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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plus Mar 06. 2017

모바일 미디어 커머스 얼마나 영향이 있을까?

Facebook 에서 블랙몬스터 사례를 분석해 보자!

2017년 2월 21일 뉴스피드에서 동영상 하나가 화제가 되어 공유되고 있었습니다. 그때 조회수가 약 100만 이었습니다. 2월 20일에 올라온 동영상이 하루만에 100만 View

https://www.facebook.com/humor77777/videos/1251439584946776/

내일의유머 - 뽀샵없는 영상보고 제대로 쇼핑하자 페이지에서 공개된 블랙몬스터의 왁스 제품 동영상 입니다. 

소개 문구부터 동영상을 30초 이상 보게 한다.

진짜 대놓고 들이대는 적극녀;;,, ㄷ ㄷ ㄷ . 헐 근데... 사람이 완전 달라짐 (30초 후 소름 각). 구매좌표 >>  goo.gl/EO6eWO

그래서 이 동영상이 얼마나 영향을 미쳤을지 궁금해서 조금 기다렸다. 브랜드 검색량 추이와 함께 링크 클릭 퍼포먼스를 확인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요소들을 중심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

이번 페이스북 동영상 캠페인을 통해 브랜드 검색량에 얼마나 영향을 주었는가?

구매 링크 클릭률과 동영상 조회수 증가에 따른 클릭수 트랜드



1. 블랙몬스터 브랜드 검색량 증가

블랙몬스터의 브랜드 검색량이 2월 20일 부터 얼마나 상승 했는지 확인해 보기로 했습니다. 블랙몬스터 다운펌도 비슷한 추이로 증가해서 검색량이 더 높은 블랙몬스터를 기준으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네이버 광고 센터의 월간 검색량의 데이터랩의 4주간의 점유율을 기준으로 주간으로 배분하였습니다. 정확한 수치가 아닌 예상 수치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해당 방법은 제가 개인적으로 키워드 검색량 트랜드를 분석할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예상수치 이며, 오차가 있을수 있습니다. 

블랙몬서트 2월 20일 주 브랜드 검색량 증가 예상 (NAVER)

블랙 몬스터의 브랜드 검색량은 약 29% 증가

2월 20일 주에 검색량이 전주에 대비해서 약 29% 가량 증가 하였습니다. 이번 페이스북 동영상 라이브 되기 전에 2월초 검색량이 매우 높았는데요 해당 검색량이 높았던 이유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급격히 하락한 2월 13일 주차 대비 검색량이 약 2,900 회 정도 주간 기준으로 증가 한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2월 초에 검색량이 폭팔적으로 증가한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하지만 그때 활동이 브랜드 검색량을 증가 시키는데 더 큰 역활을 하였습니다. 

대부분 모바일에서 증가 추세

약 2,000회 정도의 검색량이 모바일에서 증가 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래 링크 클릭 데이터에서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Link click 의 대부분은 모바일에서 발생 하였습니다. Facebook 의 Video 가 약 93% 이상 모바일에서 노출 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비슷한 수치 입니다. 

Facebook 의 동영상광고는 모바일에서의 인지도 제고에 효과 적입니다. 


2. 페이스북 비디오를 통한 링크 클릭

제가 처음에 해당 링크 데이터를 확인했는데 100만 Veiw 일때 클릭수가 1만 6천 정도 넘는 것을 보고 영향력이 대단하다 한번 확인해 보고 싶다 했는데, 다시 확인 하니 해당 링크는 2016년 6월에 생성되서, 계속 광고에서 사용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동영상이 게시된 2월 20일을 시작으로 2월 28일까지 데이터만을 놓고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총 클릭수는 5,613 회 입니다.

동영상 조회수는 제가 확인 했을때 200만 이었습니다. 

제가 추산하는 데이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바이럴 효과가 높은 동영상의 VTR 이 30% 가량 된다고 가정했을때,

Estimated Reach : 6,666,667

Link Click : 5,613

CTR (Link): 0.084%


Link Click 트랜드는 최초 100만 View 일때와 200만 View 일때 거의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3. 해당 매체를 통해 이번 Video 광고의 Impact 를 추정해 본다면?

브랜드 인지도 측면에서 Video campaign 을 한다면 해당 케이스는 예상 기준가를 CPM(Reach) 을 5,600원을 기준으로 책정시 6,666,667 reach

37,333,335 원의 광고 효과 예상

Link Click 을 통한 사이트 전화 광고를 목적으로 해당 Video campaign 을 집행 했다면 평균 Link click CPC 를 약 500원을 기준으로 책정시 Link 5,613 Click

2,806,500 원의 광고 효과 예상

*위에 기준금액은 제가 임의로 정해서 추산 한 것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위에 단순 수치로 환산 했을때 Awareness campaign 의 효과가 매우 높은 것으로 추정되는 부분은 조금 다른 의견입니다. 콘텐츠가 자극적인 영상으로 진행되었고, Video view 를 3초이상은 모두 카운트 하는 Facebook 의 시스템 때문에 해당 금액 보다는 낮은 성과로 평가해야 한다고 생각 됩니다. 

예상보다 낮은 Link click 은 해당 Video 를 통해 직접 매출로 연결되는 기회는 그리 많지 않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에 37,333,335원을 기준으로 CPC(Link) 환산하니까 6,651원이 나오네요. 역시 동영상광고는 전환광고로서의 매력은 많이 떨어집니다. 미디어 커머스 라면 이부분을 가장 고민해 봐야 할 것 같네요

비디오에 링크기능을 추가했으면 결과가 어떻게 달랐을까? 하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공유를 통해 확산된 콘텐츠다 보니 링크가 text 내에 있어 눈에 잘 띄지 않았던 영향도 있었을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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