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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일억치트키 Apr 15. 2024

1인창업아이템, 선택할 때 따져봐야 할 4가지

최근 1인창업아이템에 대한 문의가 많습니다. 창업하시는 분들은 많은 경우 아래 유형에서 선택하는 것 같습니다.  



나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체크 한 번 해보세요. 



1) 여태 내가 하던 일로 1인창업아이템을 정하거나 

2) 내가 좋아하는 걸 사업으로 하거나

3) 유행하는 아이템을 선택하거나

4) 하는 사람이 없는 기막힌 아이디어로 시작하거나

5) 자본이 적게 들어서 시작하려고 하십니다. 




어떤 걸 고르셨나요? 만약 1~5 중 하나 혹은 그 이상을 선택하셨다면, 오늘 제 글을 집중해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제 글을 읽는 5분의 시간으로 앞으로 시행착오하며  보내실 수도 있는 5년의 시간을 아끼실 수 있을 테니까요. 



위 1~5처럼 창업을 하게 되면 시장성이 없거나, 경쟁이 치열해서 오래 버티기 어렵거나, 사람들이 아직 모르는 분야라서 설명하느라 수익화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왕 시간, 노력, 창의성 그리고 돈까지 써서 하는 창업이라면 무턱대고 시작하지 마시고 오늘 말씀드릴 4가지를 먼저 점검하고 사업을 하시길 당부드립니다. 그렇게 할 때 경쟁이 치열해져도, 광고비가 올라도 살아남을 수 있게 되실 테니까요. 




나에 대한 이해 



혹시 1인창업아이템을 고민하시면서 '돈만 되면 솔직히 아이템은 뭐든 좋다' 이렇게 생각하셨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사업을 하는 주체는 우리 자신입니다. 그러니 우리의 강점, 약점, 열정 등을 파악하셔야 사업을 오래도록 할 수 있고, 점점 더 발전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제가 서초동에서 80평 단독주택에 게스트하우스를 했었습니다. 항상 만실이었고 돈도 잘 벌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그 일에 아무 열정도 흥미도 느낄 수가 없었습니다. 예전에 영어, 중국어 처음 배울 때야  외국인들하고 대화하고 그들의 생각을 듣는 게 신기하고 즐거웠지만, 그런 목적이 없어진 상태에서는 솔직히 다 귀찮기만 했습니다.



게스트 챙기고, 안내하고, 이불 빨고, 베개 커버를 갈아 끼우고, 쓰레기 치우고, 마당 쓰는  일련의 일들이 다 싫었습니다. 그냥 손님들이 조용하게 있다가 (돈만 내고) 가셨으면 했습니다. 


그런 마음으로 이 사업을 오래 할 수 있을까요? 일에 애정을 쏟고 더 잘되게 하려고 노력할 수 있을까요? 다시 오고 싶은 곳이 되도록 만들 수 있을까요? 당연히 어려울 겁니다. 부끄럽게도 저는 정말 열정이 없었고, 사업에 대한 마음도 빠르게 식어, 오픈 1년도 안돼서 접고 말았습니다. 


돈만 보고 가면 언젠가 문제가 생깁니다. 그게 고객들이 느껴서 문제가 될 수도  있고, 돈 좀 벌었다고 느슨해졌을 때 경쟁자가 갑자기 치고 나와서 무너질 수도 있고, 제가 그랬던 것처럼 스스로 포기해서 끝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반드시 나에 대해 객관적으로 질문을 하고, 메타인지가 잘 된 상태에서 하셔야 아이템을 자주 바꾸는 일도, 사업을 하다 중도 포기하는 경우도 많이 줄어들 거라 말씀드립니다. 아래 질문들에 천천히 답을 해보세요. <평생연금 받는 온라인 클래스 멘토링> 91페이지에도 나옵니다. 




고객 파악하기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고객에 대한 이해 없이는 사업이 성공할 수 없습니다. 정확히 누가 내 고객인지(두루뭉술하게 주부요, 30대 여자요 하시면 안 됩니다. 그렇게 넓은 범위의 타겟은 돈이 많은 대기업이나 잡을 수 있습니다), 내 예비 고객들은 어떤 고민이 있는지, 그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그들은 어떤 것에 불만을 갖고 있는지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고객의 니즈는 타겟고객들이 모인 네이버 카페 중 고민 게시판 등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5세 대상 미술학원을 1인창업아이템으로 생각한다면, 맘카페에 들어가서 5세 미술, 5세 남아(여아), 5살 학원 고민 등을 검색해서 그 나이의 자녀를 둔 엄마들의 고민을 파악해야 하는 것이죠. 이런 일들이 귀찮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실제로 조사해 보면, '고객은 이걸 고민할 것이다'라고 추측만 했을 때보다 고객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집니다. 



또한 고객의 니즈는 잠재 고객이 모인 카카오톡, 유튜브 썸네일, 베스트댓글, 조회수, 제목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 외 내 분야 베스트셀러 책, 판매량 많은 강의들, 인플루언서들의 포스팅, 인스타 광고 등에서도 고객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물론 chat gpt에 물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중요한 것은 고객의 니즈가 무엇인지 집요하게 파고드는 것! 그리고 머리로만 생각하지 말고 반드시 진짜 고객의 문제를 "수집"(캡처, 복사 붙여 넣기 등)까지 해보는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시장 파악


이제 처음 1인창업아이템을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시장성 있는 걸 하셔야 합니다. 이미 잘 되는 시장에서 내가 해결할 수 있는 '특정 문제'를 찾고 집중하는 게, 아무도 모르는 분야에서 하나씩 알려가면서 사업하는 것보다 훨씬 수월합니다. 게다가 이제 처음 사업을 하는 분이라면 당연히 성장하는 시장 위에서 시작하셔야 하고요. 그러려면 업계 동향, 트렌드, 성장기회 등 전반적으로 철저히 파악을 하고 시작을 하셔야 됩니다. 


3개월 전쯤, 학교에서 미술시리치료사로 일하면서 시간당 3만 원을 받던 분이 저를 찾아주셨습니다. 그렇게 석사까지 하셨지만 버는 돈은 월 200~250만 원 정도라고 하셨습니다. 일에 대한 열정도 있으시고 경력도 16년이나 되셨는데 늘 돈 걱정을 하신다는 게 안타까웠습니다. 


어떻게 하면 같은 일을 하고, 이 분의 전문성을 살리면서 훨씬 많은 돈을 버실 수 있을까 고민하면서 시장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러자 처우개선 목소리, 교권회복, 과중한 업무 등..  선생님들의 어려움에 대한 요구, 공감하는 움직임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그러게! 학교가 바로 서려면 아이들만 케어해서 안되고, 학교 선생님부터 숨 쉴 수 있게 해 드려야 되는데 이런 걸 해주는 곳이 없네' 싶었습니다. 게다가 서이초 선생님을 비롯한 젊은 선생님들의 안타까운 소식이 들린 지 몇 개월 지나지 않은 때여서 학교에서도 선생님 복지, 처우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단지, 그 분야 전문가가 없었을 뿐이었죠. 


그렇게 저는 수강생분과 "선생님 마음 챙기기 프로젝트"를 기획했고, 제안서를 써서 빠르게 움직였습니다. 그 결과 단 1개월 만에 그분은 2천만 원을 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교육청 산하 기관에서 먼저 연락 와 3곳과 계약을 맺었다는 기쁜 소식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유튜브: 1억치트키





경쟁자 파악



1인창업아이템을 준비할 때 절대 잊지 말고 챙겨야 하는 게 바로 경쟁자 파악입니다. 제가 서울대 출신 창업자분들께(예비창업자 포함) 강의를 한 적이 있었는데, 50명 정도 되는 인원 중 경쟁업체를 샅샅이 파악하고 사업을 하신 분이 딱 1분 계셨습니다. 그런 분은 돈을 잘 벌 수밖에 없어서, 실례지만 어느 정도 벌고 계신지 여쭤보았더니 스터디카페라는 흔한 아이템으로 월 5천만 원 순수익을 번다고 하셨습니다. 


많은 분들이 고객 파악은 그래도 하시려고 하지만 경쟁자 파악은 안 하십니다. 왜냐하면 남의 것 보기 싫거든요. 나보다 잘할까 봐 보기 싫고, 나보다 못하면 어차피 별 것(?)도 아니니까 굳이 안 찾아봅니다. 절대 안 됩니다. 경쟁자가 누구인지 범위를 명확히 하고 세세하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내가 만약 5~7세 미술학원을 한다면 경쟁자의 범위는 어디까지 일까요? 단순히 동네 다른 미술학원일까요? 미술학원은 당연하고, 주요 과목 학원까지가 우리의 경쟁자입니다. 왜냐하면 미술학원은 부모가 경제적으로 좀 빠듯해지거나 주요 과목과 시간표가 겹치면 제일 먼저 끊는 학원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경쟁자 영역에 넣어놓고 분석해야 국영수 학원들이 못주는 가치를 제공할 수 있고, 그래야 설령 부모가 경제적으로 좀 어려워지거나, 주요 과목하고 시간이 겹치더라도 살아남을 수 있는 특별한 미술학원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 5~7세 미술학원 운영하시는 수강생분 블로그의 댓글입니다.



오늘은 1인창업아이템 선택하시기 전에 반드시 따져봐야 할 4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이 4가지를 꼼꼼하게 분석할수록 우리의 수익은 올라갑니다. 왜냐하면 우선 이 4가지를 다 하는 사람은 정말 1% 될까 싶을 정도로 없고, 그러다 보니 고객들 눈에 띄는 것, 그들의 마음을 헤아리는 곳도 거의 우리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미 잘되는 시장 위에서 고객과, 경쟁자, 나를 분석해 만든 1인창업아이템이기 때문에 변수가 생긴다고 해도 그만큼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으니 유연하게 대처하기가 좋습니다. 오늘 말씀드린 내용을 하나씩 해보시고 1인창업 아이템 선택에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다음 글에서 도움 되는 정보 가지고 찾아뵙겠습니다. 






나는 잘하고 있는 걸까? 점검이 필요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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