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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LANWE 우지현 May 09. 2024

게임 속 작업 디자인

매력적인 사용자 경험 만들기 

게임을 하면서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모든 게임에는 일(작업)이 있습니다. Janaki Kumar와 Mario Herger는 저서 Gamification at Work: Designing Engaging Business Software에서 게임과 게임화된 경험에는 일반적으로 6가지 유형의 작업이 있다고 말합니다. 한번 살펴보도록 합시다. 


High-Stakes Work (고위험 작업):
우리 자신에 대한 실질적인 위험 없이 위험한 행동에 참여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재미있을 것 같지 않나요? 이러한 큰 작업은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가 매우 중요한 결정을 내리고 그 결과가 큰 영향을 미칠 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보스 전투에서 승리 또는 패배, 또는 게임의 주요 이벤트에서의 선택은 모두 고위험 작업의 한 예입니다. 이 작업은 플레이어에게 흥분과 긴장감을 느끼게 하고 강렬한 도전과 결과의 순간을 만들어 플레이어의 참여와 결과에 대한 투자를 유도합니다. 


Busywork (바쁜 일, 단조로운 작업):
바쁜 일은 게임 내에서 평범해 보이는 반복적이고 지루한 작업을 말합니다. 이는 플레이어가 계속 몰입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단기 목표와 활동을 제공하여 지루함과 단조로움을 방지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게임의 속도를 늦추거나 플레이어의 흥미를 잃게 할 수 있지만, 종종 게임의 진행을 위해 필요한 부분입니다.


Mental Work (정신적 작업):
정신적 작업은 게임 내에서 문제 해결, 전략 수립 및 계획 세우기와 같은 인지적인 참여와 문제해결 능력을 자극합니다. 이는 게임 내의 퍼즐 해결, 전투 전략 결정 및 스토리 플롯 해석과 같은 작업을 말하며 플레이어의 지적 능력과 논리적 사고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즉, 플레이어가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전략을 세우고,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하도록 도전하여 기술 개발과 숙달을 촉진합니다.


Physical Work (신체적 작업):
신체적 작업은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신체적 활동을 수행하는 운동적 작업을 의미합니다. 이는 전투에서의 움직임, 플랫폼을 오르내리거나 물리적 장애물을 통과하는 등의 활동을 포함합니다. 이는 게임 플레이의 물리적 요소를 강조하고 플레이어의 반응 속도와 솜씨를 시험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플레이어가 신체적으로 활동적이고 즉각 반응하여 게임 세계 내에서의 몰입과 구체화를 촉진해야 합니다.


Exploration Work (탐험 작업):

    탐험 작업은 게임 내에서 새로운 지역을 발견하고 탐구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호기심과 발견을 장려하        는 작업이죠. 이는 새로운 영역으로 모험을 떠나고 지도를 탐험하고, 숨겨진 보물을 찾는 등의 활동을 포        함 합니다. 탐험은 게임 세계의 다양성을 탐구하고 지식을 확장하여 몰입도와 모험심을 높이는 플레이어         에게 보상과 만족감을 제공합니다.


Creative Work (창의적 작업):
창의적 작업은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가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실행하고 창조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이는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건축 또는 창작물 생성과 같은 활동을 포함합니다. 창의적인 작업을 통해 플레이어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자극하고 자신을 표현하게 하며 개인화 및 맞춤화 기회를 제공하여 게임 환경 내에서 주인의식과 개성을 육성합니다. 


일부 플레이어는 위험도가 높은 도전을 즐기는 반면, 어떤 플레이어는 탐색이나 창의적인 작업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유형의 작업은 서로 다른 기술과 능력을 목표로 삼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신적인 작업은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하는 반면, 신체적인 작업은 반사신경을 향상하는 것처럼 말이죠. 이러한 기술의 균형을 고려하여 게임화 디자인을 한다면 플레이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개선하여 게임화된 환경에서 경험하는 내내 도전과 동기를 부여받고 즐거움을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이처럼 플레이어마다 선호도와 플레이 스타일이 다릅니다. 따라서 이 6가지 유형의 작업을 게임화 디자인 시 적용하여 플레이어의 다양한 요구와 선호도를 충족하는 매력적인 경험을 디자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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