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드크래커 Mar 26. 2019

유튜브 채널 거래 - 과연 안전할까?

- 유튜브 계정 거래의 위험성

최근 몇 년 사이에 유튜브가 인기를 끌면서 많은 사람이 유튜브로 몰리고 있습니다. 심지어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 중 하나로 '유튜버'가 꼽힐 정도로 유튜브가 대세입니다.


하지만 유튜브를 하려고 진입하는 사람들이 많다 보니 경쟁이 치열합니다. 부푼 꿈을 안고 유튜브를 시작했지만 기대와 달리 구독자와 조회수가 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실제로 6개월 이내에 포기하는 유튜버들이 많다고 합니다.


유튜브에서 수익 승인을 강화하여 12개월동안 시청시간 4000시간 이상, 구독자 1,000명 이상이 되어야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수익 창출 승인을 위한 구독자와 시청시간을 채우는 것이 만만하지 않습니다. 당장 수익 창출을 하고 싶은 사람들이 존재하게 되고, 그러다 보니 유튜브 채널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 중고나라 캡처

중고나라에서 '유튜브 채널 판매'로 검색하면 유튜브 채널을 판매한다는 글들을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구독자 수에 따라 적게는 몇 만 원부터 많게는 몇 백 만원에 이르는 금액에 채널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유튜브 채널 판매가 정말 가능할까요? 유튜브 설정에서 채널을 다른 지메일 계정으로 이동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마 이 기능을 사용하여 채널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당장 수익을 창출하고 싶은 생각에 채널을 구입하다가는 낭패를 당할 수 있습니다. 거래에 따른 계정 사기가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채널 소유자가 아니면서 소유자처럼 행세하면서 돈을 가로채거나 수익 승인이 나지 않은 채널을 판매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요망합니다.


더 중요한 점은 이런 채널 판매는 구글 이용약관(ToS)에도 위배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한글에서는 "채널을 Google 계정이나 다른 브랜드 계정으로 이동합니다"로 되어 있지만 영문에서는 "Move channel to your Google Account or a different Brand Account"로 되어 있습니다. 즉, 자신의 구글 계정으로 채널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 구글 포럼에서도 '유튜브 채널을 구입하는 것이 안전한가?'라는 질문에 대해 채널 거래는 약관 위반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Of course it is not safe.
Risk 1. You send the money and find out the person you are in touch with isn't even the channel owner. 
Risk 2. You get the channel. The video has ads on it  because it contains claimed third party content, but monetization is not enabled and the proof of monetization you received had been faked.
Risk 3. You get a channel that was monetized before the new rules. At some stage, the channel will be reviewed. There is no guarantee the channel would pass the review.
Risk 4. You do get a channel! The subscribers aren't interested in your new content, the views drop and a few months months later, you find your channel drops below the required view hours and you lose monetization.
Risk 5. You get terminated for a ToS violation.
(출처: https://productforums.google.com/forum/#!msg/youtube/VkLU7omKPTA/QM97kw2WAQAJ)


유튜브 채널 구입의 위험성에 대해 전문가(Gold Product Export)는 위와 같은 5가지 위험성이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판매자가 실제 채널 소유자가 아닐 수도 있고, 수익 승인이 나지 않은 채널을 승인이 난 것처럼 조작하여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구입하고자 하는 채널의 시청자 그룹이 운영하려는 채널의 그룹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용약관 위반으로 계정이 정지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 계정을 구입하면 수익 창출 요건을 위해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지만, 시청자 대상이 다를 수 있고, 무엇보다 약관 위반으로 계정이 정지될 수 있으므로 이런 유혹에 넘어가지 않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비록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사용자들이 많이 검색하는 주제를 선택하고, 퀄리티 높은 영상을 만들고, 최적화 작업을 통해 사용자들이 영상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높이면 구독자와 시청시간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할 만한 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