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드크래커 May 18. 2019

사이트그라운드에서 도메인 추가하기

- 해외호스팅 SiteGround의 애드온 도메인 기능

해외 웹호스팅에서는 최저가 상품의 경우 1개 도메인만을 연결할 수 있지만 이외의 상품에서는 도메인 연결 개수에 제한을 두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에 잘 알려진 블루호스트(Bluehost)와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서는 최저가 상품을 제외하고는 도메인을 여러 개 연결하고 각 도메인에 대하여 사이트를 만들어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 공유호스팅 상품을 살펴보면...

사이트그라운드 공유호스팅 플랜

StartUp의 경우 1개 Website 운영이 가능하고 GrowBig과 GoGeek에서는 무제한 Website 운영이 가능합니다. StartUp의 경우에도 서브도메인은 원하는 개수만큼 추가할 수 있지만 새로운 도메인은 추가할 수 없습니다.


The StartUp account allows you to add as many subdomains as you wish, but no addons


참고로 사이트그라운드는 속도와 안정성면에서 우수하지만 플랜에 따라 방문자 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는 그런 제한이 없기 때문에 가성비 측면에서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애드온 도메인 추가하기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GrowBig 이상 상품에서 새로운 도메인을 추가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거나 다른 CMS를 설치하여 별도의 사이트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먼저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사이트그라운드 계정 페이지에서 제시하는 정보로 변경하도록 합니다. 네임서버 정보가 완전히 변경되기까지는 24~48시간 정보 소요됩니다.


※ 이 글을 작성한 후에 사이트그라운드의 인터페이스가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새 인터페이스에서는 cPanel 대신 Site Tools가 제공됩니다. 새 인터페이스에서 사이트를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네임서버는 도메인을 등록한 업체의 사이트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네임서버를 변경한 후에 사이트그라운드의 cPanel에 로그인합니다. Domains > Addon Domains를 클릭합니다.


애드온 도메인을 사용하면 동일한 웹호스팅 계정에서 별도의 도메인 이름으로 별도의 웹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An addon domain allows you to have a separate website with a separate domain name on the same web hosting account(참고).


Addon Domains 아이콘을 클릭하면 새로운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는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애드온 도메인 추가하기

Create an Addon Domain 섹션에서 새로운 도메인 정보를 입력하여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Document Root(다큐먼트 루트)에서는 새로 추가하는 도메인의 웹 파일이 위치할 루트 폴더를 지정합니다. public_html 폴더 아래의 서브 디렉터리로 지정하면 됩니다. 이미 있는 폴더를 지정해도 되고, 새로운 서브 디렉터리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애드온 도메인을 추가했다면 cPanel Home으로 이동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거나 FTP에 접속하여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툴

DB를 생성해야 하는 경우 cPanel Home에서 Databases > MySQL Databases를 클릭하여 새로운 DB를 만들 수 있습니다.

cPanel의 Databases 툴

워드프레스 설치 관리자(WordPress Installer)를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DB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워드프레스 가입형과 멀티사이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