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드크래커 Jun 04. 2019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는 방법

- 사이트 마이그레이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해야 하는 다양한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로컬(컴퓨터)에서 사이트를 완성한 후 실제 사이트로 이전해야 하는 경우

호스팅 업체를 변경하는 경우

사이트를 복제하여 새운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

사이트 리뉴얼을 위해 사이트를 복제하여 테스트 서버나 컴퓨터로 이전하는 경우

기타 등등...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러그인으로 All-in-One WP Migration과 Duplicator가 있습니다. 각각 200만 개 이상 사이트와 100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몇 번의 클릭으로 사이트를 쉽게 이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사이트에 충분한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파일 업로드 크기 등 서버의 PHP ini 설정 때문에 마이그레이션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이론상 실제 데이터 용량, 압축하는 데 필요한 용량, 압축 파일이 저장될 공간 등 충분한 여유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가령 데이터 크기가 500MB라면 이론상 1GB의 여유 공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보다 작아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DB 파일이 너무 크거나, 서버의 제약 때문에 실패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Duplicator를 이용한 이전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All-in-One WP Migration을 이용한 이전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경우 비즈니스 이상 플랜에서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지만, Duplicator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가입형 워드프레스(비즈니스 이상 요금제)로 이전하려는 경우 All-in-One WP Migration을 이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은 무료 버전에서 업로드 가능한 파일 크기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유료 버전을 구입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한 이전에 실패하면 수동으로 이전해야 합니다. 수동으로 이전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전 사이트: 데이터 파일과 DB 파일을 백업합니다.

새로운 사이트: 데이터 파일을 웹 서버에 업로드하고 DB 파일을 Import합니다.

필요한 경우 URL을 새로운 사이트의 URL로 변경합니다.

URL 변경은 phMyAdmin 등의 툴에 접속하여 DB에서 수행해야 합니다. 사이트 이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도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가입형 워드프레스 - 전자상거래 요금제 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