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드크래커 Mar 08. 2019

일반적인 워드프레스 문제해결 방법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인이 존재하기 때문에 충돌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나 테마 혹은 플러그인이 요구하는 사양에 맞지 않는 웹호스팅으로 인해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워드프레스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 일반적으로 취해볼 수 있는 조치 리스트입니다. 특정 문제는 이 방법으로 해결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먼저 조치를 취하기 전에 반드시 백업을 실시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플러그인 비활성화

워드프레스에서 많은 문제가 플러그인 충돌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먼저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해봅니다.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라면 워드프레스 알림판 > 플러그인 > 설치된 플러그인 페이지에서 플러그인 옆의 체크란을 체크하고(1), 바로 위의 '일괄 작업' 드롭다운 메뉴에서 '비활성화'를 선택한 다음(2), 적용을 클릭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일괄 비활성화

테마를 기본 테마로 변경

플러그인 문제가 아니라면 테마 문제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테마를 기본 테마(예: Twenty Nineteen)로 변경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합니다.


문제가 해결되면 테마 개발자와 이 문제를 상의하도록 합니다. 경우에 따라 테마 개발자가 버그를 수정한 업데이트를 제공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캐시 삭제

브라우저 캐시와 캐시 플러그인의 캐시를 삭제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합니다.


브라우저 변경

브라우저를 변경해봅니다. 관리자 페이지 내에서 특정 기능 사용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의외로 이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IE 하위 버전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IE를 사용하는 경우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로 변경합니다. 크롬인 경우 파이어폭스나 IE로 변경해봅니다.


웹호스팅 문제

웹호스팅 서버의 PHP 환경 설정값이 낮아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PHP 설정값을 높여서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합니다. 웹호스팅이나 상품에 따라 PHP ini 설정값을 높이지 못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 PHP 설정값 변경하기:

블루호스트에서 PHP 설정값 변경하기:

사이트그라운드에서 PHP 설정값 변경하기:

웹호스팅 웹서버 공간 부족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 설치나 업데이트에 실패하는 경우 웹호스팅 서버의 공간이 부족하지 않는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고로 보안을 위해 워드프레스와 테마, 플러그인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데이트를 소홀히 할 경우 멀웨어나 악성코드 감염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치며

이외에도 다른 원인에 의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에 나열한 절차는 문제 발생 시 취할 수 있는 기본적인 조치입니다. 하지만 위에 제시된 방법에 의해 많은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위의 조치를 취하기 전에 먼저 백업을 철저히 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 여기에서 문의(유료 서비스)하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 문제해결과 관련하여 코칭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워드프레스에 SSL 보안서버 인증서 적용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