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OODYK Sep 11. 2021

돈은 왜 벌어야 할까요?[온라인 콘텐츠 이야기]

온라인 1인 콘텐츠 provider에 도전하라.




자본주의에서는 돈이 필요하다.
돈이 행복을 모두 채워줄 수는 없지만 돈은  우리에게 기회를 만들어 줄 수는 있다.




현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돈을 버는 목적은 본인이 하고 싶은 것들을 실행할 기회들을 얻기 위해서다. 돈을 버는 것이 자아실현을 성취해 가는 부분으로서도 중요하지만 본인

생계를 꾸려가는 역할로도 중요하다.


직장을 다닌다는 것은 본인의 시간을 회사에 매각하고 회사는 그 대가로 월마다 당신의 통장에 돈을 입금시켜주는 것을 말한다. 회사도 더 많은 매출을 올리기 위해 직원들의

시간을 빌리고 빌린 시간을 통해 회사도 돈을 버는 것이다.


은행은 돈이 필요하거나 돈을 벌고자 하는 기업과 사람들에게 시간이란 기한을 주고 돈을 빌려준다. 그의 대가로 이자를 받아 돈을 버는 구조이다.


 자본주의 시스템은 서로가 돈을 벌기 위해 시간이라는 부분

을 지불하며 지속적으로 재화와 인력을 거래하고 돈의 흐름을 통해 경제활동과 본인이 원하는 기회들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시간이 돈이라는 이야기는 헛소리가 아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개인도 기업도 은행도 시간을 써야 돈이 생기고 기회들이 생기기 때문이다.



자본주의에서는 돈은 피와 같다.
어디에선가 피가 막히고 순환이 안 되면
문제가 발생하고 연쇄적 부작용이 나타난다




당연히 개인까지도 부작용에 피해가 가해진다.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지신의 포트폴리오를 다양화시켜야 한다. 가령 이런 것이다. 투자회사는 리스크 헷지를 위해

다양한 상품에 투자를 한다. 개인들은 오롯이 월급만이 아닌 다른 수익구조를 만들어 지속적으로 부작용에 대한 리스크를 헷지 한다.


자본주의라는 시스템은 오르고 내리고 흔들리고 멈추고 다시 흔들리고 달리고 하는 사이클의 연속이기에 ‘월급’만으로 구성된 경제적 포트폴리오는 불안정하다.


 시간을 일에 많이 투여해도 늘 시간이 부족하고 살아가며 좋은 기회들을 잡으려 해도 놓치며 살아가게 된다. 늘 열심히 했는데 결과는 허탈하게만 느껴지는 이유이다. 자신은 이미 월급을 받기 위해 시간을 팔았고 대가는 한정적이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시간의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적절히 사용하고 배분하여 자신의 수익 포트폴리오를 만들어가느냐가 당신에게 더 많은 기회들과 활동범위를 넓힐 수 있느냐를 좌우한다.



돈과 시간 그리고 기회에 대한 부분을
꼭 배워야 한다.



과거 어린 시절부터 대학 시절까지 돈 이야기를 하면 왠지 격이 떨어지거나 속물이라는 꼬리표가 붙어다니 듯이 돈에 대한 왜곡된 인식이 널리 퍼져 있었다. 정말  자본주의에 살아가는 사람들  중에 돈을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까? 돈은 누구에게나 필요하기 때문에 좋아할 수밖에 없다. 단지 표현이 다를 뿐이고 정도가 다를 뿐이다. 하지만 아이러닉 하게도 우리 사회는 돈을 좋아하는 마음이 드러나는 것을 부담스러워한다.



돈 이야기를 하면 왠지 격이 떨어진다고 가르치는 것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면서 자본주의를 외면하라고 가르치는 꼴이다
(출처: 존 리의 부자 되기 습관)


아마 과거에도 돈이 많을수록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기회는 많았을 테지만 체면과 품위를 고려하여 더욱더 조심스럽게 거론했고 부자도 한정되어 있었기에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돈을 대 놓고 언급하는 것을 조심스러워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돈에 대한 언급이 부정적이기보다 긍정적이고 돈의 속성을 배워 더 많은 부를 창출하고 싶어 한다.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자본주의 시스템을 공부하고 돈이 흘러가는 길목에 서서 더 많은 부를 축척하고 싶어 한다. 이유는 분명하다.


시간이 갈수록 자본주의 시스템은 더욱 공고해지고 돈에 대한 경험이 풍부해질수록 돈의 힘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돈을 많이 벌수록 수 있는 것들에 대한 기회의 폭은 더욱 넓어진다. 돈을 많이 벌수록 우리가 도와주고 혜택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은 더 많아지고 다양한 기회를 통해 사회에 공헌할 수도 있다. 본인이 넉넉해야 베풀 수도 있다.


돈과 자본주의를 알아가는 것은 현실을 명확히 보려는 노력이다. 절대 돈이 전부는 아니지만, 돈은 현실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꼭 필요하다. 돈의 노예가 되지 않으려면 돈의 중요성을 알아야 한다.


현실을 알아야 꿈꾸는 이상도 현실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우리가 관심을 갖는 것만큼 새로운 시장이 보이고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열린다.


 온라인 1인 콘텐츠 provider는 당신에게 경제적 자유를 선사할 중요한 시장이다. 온라인 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도 니치 시장은 존재한다. 특히 본인의 콘텐츠는 본인만이 가진 유일한 IP다.  돈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경제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는 것은 현시대를 살아가는데 반드시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돈의 노예가 되지 않으려면 돈의 중요성을 알아야 한다. 현실을 알아야 꿈꾸는 이상도 현실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명심해야 한다.


절대 돈이 전부는 아니다. 하지만 현실을 알아야 꿈꾸는 이상도 꿈이 아닌 현실이 될 수 있다는 걸 우리는 알아야 한다. 우리는 돈도 벌고 자신을 계발하며 성장할 수 있는 온라인 1인 콘텐츠 provider의 시장을 관심 있게 봐야 한다. 온라인은 우리처럼 돈이 많지 않은 사람들이 무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한 시장이고 자신의 노력과  시간, 콘텐츠로 충분히 진출이 가능하며 언제라도 도전할 수 있는 시장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관심 가지는 것만큼 새로운 시장이 보이고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온라인 1인 콘텐츠 provider는 당신이 바라는 경제적 자유를 선사할 중요한 시장이  되어 줄 것을 확신한다.


누군가 그 시장은 이미 레드오션이야 라고 말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아직 시작도 아닐 수 있다.  왜냐면 나만의 콘텐츠는 이 세상에 유일하기 때문에 절대로 늦지도 빠르지도 않은 언제라도 도전하고 성공할 수 있는 시장이다. 창업할 자본이 없는 사람일수록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은 사람일수록 더욱더 적극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도전해야 하는 시장이다.



다음 편은 무자본 창업이 정말 가능한가를 이야기하려 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