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드크래커 May 20. 2019

워드프레스를 비공개로 운영하기

- 사이트 공사 중 표시 또는 멤버십 운영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비공개로 운영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가 완성되기 전까지 외부인의 접속을 차단해야 한다든지, 혹은 나 혼자 또는 몇 명의 회원들만 사이트에 접속하도록 만들고 싶을 수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에서 사이트를 비공개로 전환하기

워드프레스 가입형(WordPress.com)의 경우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에서는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에서 설명하는 방법으로 사이트를 비공개로 전환할 수 있지만, 프리미엄 이하 요금제에서는 워드프레스 가입형에 탑재된 기능을 통해 사이트를 비공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에서는 WordPress.com에 로그인한 후에 설정 > 개인정보 보호에서 비공개를 선택하고 ‘설정 저장‘ 버튼을 누르면 사이트가 비공개로 전환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사이트 비공개로 전환

방문자들이 사이트를 방문하면 다음과 같이 비공개 상태임을 알리는 '보호된 블로그' 화면이 표시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 비공개

사이트에 접속하여 콘텐츠를 보고 싶은 경우 WordPress.com에 로그인하여 초대를 요청하면 됩니다. 그러면 관리자에게 요청 메일이 전송됩니다. 관리자는 해당 요청을 승인하거나 거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형에서 사이트를 비공개로 전환하기

워드프레스 설치형에서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이트를 비공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경우 회원제로 운영하여 회원만 사이트에 접속이 가능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멤버십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회원 등급에 따라 특정 콘텐츠를 열람이 가능하거나 불가능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로그인한 사용자만 글을 볼 수 있도록 하고 싶은 경우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제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 Ultimate Member 같은 플러그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멤버십을 정기 결제 방식으로 판매하고 싶은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사이트 리뉴얼 중이거나 제작 중인 경우 '공사 중' 플러그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Hide My Site 같은 플러그인도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사이트에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Hide My Site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는 직접 코드를 추가하여 회원만 사이트에 접속하도록 허용하거나 상황에 적합한 다양한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사이트를 비공개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면서 일기장으로 활용하는 분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 주소를 브라우저 창에 집접 입력하여 찾아오는 방문자는 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려면 설정 > 읽기 > 검색 엔진 접근 여부의 "검색 엔진이 이 사이트 검색 차단하기"를 체크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 옵션을 체크해도 검색 엔진에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하여 아래의 "사이트가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 표시되지 않도록 하는 올바른 방법"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사이트그라운드에서 도메인 추가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