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파이의 KPI 설정해보기
소파이에 대해 공부하면서 소파이의 비전을 보고 꽤 많은 흥미를 느꼈고, 다시 한번 소파이라는 기업의 KPI를 선정해 보려고 한다.
간단하게 소파이에 대해 소개하자면, 소파이의 이름은 Social Finance에서 유래하였으며, 이름 그대로 사람과 사람을 잇는 사회적 금융을 제공하고자 하는 회사이다. 소파이는 '핵심 고객과 동반 성장하는 건강한 금융 생태계를 만드는 것' 이 비전이자 목표이다.
현재 소파이는 현재 사업을 다각화하여 금융 원스톱 플랫폼으로 자리 잡으려고 한다. 그래서 회사는 파이낸셜 서비스 플랫폼에서의 금융시장에서의 자리를 견고하게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선 소파이 머니, 주식투자, 가상화폐 투자, 신용카드 등 은행 업무분야에 대한 성장이 필요하기 때문에 고객을 장기 유치하면서 고객 유치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필요하고 캐시플로우를 창출하여야 하는 점도 필요해 보인다.
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KPI를 생각해 보았다.
- Gross transaction volume (GTV) 총 거래량 - 은행업에 대한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기에 캐시플로우의 창출을 위해 GTV를 늘릴 필요가 있다.
- MOM - 전월보다 유저가 증가하는 지표도 필요해 보인다.
- Gross Profit Margin - 매출 총 마진
- Retention - 유저의 리텐션
- CVR - 금융 원스톱 플랫폼이다 보니 앱 자체에서의 전환율도 중요하다. 소파이를 이용하여 금융 전반의 서비스를 이용하게 해야 한다.
- LTV -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며 이탈까지의 총매출
내가 소파이의 PM이 된다면?
소파이의 새로운 목표 설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현재 소파이는 이탈률이 적고 락인 효과를 잘 펼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고객에게 고마움의 감정을 일으켜 충성심을 유도하고 이탈하지 않는 효과를 낸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고객의 이탈률에서 우위가 있다면 고객 유입을 전폭으로 늘릴 경우 큰 폭의 리텐션을 유도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소파이가 은행을 대체할 수 있는 프로덕트가 되려면 '파이낸셜 플랫폼' 분야가 성장해야 할 것이다. 소파이의 파이낸셜 플랫폼이 Z세대에 좋은 평을 받고 있다. 새로운 것을 쉽게 쉽게 받아들이는 성향의 Z세대들을 중점적으로 유입시킨다면 게임적 요소가 다분한 소파이 파이낸셜 플랫폼에 빠져들 것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지표는 무엇이 있을까
소파이는 고객 친화와 거리가 먼 무뚝뚝한 기존 은행들과 다르다. 투자 혹은 경제에 대해 앱을 통해서 배울 수 있었고 커리어 코칭, 실직자 상환 유예, 고개들 간 취업 알선 같은 고객 친화적인 여러 서비스들을 펼치고 있다. 이는 이제 막 일을 시작하는 20-30세대가 열광할 수 있는 기폭제라고 생각된다.
집중해야 할 지표
DU (평균 체류시간)
CVR (전환율)
CAC (고객 1명당 드는 비용)
18~29세 MAU (월간 순 사용자 수)
그래서 새로 유입된 고객들의 DU ( duration time) 지표를 체크하여 이런 고객 친화 서비스를 얼마나 더 좋아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특정 부분에서 DU가 올라간다면 앱에서 이것저것 눌러보며 CVR도 개선되리라 생각된다.
또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유입을 늘려야 하는 이유로, 18~39세의 고객을 대상으로 MAU도 체크해 봐야 할 것이다. 동시에 CAC도 낮아지는지 체크해야 한다.
내 맘대로 정한 소파이의 OKR
Objective
[Z세대를 대상으로 금융 열풍을 일으켜 1등 원스톱 금융 플랫폼 되기]
Key Results
- Z세대 유저 (18~29세) 지난 분기 대비 증가율 50% 달성
- 신규로 유입된 유저의 일주일 안 리텐션 30% 유지
- 적립된 소파이 머니를 소비하는 유저 5% 달성
Initiative
- Z세대에 적합한 게임 요소 (룰렛이나 빙고) 등으로 소파이 머니 적립
- 출석 체크 이벤트를 통해 소파이 머니 적립
- 소파이 머니를 사용할 수 있는 사용처를 100% 확대
objective는 Z세대에 집중하여 금융 열풍을 일으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정해보았다. Z세대를 핵심 타깃으로 정한 이유는 태어날 즈음부터 디지털 기기를 만져온 세대라 디지털 은행에 대한 거부감이 없으며 오히려 오프라인 뱅크보다 온라인 뱅크가 더 익숙한 세대이다. 또한 윤리적인 소비를 좋아하기 때문에 소파이 앱을 통해 자신의 자산이 관리되고 있다는 것을 느낀다며 소파이에 더 많이 동화될 수 있을 것이다.
key results와 initiative는 소파이 머니를 적립하고 쓰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설정했다. 소파이 머니란 소파이의 예금, 주식투자, 비트코인 투자 등 수많은 소파이의 프로덕트를 사용할 때 적립되는 포인트의 개념으로 이를 모아서 주식을 살 수도, 크립토를 살 수도 있는 포인트다. 이에 대한 적립을 늘리고 소비를 할 수 있는 사용처를 확대하여 유저의 참여도를 높이는데 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