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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광고기획자K Jun 30. 2023

광고 기획, 스펙도 부족하고,
나이 많아도 도전 가능?


Question[?]

스펙도 부족하고 나이도 적지 않은 멘티입니다. 스스로도 이게 맞는지 모르겠지만, 아직 저는 제 진로를 탐색 중입니다.   

최근에는 광고 기획에 관심이 생겼는데요. 아무래도 정보가 적어 현직에 계신 멘토님께 질문을 드리려고 합니다. 


멘토님. 광고 기획이 정확히 뭘까요? 단순히 틀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데요. 어떤 것을 바라봐야 하며 어떤 능력이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비슷한 질문으로, 광고기획자로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제  생각에는 광고 기획자라는 직종은 통찰력이 필요하고 섬세한 업무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맞을까요?

.

광고 기획자를 준비하기엔 너무 늦었을까요? 저는 위에도 말씀드렸지만, 나이도 많고, 스펙도 없습니다. 직설적인 답변이 듣고 싶습니다.  

어처구니없고 원초적인 질문일 수 있지만,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안녕하세요. 멘티님!  우선 제가 이 일을 시작한 게 멘토님과 같은 나이였던 터라, 아직 희망을 품고 나아가시기에, 충분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공모전에 참여하신 이력이나 이렇게 멘토링 잇다에서 무엇이라도 얻으려는 자세를 보았을 때, 잘 되실 것이라고 믿습니다. 


광고 기획은 어떤 업무인가요?

기획이라는 것이 참 크다면 큰 이야기입니다. 어찌 보면 총괄을 한다고 볼 수도 있고, 또 다르게 보면 아무런 일도 직접 하지는 않는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기획은 계획을 짜는 일, 전략을 세우는 일, 결과물이 만들어지도록 운영을 하는 일 등 전반적인 업무를 합니다. 어떠한 광고물이 나올 때. 시장을 분석하고 소비자의 인사이트를 찾고 광고나 행사 등의 큰 방향성을 정하고, 제작팀이나 실행팀이 그 일을 수행 할 수 있도록 광고주의 의견을 받아서 조율하지요. 

이에 항상 중요시되는 역량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운 계획에 대해서 가장 큰 책임이 있는 사람이기도 하여 항상 꼼꼼한 태도로 업무에 임해야 하기도 합니다. 


광고 기획자의 필요 역량

위 질문에 답변하면서도 말씀드렸지만, 광고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시장이나 사회, 문화, 소비자의 행태 등을 보고 어떠한 광고의 키가 되는 단서를 찾는 것과 같은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계획을 세운다고 말씀드렸는데, 계획은 스케줄, 예산 등 민감한 부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꼼꼼함이 생명이죠. 그리고 덧붙여드린다면, 아주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부분에서 PPT / Excel 사용에 능숙함, 발표 등 의사 표현 능력, 세상이 돌아가는 것에 대한 관심 등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광고 기획, 일단 도전해보세요

제가 너무 긍정적으로만 답변을 드리는 것도 같지만, 광고 기획 직무에서 마케팅/언론 등 전공자를 우대하는 경우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채용은 모두 전공 무관으로 이뤄집니다.  

앞서 총괄한다고 볼 수도 있다고 이야기 드린 것처럼. 많은 부분에 관여되지만, 전반적으로 확인하고 관리하는 역할이라서, 일하면서 배워나갈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일을 시작하기 전에 지금처럼 광고 기획 업무가 무엇일지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면 현재 멘티님이 가지고 계신 능력이나 경험으로도 충분히 어필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조금 막연한 상황이라면, 중소 광고 회사에서 인턴이나 업무를 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보거나, 광고 교육원, 광고 연구원 등 교육기관에서 광고 기획 관련 수업을 들어보시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면서 답변을 마무리할게요. 광고 기획자가 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있으니 희망을 갖고 도전해보세요! 진심 담아서 응원합니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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