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킹어스 Apr 01. 2021

언택트 시대의 효과적인 업무 공유 방식은?

궁금쓰크럼Ep4. 협업 잘하는 사람들 업무 공유 TIP 3가지

애자일 하게 일하면서 궁금한 것들, 일하는 우리에게 뭐든 물어보세호. 스크럼 하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 그것, 오늘은 바로 그 데일리 스크럼에 대한 궁금증을 싹3 모아봤습니다.



1.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 중이라 모여서 데일리 스크럼 하기가 어려운데, 메신저로 하는 것도 가능한가요?


코로나 때문이 아니라도 사실 매일 모여 데일리 스크럼 하는 것이 쉽지는 않죠. 자율 출퇴근이라 모두의 출근시간이 다 다를 수 있고, 다른 업무나 미팅 때문에 데일리 스크럼 할 시간을 놓쳐버리기도 하고요. 일단 데일리 스크럼을 하기로 결정했다면, 모두의 스케줄을 고려해 데일리 스크럼 시간을 미리 정해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데일리 스크럼을 최우선으로 다른 스케줄을 잡으셔야 해요. 하지만 사람의 일이라는 게 항상 뜻대로 되지 않죠. 그럴 때는 데일리 로그와 같이 매일 업무 시작 전에 간단하게 메시지를 남겨놓는 형식으로 진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사실 데일리 스크럼은 단순히 업무의 진척이나 상태만을 파악하기 위한 미팅은 아니기 때문에, 바쁘다고 생략을 했다가는 오히려 일이 더 번거로워질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 주 인터뷰 촬영 날짜는 언제가 좋을지, 데일리 스크럼 할 때 바로 확정할 수 있는데, 다 함께 모이지 못한다면 한 명 한 명 다 메시지 보내서 가능한 날짜 확인하고, 다른 사람이 안 되는 경우 또 조정하고 이런 과정을 반복해야 하죠. 이 보다는 오히려 간단하게라도 매일 데일리 스크럼을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이지 않을까요?


개인적으로는 지금 당장 결정해야 할 정도로 급하지는 않지만, 팀원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싶은 부분이나 팀원 모두의 일정이 고려되어야 하는 업무에 대해 이 데일리 스크럼이 유용하게 느껴지더라고요. 매일 오전 정기적으로 만나는(화상으로라도!) 시간이 있으니, 팀원들이 업무에 집중하는 시간을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사소한 것들도 공유가 가능하더라고요.


코로나로 인해 여전히 재택근무 중인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 기회에 화상으로 데일리 스크럼 진행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2. 데일리 스크럼은 꼭 매일 해야 하나요? 이틀이나 사흘에 한 번 하면 안 되나요?


단순히 귀찮거나 번거로워 며칠에 한 번씩 데일리 스크럼을 하고자 하는 거라면, 그것은 좀 곤란합니다. 데일리 스크럼은 일종의 습관이에요. 한 번 두 번 할 때는 당연히 어색하고, 귀찮고,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지만, 식사 후 바로 양치를 하듯 익숙하고 당연해질 때 까지는 의식적으로라도 데일리 스크럼, 매일매일 꼬박꼬박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업무의 특성에 따라 새롭게 공유할 사항이 매일 같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땐, 오히려 매일 데일리 스크럼을 하는 게 비효율적일 수 있겠죠. 데일리 스크럼은 더 효율적으로 일하기 위한 방식 중 하나이지 형식적으로 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이런 경우에는 며칠에 한 번 스크럼을 하는 것이 좋을지, 팀원들과 논의해 새로운 루틴을 정해 보는 것도 좋겠죠!



3. 데일리 스크럼, 매일 하다 보니 형식적으로 진행되는 것 같아요. 좀 즐겁게 할 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데일리 스크럼이 익숙하지 않을 때의 그 어색한 조명, 온도, 습도... 네 일하는 우리도 잘 압니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사무실에 쭈뼛쭈뼛 모여드는 거, 은근 어색하잖아요. 그럴 땐 데일리 스크럼을 좀 재밌게 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간단한 액티비티를 추가해 보는 거예요. 작고 귀여운 물건을 바통처럼 활용해 서로에게 전달하며 말할 순서를 정하기도 하고요. 각자 오늘의 컨디션을 에너지 레벨로 공유하거나 숫자로 알려줄 수도 있겠죠. 또 공간을 바꿔보는 방법도 있는데요. 맨날 사무실에서만 하는 게 아니라, 커피 한잔 들고 카페에서 진행하면 리프레쉬도 되고 좋을 것 같아요.(출근하면 커피부터 넣는 직장인으로서는 너무 좋은 타임인 것...)



데일리 스크럼은 운동이랑 비슷해요. 매일 꾸준히 하면 우리 팀을 아주 건강하게 만들어 주거든요. 하지만 모든 좋은 습관이 그렇듯 익숙해지는 것이 쉽지는 않죠. 출근만 하면 자동으로 데일리 스크럼 할 수 있는 그런 몸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데일리 스크럼 해보자고요!


        




▼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의 데일리 스크럼 궁금증을 싹3한 영상을 보고 싶다면?


매거진의 이전글 [리얼] 플래닝 포커로 업무시간을 예측해봤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