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드크래커 Jul 19. 2019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복원한 후 오류 발생 시

- 워드프레스 문제해결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다가 오류가 발생할 경우 백업본이 있다면 복원을 하면 수월하게 사이트를 정상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경우에 따라 문제를 일시적으로 회피하는 것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긴급 복구를 한 후에는 오류의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간혹 사이트를 복원한 후에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상 몇 가지 상황에서 이러한 문제가 나타났습니다.


캐시 문제

사이트가 복원되어도 브라우저 캐시 등의 캐시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iN

위의 그림은 SSL 인증서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사이트 주소를 http에서 https로 변경해주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활성화한 후에 문제가 발생하여 문제가 되는 플러그인을 삭제했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는 내용입니다.


사이트 주소를 강제로 http에서 https로 바꾸면, 브라우저 캐시를 삭제하지 않으면 계속 https로 로드됩니다. 경우 1) SSL 인증서를 설치하고 주소를 http에서 https로 바꾸거나, 2) 브라우저 캐시를 삭제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물론 첫 번째 옵션이 바람직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SSL 인증서를 유료로 판매하는 웹호스팅 업체가 많습니다. (패스트코멧, 클라우드웨이즈 등 해외호스팅에서는 무료로 SSL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국내 호스팅의 경우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에서 무료 SSL 인증서가 지원됩니다.) 비용을 들이지 않으려면 브라우저 캐시를 삭제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캐시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으면 캐시 플러그인의 캐시도 삭제해보시기 바랍니다.


증분 백업 방식으로 인한 문제

카페24에서 자동 복원을 해도 원하는 날짜로 제대로 복원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증분 백업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이전 날짜로 복원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웹 서버 용량 부족으로 인한 문제

카페24에서 종종 발생하는 문제인데요. 웹 서버 용량을 초과하여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이전 상태로 복원하면 일부 파일이 제대로 복원되지 않아서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 경우 먼저 상품을 업그레이드하거나 디스크 용량을 추가합니다. 그런 다음 사이트를 초기화한 후에 백업본을 가지고 사이트 복원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운이 좋으면 사이트가 복원될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원인 지속

문제를 일으키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않을 경우 사이트를 복원해도 문제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여 문제의 근본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백업이 중요하다

항상 강조하는 바이지만 정기적인 백업이 중요합니다. 웹호스팅의 자동 복원 기능을 믿다가 낭패 보는 분을 자주 접합니다. 카페24의 경우 지난 7일간의 백업본을 제공(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의 경우 경우 30일간 백업본 제공)하지만, 문제가 7일 이전에 발생했고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복원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자동 복원 기능이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백업을 항상 받아 놓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러므로 항상 백업본을 다운로드하여 PC나 클라우드에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경우에 따라 웹호스팅 업체의 서버가 해킹당하거나 랜섬웨어에 감염되는 등의 문제로 인해 백업본이 없는 경우 사이트를 복구하지 못하거나 복구가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저렴한 워드프레스 테마 판매 사이트 - 빅스페이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