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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차우진 May 06. 2021

샌드박스 네트워크는 매드몬스터에 얼마나 진심이에요?

음악으로 시작해서 게임으로 끝나는 이야기

오늘의 비어토크:
1. 매드몬스터에 모두가 진심인 세계
2. 샌드박스 네트워크의 음악 비즈니스 모델
3. IP 비즈니스를 위한 세계관, 캐릭터, 미디어
4. 샌드박스의 게임 스튜디오와 콘텐츠 산업의 미래


안녕 안녕. 요 며칠 맫며든 사람들 많을 것 같은데?! ㅋㅋㅋ 오늘은 매드몬스터에 대해 좀 심화된 이야기를 써보려고 해. 일단 4월 28일에 공개된 뮤직비디오는 5일 만에 287만 조회수를 돌파했네. 음원 차트에 대해선 플로의 뮤직데이터 팀이 지난 주에 보낸 뉴스레터 "매드몬스터는 올해의 신인을 노릴 수 있을까요?"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참고로 봐줘. 1등했네...


이외에 케이팝 레이더에서 유튜브 주간 조회수를 체크해도 높은 순위가 나와. 지난 주에 발매된 신곡 중 1천 만 뷰를 넘긴 건 잇지의 "마.피.아. In the morning"(24시간 만에 1,340만 뷰)와 엔하이픈의 "Drunken-Dazed"(1,314만 뷰) 등이고, 100만 뷰를 넘긴 건 온앤오프의 "춤춰"(753만 뷰)와 RM이 피처링한 이이언의 "그러지 마"(469만 뷰), 그리고 매드몬스터의 "내 루돌프"(228만 뷰) 뿐이야. 아이돌 틈에서 엄청난 성과를 보인 셈인데 심지어 (여자)아이들의 "Last Dance"(26만 뷰)보다 10배 정도 높은 숫자를 기록했어.

매드몬스터 "내 루돌프" 주간 증감수 | 케이팝 레이더


1. 매드몬스터에 모두가 진심인 세계


이들의 존재를 알던 사람들은 당연하게 여길지 몰라도, 도대체 이게 무슨 일인지 궁금해하는 사람들도 있을 거야. 설명하자면... 매드몬스터는 두 명의 코미디언 곽범과 이창호가 운영하는 유튜브 예능 채널 '빵송국'의 캐릭터 중 하나야. 두 사람은 KBS 공채 개그맨으로 <개그콘서트>가 폐지되고, 코로나19로 공연도 올리지 못하게 되자 시작된 유튜브에 '빵송국'이란 채널을 만들어 코미디 쇼를 올리기 시작했어. 2020년 5월 19일 개설. 그로부터 딱 1년 만에 매드몬스터로 떴으니, 나름 매우 빨리 자리잡았달까.


물론 매드몬스터 외에 빵송국에는 '김갑생할머니김 미래전략실 전략본부장 이호창'이나 '사람이 쪼다'의 다양한 캐릭터들이 있다. 그중 매드몬스터는 작년 7월에 올라온 'SOUL특별시'와 8월에 시작된 '여친시점'을 혼합한 콘텐츠라고 볼 수 있을 듯.  


매드몬스터와 "내 루돌프"의 시작에 대해선 아래 인터뷰를 참고하면 됨. 이것저것 해보는 중에 터진 캐릭터로, 애초에 팬들은 '아무도 시키지 않았는데 자기들 하고 싶은 거 하는 콘텐츠'라서 낄낄거리면서 좋아했다는 걸 기억할 필요가 있어.

그리고 이 뮤직비디오 뿐 아니라 매드몬스터가 등장하는 다른 채널 콘텐츠의 댓글에는 사용자 뿐 아니라 브랜드 공식 채널들도 매드몬스터의 세계관에 빙의해서 일종의 메타버스 밈을 만드는 중이야. '어플로 얼굴 보정했다는 소문이 있는데 악플 달면 고소합니다'라든가, '순위 떨어지고 있으니 스밍 돌려서 순위 올려요!'라든가, '가사 해석'과 '뮤비 반응', '뮤비 분석' 같은 2차 콘텐츠들도 대거 업로드 중.    

매드몬스터의 세계관 아래 유저들이 함께 어우러지면서 온갖 밈을 만들고, 급기야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나 샤이니의 민호 같은 실제 아이돌이 스노우에서 매드몬스터 필터를 사용하기에 이르렀다고 하는데, 가장 어려운 것은 케이팝 해외 팬들에게 매드몬스터를 소개하는 일. 


요컨대 스포티파이 바이럴 차트 커버에 등장한 매드몬스터에 대해 뭘 어디서부터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지... 덕질 최고의 난제가 아닐까?!  


2. 샌드박스 네트워크의 음악 비즈니스 모델 


그런데, 이 모든 게 단지 웃기는 해프닝이나 농담에 불과한 건 아니야. 빵송국은 샌드박스 네트워크 소속의 크리에이터 채널로, 샌드박스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기반으로 브랜드 광고와 IP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어.


더 읽기: https://maily.so/draft.briefing/posts/02c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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