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드크래커 Mar 23. 2019

유튜브 제작, 편집 프로그램으로 Camtasia로 결정

- 사용이 쉬운 스크린 레코더 & 동영상 편집기

지난 몇 달 동안 메인 블로그의 콘텐츠를 유튜브 동영상으로 만들기 위해 사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전 조사'라고 하니 거창하게 들리네요. 쉽게 말하자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할 것인지를 고민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유튜브 관련 네이버 카페에 가입하여 현재 활동하고 있는 유튜버들의 경험담을 확인하고 구글을 통해 YouTube SEO 해외 자료를 검색하여 나름대로 정리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저는 주로 컴퓨터 화면을 캡처하여 유튜브에 올릴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에서 사이트 이전하기', '워드프레스에서 테마와 플러그인 번역하기'... 등과 같이 워드프레스 사용법에 대한 내용이 많습니다.


이를 위해 굳이 카메라를 구입하여 녹화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목소리는 넣지 않고 자막으로 모두 처리할 생각입니다. 이러한 나의 요구 사항에 가장 적합한 것이 Camtasia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Camtasia에서 편집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저는 곧바로 컴퓨터 화면을 녹화하여 편집하는 방향으로 정했습니다. (Camtasia는 유명한 화면 캡처 프로그램인 Snagit을 만든 업체에서 만든 스크린 레코더 & 동영상 편집기입니다.)



이제 마음을 정했으므로 노트북을 최신 것으로 바꾸고 Camtasia를 구입할 예산을 확보하는 대로 시작하려고 생각합니다. (즉, 가장 어려운 와이프님의 허락을 받는 최종 단계가 남았습니다.ㅎㅎ)


Camtasia를 개발한 업체 담당자에게 Camtasia로 유튜브 동영상을 만들 수 있는지와 적절한 노트북을 추천해달라고 하니 특정 제품은 추천할 수 없고 자신은 i5 프로세서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잘 작동한다고 하네요.

You can definitely use Camtasia for recording your computer screen, editing your videos and then smoothly exporting them to Youtube or other video sharing platforms. 

I wouldn't be able to recommend you a specific laptop . I work on a i5 processor and Camtasia works just fine for me ;)



컴퓨터 화면을 녹화, 편집하여 YouTube용이나 기타 비디오 공유 플랫으로 원활하게 내보내기할 수 있다고 하네요.


2019년 9월 19일 추가:

마침내 Camtasia를 구입했습니다.ㅎㅎ 조금 사용해보니 기본적인 동영상 편집이 너무 쉽게 느껴지네요. 저는 Camtasia Recorder를 사용하여 화면을 동영상으로 캡처한 후에, TTS 음성 서비스를 이용하여 음성을 별도로 녹음하는 방식으로 동영상을 만들고 있습니다. 아래는 Camtasia를 구입한 후 몇 시간만에 만든 동영상입니다.

https://youtu.be/9rJh0y-fZX0


목소리가 좋으면 직접 녹음하면 시간도 단축되고 훨씬 더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올 것 같습니다. 당분간 TTS 음성 서비스를 이용하여 동영상을 만들어볼 생각입니다.



유튜브는 분명 노력 대비 성과가 낮은 분야가 되었지만, 시도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얻지 못할 것입니다.


특히 제가 다루는 분야가 '워드프레스'라는 특정 분야이므로 구독자가 많거나 조회수가 많을 것이라고는 기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유튜브의 필요성을 점점 실감하고 있고, 동영상 편집 기술을 배워두면 추후에 큰 자산이 될 것 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PHP 버전 변경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