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일본 엔화환율 전망 - 엔화 약세 원인과 강세 가능성

by 원스

최근 미국 달러화와 함께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꼽히고 있는 일본 엔화 가치가 폭락하면서 금융시장의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전쟁 발발과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고, 이를 반영해 달러화 가치는 지속해서 상승하고 있음에도 엔화 가치는 자유낙하 중입니다.


이에 달러-엔 환율이 125엔 중반까지 도달하면서 지난 2015년 6월 이후 최고점을 기록했습니다.


일본엔화환율.jpeg 달러엔환율 추이


엔화는 과거의 안전자산 위용을 정말로 잃어버린 것일까요? 이번 글에서는 엔화 약세 원인과 엔화 강세 가능성을 점검하겠습니다.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채널을 구독하시면 채널 글 전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채널 내 전반적인 콘텐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독자분들과 더 깊이 있게 소통하면서 더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엔화 약세 원인 - 연준과 BOJ(일본중앙은행) 통화정책의 상충관계


최근 연준은 높은 인플레이션을 제어하기 위해 가파른 기준금리 인상 폭과 양적긴축 정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반면, BOJ는 YCC(수익률곡선제어, Yield Curve Control) 정책을 시행함으로써 장기금리를 일정 밴드 내에서 제어하고 있습니다.


▶ 연준과 BOJ의 통화정책, 일본과 미국의 장기금리를 비교함으로써 엔화 약세 원인을 살펴볼 것입니다.


2. 구로다 라인의 의미


지난 2015년 6월 중의원 금융위원회 보고에서 구로다 일본중앙은행 총재는 다음과 같은 발언을 했습니다.


"실질실효환율로 판단할 때 엔화 가치는 매우 약세다. 따라서, 실질실효환율 기준으로 엔화는 더 크게 약화되지 않을 것이다"


구로다 총재가 이 발언을 한 이후, 달러엔환율은 약 125.9엔에서 고점을 찍고 크게 하락하였습니다. 이후, 125엔은 '구로다 라인'이라고 명명되었습니다.


달러엔환율1.jpeg 달러엔환율 추이


▶ 구로다 총재의 이 발언이 왜 엔화 가치를 급반등시켰을까요? 이 챕터에서 실질실효환율에 대해 알아보고, 구로다 총재의 발언을 분석할 것입니다.


3. 엔화 약세의 부정적 효과


▶ 통상 자국 화폐 가치가 하락하면 자국 수출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자국 기업들의 상품 가격이 상대적으로 더 싸지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이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최근 일본 기업들은 엔화 가치 하락이 수출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4. 엔화 강세의 가능성


엔화가 다시 강세가 되기 위한 3가지 조건을 말씀드릴 것입니니다.


▶ 조건 ① : 미국과 일본의 장기금리 향방


▶ 조건 ② : BOJ의 정책 전환 가능성


▶ 조건 ③ : 위안화 평가절하 가능성

keyword
작가의 이전글실질금리와 미국주식, 금, 달러환율의 향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