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OODYK Sep 22. 2022

좋은 루틴 만드는 방법. 루틴 효과

루틴은 습관이 되고 인생을 변화시킨다. 믿고 행동하라.

망각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자신의 실수조차 잊기 때문이다._니체


사람의 뇌는 망각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했던 것들을 모두 기억하는 것은 행복이 아니라 불행이다. 그래서 참 신기하게도 뇌는 기억을 삭제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뇌 속에 저장된 정보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그리고 관심이 없을수록 활용하지 않을수록 잊힌다. 안 좋았던 기억들이 뇌 속에 남아 계속 맴볼면 정신적으로 문제가 발생한다. 심리학적으로 정신적 육체적 고통의 기억들이 트라우마로 남아 평생을 괴롭히는 경우는 뇌 속에 안 좋은 기억들을 저장하고 비슷한 상황이 다가왔을 때는 불안을 느끼는 심리적 상태이다. 하지만 뇌는 망각 기능이 있어 안 좋은 것보다 좋을 것들을 지속적으로 주입시켜주면 트라우마도 치유가 될 수 있다. 트라우마를 치유하는 방법은 자신의 과거에 안 좋은 기억 원인을 파악하고 그 원인과 직접 맞서면서 점직적으로 두려움과 공포를 줄여나가는 방법이다.  반면 트라우마와 다르게 우리가 꼭 기억하고 싶은 것들조차 뇌는 기억에서 지우는 능력을 갖고 있다. 책을 읽은 후 책 내용이 기억이 나지 않거나 그 많은 페이지를 많은 시간을 들여 읽었음에도 불구 머릿속에 제대로 정리가 안 되는 경우가 다반사다. 또한 공부를 하면서 외웠던 내용들이  짧은 시간이 지났음에도 머릿속에서 사라진다. 기억하고 싶은 것들이 지우개로 지운 듯 머릿속에서 비워간다. 그럼 뇌에 남는 것들은 무엇일까? 기억하고 싶은 것들을 기억하도록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인가? 머리가 좋은 사람들만 기억할 수 있는 것인가?



뇌의 망각 기능은 많은 기억을 지워서 너무 다행이지만 또 한편으로는 기억하고 싶은 것까지 지워버려 인간을 귀찮게 한다.


 그래서 기억하고 싶은 것들을 뇌에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어 잊히는 시간을 늦추고 그걸 몸에서 자동적으로 나오도록 반복학습을 하면 평생 잊지 않는 생활이 될 수 있다. 공부를 할 때 우리는 반복학습을 한다. 처음에 어렵게만 느껴졌던 부분들이 2번 3번 그리고 수시로 보게 되면 이해가 빨라지고 기억하지 못했던 것들이 뇌 속에 각인이 된다. 반복이라는 것은 지겹고 귀찮다. 뇌가 망각하고 싶어 하는 본능이 있기 때문에 계속 자극해서 주입시켜야 한다. 뇌도 피곤해진다. 뇌가 피곤하니 스스로가 귀찮아진다. 그런데 반복을 하다 보면 어느샌가 반복했던 내용이 쉽게 본인에게 다가온다. 그리고 반복의 횟수에 비례하여 기억이 잘 난다. 사람은 하루 24시간 1년 365일이란 시간을 살아간다. 매일 우리에게는 시간이 주어진다. 그 많은 시간 동안 자신이 보고 느끼고 생각했던 수많은 정보들을 다 기억할 수도 없고 기억해서도 안 된다. 그런데 우리가 꼭 기억하고 싶고 삶에서 중요한 것들은 잊지 않고자 한다면 그 내용을 본인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이 본인 것이 되려면 인생이 그에 맞도록 계획되고 현실화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에 맞게 행동하고 움직여야 한다.


스포츠 경기를 보다 보면 선수들이 자신의 루틴을 유지하며 경기를 준비한다.


루틴은 스스로의 컨디션을 최상으로 하기 위한 반복학습이다. 루틴은 습관이 된다. 습관이 된다는 것은 잊히는 않는 정보가 된다는 것이다. 이런 루틴이 반복되면 습관이 된다. 루틴이 습관이 되면 삶이 바뀔 수 있다. 머리가 답답하고 회사의 일들이 안 풀릴 때는 새벽 4시에 일어나 2시간 정도를 걷은 후 이른 아침 시간에 회사에 출근해서 혼자 조용히 글을 쓰며 머리를 정리했었다. 대학교 때는 도서관 문이 열리는 어두운 새벽에 넓은 도서관에 혼자 앉아 책을 보며 스스로의 삶을 생각했었다. 입사한 후에는 새벽 버스를 타고 회사에 나가 아무도 없는 조용한 사무실에서 책을 읽고 공부를 했었다. 요즘은 새벽에 일어나 책을 보거나 글을 쓰고 종이신문을 읽는다. 삶의 공통적 루틴은 새벽에 일어나 나만의 시간을 갖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지금도 책을 읽거나 걷거나 글을 쓰는 루틴은 내 삶에 가장 중요한 습관이 되었다. 새벽에 일찍 일어나는 게 삶의 기본이 되었고 그 시간을 활용하는 게 즐거움이 되었다. 새벽에 일어나려면 취침시간이 남들보다 빠를 수밖에 없다. 잠을 자고 일어난 새벽이 지친 밤보다는 에너지가 넘친다. 새벽에 일어나는 루틴, 습관은 지금의 인생 모습에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새벽에 하는 일들은 오롯이 나만을 위한 시간을 제공해 주고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주었다. 또한 새벽에 하는 행위들은 뇌에 더욱 오래 남도록 자극을 주었고 중요한 것들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해 주었다.


습관이란 인간으로 하여금 어떤 일이든지 하게 만든다._도스토예프스키



루틴의 힘은 강하다. 그리고 루틴은 습관이 된다. 그리고 패턴을 만들어 주고 그 패턴이 인생을 지배할 수도 있다.

좋지 않은 루틴이 정신과 몸에 익숙해지고 삶에 뿌리를 내리면 인생은 좋지 않은 길로 갈 수밖에 없다. 그래서 좋은 루틴을 만들어야 한다. 좋은 루틴을 만드는 방법은 첫째, 당신의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야 한다. 또한 자신이 이루고 싶은 것들이 무엇인지 생각해 봐야 한다.  둘째, 중요한 것과 이루고 싶은 것이 있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를 고민해야 한다. 셋째, 이런 생각들을 글이나 그림으로 시각화한다. 넷째, 글과 그림이 그려졌다면 그에 맞는 시간을 만들어야 한다. 다섯째, 시간이 만들어지면 무조건 그것을 실천해야 한다. 핑계보다는 just do it다. 뇌는 망각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유튜브에서 나오는 강의를 듣는 것으로 끝나면 휘발성으로 금방 잊히지만 강의 내용을 글로 정리하면 기억은 조금 연장된다. 그리고 정리된 글을 반복해서 읽고 기억하려고 노력하면 기억하는 시간은 더욱 연장된다. 그런 내용을 몸으로 스스로가 실천하면 잊히지 않는다. 루틴은 그렇게 만들어지는 것이다. 어떤 이는 중요한 것들을 기억하고 싶어 반복적이고 습관적으로 메모를 한다. 메모하는 루틴이 어느 순간 습관이 되고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정보와 지혜를 기억하는 좋은 툴이 된다. 그런  기억이 당신에게 기회를 주고 삶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습관을 조심해라. 운명이 된다._마가릿 대처


다시 정리하면 좋은 루틴을 만드는 방법은 첫째는 당신이 중요하고 이루고 싶은 것을 생각하는 것. 둘째는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은 것. 셋째는 그런 내용을 낙서하고 적는 것. 그리고 시각화하는 것. 넷째는 그에 필요한 시간을 만드는 것 다섯째는 just do it 하는 것. 루틴이 되고 습관이 되면 그에 따른 효과는 당신 인생을 변화시킨다. 그리고 그에 따른 긍정적 에너지는 당신이 이루고 싶은 것들을 성취하게 한다.


몇십년째 새벽 4시에 일어나서 6시간 동안  글을 쓰는 작가가 있다. 그가 집필한 책만 해도 80권이 넘는다. 40년동안 슬럼프 없이 꾸준히 책을 집필하고 있는 그의 이름은 "무라카미 하루키"다. _무라카미 하루키의 꾸준함의 비결
매거진의 이전글 글쓰기로 힐링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