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친절한 우철씨 Feb 01. 2018

칼퇴를 위한 스마트워크 7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친절한우철씨입니다. 저는 직장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최근에 스마트워크에 대해서 연구를 하고 현재 다니는 직장에서 실행하고 있습니다.

제가 적용하고 있는 스마트워크 방법에 대해서 여러분께 소개하고자 글을 써봅니다.


1. 다음 날 할 일을 다이어리에 기록하자

아침에 출근하고 나면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른다면, 그날 하루는 만족하지 못하게 보낼 가망성이 크다. 칼퇴근을 하기 위해서는 그날 할일을 정해두고 해야될 일과 하지 말아야될일 그리고 다음 날 할 일들을 미리 정해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다음 날 할 일을 기록해두면, 다이어리를 보면서 빠진 것 없이 하루를 만족스럽게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2. 중요한 일과 하기싫은 일은 아침 일찍 마무리하자

사실 나는 매일매일 야근을 하면서 깨달은 것이 있다. 아침일찍 출근하고 집에 매일 늦게 갔다. 사실 그때는 못깨달았다. 하지만 결혼을 하고 나서 깨달았다. 중요한 일과 하기 싫은 일을 자꾸만 저녁에 한다는 것을. 결혼을 하고 나서 집에 일찍 가기 위해서 방법을 자꾸 찾았다. 전 날 칼퇴를 위해 계획을 세웠다. 그리고 피드백도 해봤다.

나는 집중력이 높은 아침에 쉬운 업무, 인터넷 등을 하고 있었다. 물론 처음엔 하기 싫은 일과 중요한 일을 아침에 하는게 부담스러웠지만, 칼퇴를 위해 가정을 위해서는 그것밖에 방법이 없었다. 매일매일 중요한 일과 싫어하는 일을 먼저 하는 연습을 하고 있다. 아예 습관이 되도록.


3. 1-2분 내에 할 수 있는 일은 즉시 하자

은행에 돈을 보내는 일, 프린트물 갔다 주는 일, 고지서 내는 일, 메일 보내는 일 등등 업무에서 1-2분이면 할 수 있는 일들이 있다. 하지만 미루다보면 이런 것들이 쌓여서 칼퇴근을 방해한다. 퇴근 전에 되어야 얼른해야지 하다가 야근을 하게 된다. 게으름을 피우지말고, 즉시 하는 습관을 들이자.


4. 6시가 퇴근이면, 4시~5시에는 업무를 마무리하자

사실 업무를 하다보면 치고 들어오는 업무들이 많다.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중간중간에 예상치 못한 일들이 많이 들어온다. 그러다보면 30분 예상했던 일들이 1시간이 걸리고 혹은 2시간이 걸린다. 변수들도 많다. 그러니 전 날 계획을 할때 일하는 분량을 조절하는 일이 필요하다. 그리고 일을 1시간 이상은 일찍 끝내야 되는 이유가 있다. 하루를 정리하고 피드백하고 다음 날을 계획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 시간들도 업무 시간에 포함되기 때문이다. 일을 많이 하는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일을 잘하는 것이 중요하고 똑똑하게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


5. 기억해야 될 것이 있다면 즉시 기록하자

누군가가 지시하는 일이 있다면 즉시 기록하자. 까먹고 처리하지 못하면 야근해야 한다. 미팅을 할때는 반드시 기록을 하고, 일을 하면서 틈틈히 기억해야할 것은 반드시 다이어리에 기록해서 누락되지 않도록 하자. 다음 날 할 일이면 다음 날 할일에 기록을 해주자. 스마트워크에서 중요한 것은 할 일을 까먹지 않는 것이다.


6. 업무에 대한 것들을 미리 준비해두자

에버노트 업무마스터 노트

저의 경우는, 에버노트에 업무준비를 해두었습니다. 자주쓰는 노트들을 하나의 노트에 내부링크를 통해서 연결해두었고, 필요할 때 바로바로 클릭을 통해서 업무처리를 할 수 있게끔 만들어두었습니다. 에버노트를 통해서 미리 업무에 대한 것들을 준비해둠으로써 자료를 찾아서 활용하는 시간을 확 줄였습니다. 에버노트 뿐만 아니라, 나만의 스마트워크 도구를 통해서 업무준비를 해두면 누군가 어떠한 요청을 했을 때 빠르고 정확하게 업무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7. 시작한 업무는 정확하게 마무리 짓자

시작한 업무를 마무리 짓지 않고 이것저것 손을 대다가 하루가 끝나는 경우 많지 않았나요? 저의 경우는 일을 대충대충 처리하다가 나중에 그것을 다시 처리하느라 시간을 두배나 들인 적이 많습니다. 그리하여 요즘에는 손을 댄 일은 끝을 볼때까지 일에 매달립니다. 누군가에게 일을 요청하면 몇시까지 정확히 어떻게 해달라고 요청하고, 시간이 지나면 한 번 체크를 합니다. 누락되면 결국 나중에 일처리를 해야 하는 것은 본인입니다. 바로바로 확인하고 끝을 보고 다음으로 넘어가는 습관을 들입니다.




이상으로 칼퇴를 위한 스마트워크 7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글을 제가 직접 경험하고 쓴 글이며  위의 내용대로 하루하루 업무를 하려고 부단히 연습하고 훈련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칼퇴에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무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에버노트를 통해 나만의 지식을 만들고 체계화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