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페르세우스 Dec 01. 2024

2024년 11월 독서실적


안녕하세요, 자녀교육에 진심인 쌍둥이아빠 양원주입니다.


12월이 오니 결산에 대한 압박이 큽니다. 아쉬운 점들이 많았으나 독서만큼은 100권을 채웠으니 다행이다 싶습니다. 하지만 읽은 책들을 머릿속에 지혜로 절반 정도밖에 바꾸지 못했으니 그 점은 안타깝습니다.


읽기만 해도 머릿속으로 넣을 수 있는 날이 오기까지는 아직도 많은 시간과 노력 그리고 의지가 필요해 보입니다. 조금씩 나아지리라 믿고 꾸준하게 읽는 방법 밖에 없겠죠. 그나마 읽고 정리하는 습관이 조금 더 자리 잡고 있는 점은 다행입니다.



1. 매일 1장 영어 쓰기 습관 Intermediate(시원스쿨, 23.01.02, 4.5점)

제목 그대로의 내용이다. 100일 동안 정해진 문구를 옮겨 쓰는 방식이다. 먼저 정해진 문구를 따라 쓰기를 해본 뒤 한글로 된 문장을 영어로 옮겨 써보고 마지막에는 그날 제시된 문법을 이용해서 직접 만들어보면 하루치의 쓰기가 끝난다. 엄격하게 보면 독서라고 보기에는 애매하기는 하지만 책 한 권을 마무리는 했기에 추가를 해봤다. 





2. 하버드 회복탄력성 수업(게일 가젤, 21.05.26, 4.5점)

하버드 의대 교수인 저자가 다양한 사례를 통해 모두에게 주어진 능력이지만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회복탄력성을 다룬다. 자기 돌봄, 비교 금지, 대인관계, 유연성 등 중요한 항목들을 설명해 준다. 이미 많이 들었던 내용이며 중요한 내용이기는 하다. 하버드라는 단어에서 오는 후광효과가 있는 듯.





3. 파서블(김익한, 23.11.27, 5점)

<거인의 노트>를 쓴 대한민국 1호 기록학자인 김익한 교수의 후속작이다. 인생에서 쓰기에 대한 중요성을 알려주는 책이다. 그동안 수없이 써왔지만 계획적으로 쓰기보다는 무작정 써온 느낌이 있었는데 이번 기회에 어떻게 써야 하는 지를 확실히 배울 수 있었다. 





4. 월 300만 원 버는 주식 투자 공식(진서빈, 24.10.16, 5점)

최근에 읽었던 재테크 도서 중에 내 마음을 가장 움직였던 책이다. 대부분의 책은 투자방법에 대해서 많이 다룬다. 여기서는 세금에 대한 부분까지 자세하게 다룰뿐더러 멘털 관리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어서 자산관리 초보자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듯하다.





5. 전사들 2부 떠오르는 날(에린 헌터, 17.02.05, 4.5점)

모험을 떠난 네 종족의 여섯 마리 고양이들은 바다까지 갔다가 고향으로 돌아오는 길을 그린다. 새로운 종족과의 만남은 위기이자 새로운 기회를 선사한다. 5단계의 소설 구성으로 보면 전개에 해당하는 부분인데 그럼에도 꽤 강력한 긴장감을 선사하는 사건들이 이어진다.





6. B주류경제학(이재용 토스, 24.10.16, 5점)

초반부는 진짜 경제학적 용어가 많이 나온다. 독자를 재우려고 하는 줄 알고 깜짝 놀랐다. 하지만 뒤로 갈수록 우리 삶과 밀접한 다양한 분야의 주제를 경제학적인 관점으로 접근해서 비전문가에게도 재미있게 읽혔다. 경제학이라고는 하지만 상식에 경제를 접목한 제대로 만든 퓨전음식이다. 




7. 그들은 어떻게 영어 1등급을 만드나(백시영 남기영, 23.12.22, 5점)

대치동에서 영어학원을 운영하는 저자가 시기별로 공부하는 방법과 시험영어와 실용영어 사이에서 갈등하는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내용이다. 건강이에게 읽어보라고 한 뒤 나도 읽었다. 언제나 대치동이라는 단어는 만능 치트키처럼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모으지만 내실이 부족한 경우도 많았는데 이번에는 실속 있는 내용이었다.






8. 아트인문학 여행 X 스페인(김태진, 19.03.18, 5점)

돈키호테와 산초 판사의 이야기를 활용해 스페인 역사 속의 인물들과 장소들을 자연스럽게 녹여냈다. 지역을 중심으로 건축물과 미술품에 대해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면서 이야기를 나누니 함께 여행을 하는 느낌이 든다. 특히 펠리페 2세의 이야기가 재미있었다. 책을 덮고 나니 스페인에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으니 이 책은 그 가치를 충분히 한다고 볼 수 있다.





9. 부동산 트렌드 2025(김경민 등, 24.09.30, 4점)

하버드 박사 출신의 김경민 교수팀이 부동산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을 분석해서 전망을 내놓은 내용이 담겨있다. 결국 결론은 당분간 신규 공급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부동산은 슈퍼사이클이라는 상승기에 오른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다만 다른 전문가들의 반론도 만만찮아서 직접 읽어보고 판단하면 좋을 듯하다.





10. 하루 30분! 돈이 되는 네이버 블로그(조병옥, 24.10.28, 5점)

내가 블로그 쪽으로 새롭게 활동을 시작할 때 많은 지도를 해주신 스승님이 펴낸 책이다. 워낙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하며 수익을 올리고 계신 N잡계의 고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핵심은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해 수익화를 할 수 있도록 하자는 내용이다. 아예 시도하지도 못하는 사람, 하고는 있지만 아직 감을 못 잡은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내용이 들어있다.



한 줄 요약 : 12월에도 열심히 읽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