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광고홍보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입니다. 광고홍보 전문가 및 마케팅 직무에 관해 질문이 있어 현직자인 멘토님께 몇 가지 질문을 드리려고 합니다.
1. 멘토님. 광고홍보 전문가 및 마케팅 직무의 궁극적인 목적과 기능은 무엇인가요?
2. 광고홍보 전문가 및 마케팅 업무의 고충도 알 수 있을까요?
3. 광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과정에서 실수 발생 시 그 실수의 심각성은 어느 정도일까요?
처음 시작하는 단계라 질문이 매끄럽지 않을 텐데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광고홍보 전문가 및 마케팅 직무는 근본적으로 두 가지 포인트일 것 같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는 점과 상업성이 바로 그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먼저 브랜드가 원하는 행동을 유발해야 한다는 목적성이 있고요. 그리고 또 그 행동이라는 것이 대체로 물질적인 소비를 하도록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 홍보, 행사, 콘텐츠 등 다양한 활동들이 모두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야는 목적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게는 인식의 변화에서 궁극적으로는 소비를 포함한 행동을 유발하기까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기획 직무를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광고 및 마케팅 관련 기획자의 경우, 다수의 타부서나 협력사와 함께 일하는 일이 많아서 통화와 메일링을 무척 많이 하게 됩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사무직이기 때문에 오피스에 많이 앉아있게 됩니다. 야근은 점점 줄어가고 있지만, 야근을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기본적인 8시간 외에도 많은 시간 앉아있지요. 물리적 환경을 기준으로 하면 이 정도 일 것 같고, 관계나 부담 등으로 인한 심리적인 부분은 일반적인 사무직의 회사 생활과 비슷한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업무 간 실수는 있을 수 있습니다. 기획서 내의 오타 정도 수준이면 그리 심각하지 않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광고주 보고 시, 다소 프로페셔널 해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하긴 하지만, 그게 엄청난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죠.
하지만, 최종적으로 라이브되어야 할 광고 소재 내의 오타나 잘못된 내용에 대해서 확인을 못했을 때나, 혹은 잘못된 광고 세팅을 통해서 원하지 않는 광고 소재가 노출되는 등의 경우는 매우 심각할 수 있습니다.
해당 광고물의 노출된 매체비에 해당하는 비용을 클라이언트에게 보상해야 하는 경우까지도 갈 수 있는 일입니다. 그리고 기획자는 견적 관련 업무도 많이 하게 되는데, 돈과 관련된 숫자도 실수가 있을 경우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요. 0을 하나 빼먹는 실수 같은 것을 하면, 클라이언트 요청 업무를 손해 보면서 하게 되는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적절한 답변이 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 질문이 구체적인 편이라서 말씀 주신 질문을 중심으로 최대한 답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