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드크래커 Oct 16. 2019

SDL Trados 로드쇼 서울 개최

오늘 11월 5일 화요일에 SDL Korea에서 "SDL Trados Roadshow Seoul"을 개최한다고 하네요.


트라도스 최고 담당자 Massimo Ghislandi, APAC Regional director Gen Sato 및 국내 전문가가 글로벌 번역 업계의 현황과 SDL Trados Studio 외 제품들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번역과 번역 툴에 대한 최신 정보와 번역계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 같습니다. 참석을 희망하는 경우 여기를 클릭하여 무료 사전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행사 안내]

    일시: 2019년 11월 5일 (화), 13:30 - 17:00 (12:30 등록시작)

    장소: 삼성동 오크우드 호텔 5층 프리미어 룸

    참가비: 무료

    참가 대상: 번역 업계 종사자 및 SDL 제품 사용(예정)자

    신청: 사전 등록 필수


트라도스는 기술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번역 메모리(Translation Memory) 툴 중 하나로, TM 툴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2019 버전까지 나왔지만 저는 아직 SDL Trados Studio 2011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혹 호환이 안 되는 파일이 있기는 하지만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만약 호환성에 문제를 일으켜서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면 번역을 완전히 그만두려고 생각 중입니다.ㅎ 


지난 몇 년 사이에 개인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작년에 가장 큰 거래업체와 단가 문제로 관계가 끊기면서 번역 분량이 절반으로 줄었고, 올해는 또다시 반토막 났습니다. 지금은 전체 수입에서 번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20% 내외입니다.


번역을 줄이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단가 하락입니다. 거래하는 업체들이 단가 하락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요구에 응하지 않고 거래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몇 년 동안 의료기기 번역을 많이 했지만 최근 들어서는 의료기기 분야 번역일은 거의 받지 않고 있습니다. 제가 배가 불렀는지, 난해한 번역 건은 가급적 맡지 않고 있습니다.ㅠ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