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페르세우스 Aug 10. 2022

휴대폰 용량과의 전쟁

단톡방, 나갈까? 말까?(영구 아닙니다)



 저는 정리에 굉장히 민감한 성격입니다. 제 눈에 보이는 환경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공간에 대해서도 정리를 해야 될 정도로 예민합니다. 바로 전자기기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휴대폰이나 컴퓨터에 쓸데없는 프로그램이나 문서, 사진이 있는 것을 그냥 두지 못합니다. 특히 요즘 사진들은 해상도가 높아서 용량이 꽤 큽니다. 그것들이 계속 쌓이면 저장공간을 상당히 차지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휴대폰의 성능도 떨어질 수 있기에 틈틈이 사진이나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정리하는 것이죠.

출처 : https://news.appstory.co.kr/it7420



 제가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는 휴대폰 용량이 생각보다 빨리 소모되기 때문입니다. 아마  관리를 생각보다 간과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사진이나 어플 같은 경우는 금방 눈에 띄므로 인지하기가 쉬운 편입니다. 하지만 의외로 휴대폰에서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많은 자리를 차지하는 녀석이 있었으니 바로 카카오톡입니다.

평소 정리를 안 하셨다면 실제로 이보다 더 용량이 높은 분들도 계실 겁니다.



 카카오톡이 차지하고 있는 용량을 정리하는 것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캐시 데이터 삭제입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하면 캐시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캐시는 데이터를 주고받는 동안 쌓이는 이력인데 같은 개념입니다. 기존의 데이터가 날아가는 것은 아니니까 걱정 않으셔도 됩니다.

1. 카카오톡 ...버튼 클릭

2. 톱니바퀴 버튼 클릭

3. 기타 클릭

4. 저장공간 관리 클릭

5. 캐시 데이터 삭제 클릭을 하면 끝!





 두 번째 정리대상은 바로 단체 카톡방, 일명 '단톡방'입니다. 실제로 모르는 분들이 많은 휴대폰 용량 관리의 가장 큰 복병입니다. 단톡방에서 주고받는 사진들은 저장하지 않는다고 온라인에서 보관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 휴대폰의 저장공간을 야금야금 잡아먹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좀 번거롭습니다.

1. 단톡방으로 들어가 우측 상단 三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고

2. 사진, 동영상을 클릭

3. 용량을 확인하고 필요 없다면 관리를 눌러서 전체 삭제, 필요한 것이 있다면 개별적으로 저장하고 삭제하면 됩니다.


 단톡방들이 많은 분들은 그 안에서 올라오는 사진들로 인해 휴대폰에서 아마 꽤 많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 겁니다. 수없이 많은 단톡방을 모두 나와버리면 해결이 쉽게 되겠지만 사회생활이니 그건 선택지에 넣지 않겠습니다. 방을 굳이 나오지 않더라도 이런 방법으로 데이터 정리를 해서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톡 대화방도 자주 쓰지 않는 것들은 정리를 해주면 좋습니다. 저는 정리를 하다 보니 수백 개가 넘는 톡방이 있었습니다. 요즘은 지인끼리가 아닌 업무용 단톡방을 비롯해 기업에서도 고객과의 소통을 카카오톡으로 많이 하기 때문이라 더 그럴 것입니다.


 몸이 무거우면 달리기를 못하듯 성능이 떨어질 수 있는데 이렇게 시간을 내서 깡그리 정리를 하고 나면 휴대폰의 몸무게가 한결 가벼워질 것입니다. 그리고 정리를 하는 김에 오랜만에 연락이 뜸했던 지인들한테도 겸사겸사 안부 메시지를 한 번 보내보는 건 어떨까요?  



작가의 이전글 가공육과의 전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