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드크래커 Jul 15. 2019

저렴한 워드프레스 테마 판매 사이트 - 빅스페이서

구글을 검색해보면 불법으로 유료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을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사이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상에 공짜가 없다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닙니다. 불법으로 유포되는 유료 테마와 플러그인에는 악성코드(멀웨어)가 심어져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실제로 이로 인해 피해를 보는 분들을 종종 목격합니다.



또한, 정상가보다 저렴하게 유료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을 판매하는 국내 사이트도 있습니다. 바로 빅스페이서라는 워드프레스 스토어가 그 사이트입니다.


가령, 베스트셀링 워드프레스 테마인 아바다(Avada) 테마를 39,000원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정말 저렴한가?

얼핏 보면 싼 것처럼 보이지만 조금 따져보면 전혀 싼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빅스페이서 워드프레스 스토어를 통해 판매되는 유료 테마나 플러그인은 3개월간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라이선스 키와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아바다 테마가 판매되고 있는 테마포레스트(Themeforest)의 경우 1) 기본 6개월 간 지원과 2) 평생 업데이트를 제공합니다. 즉, 한 번 구입하면 평생 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빅스페이서 불법 사이트에서 구매하는 테마나 플러그인은 3개월만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정품 라이선스 키가 제공되지 않으므로 지원을 요청할 수 없고 자동 업데이트도 당연히 불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는 빠르게 발전하는 CMS(저작물 관리 시스템)이고 수시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테마나 플러그인을 제때 업데이트하지 않으면 멀웨어나 해킹 등의 보안 위험에 노출될 수 있고 오랫동안 사이트를 운영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악성 코드(멀웨어) 감염 위험성

빅스페이서 워드프레스 스토어에는 많은 테마와 플러그인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테마와 플러그인을 이 업체가 정식으로 대가를 치르고 구입했다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모든 테마와 플러그인을 다 구입하려면 엄청난 비용이 들 것이라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정식 루트를 통해 구입하지 않았다면 인터넷을 통해 불법으로 다운로드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불법 유포되는 버전을 해킹 버전(Nulled version 혹은 Pirate version)이라고 하는데, 이런 불법 버전에는, 앞서 말씀드렸지만, 일반적으로 악성코드(멀웨어)가 심어져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돈을 조금 아끼려다 오히려 더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이트를 만든 후에 악성 코드 때문에 사이트를 버리고 새로 제작하거나 더 많은 비용을 악성코드를 제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따져보면 저렴한 것도 결코 아닙니다.


마치며

불법이나 편법이 당장에는 약간의 이익이 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나중에 손해가 되는 경우를 종종 경험하게 됩니다. 약간의 돈을 아낄 수 있는 유혹을 느껴서 이런 불법 버전을 구입하는 것은 바람직한 선택은 아닌 것 같습니다. 돈을 아끼고 싶다면 워드프레스 테마가 할인하는 기간을 노리거나 워드프레스 사용법을 익혀서 무료 테마로 직접 사이트를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할인 중인 워드프레스 테마는 여기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싸다고 무조건 구입하면, 경험상, 사용하지 않게 될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마음에 두고 있던 테마가 할인 행사를 진행할 경우에 구입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19년 12월에 빅스페이서가 문을 닫았고 소송이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이제 이 사이트를 방문하면 없는 페이지거나 다른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워드프레스 분석 플러그인  WP Slimstat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