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쓴 May 25. 2021

1년을 달리고 달라진 인생을 대하는 태도

초심자가 되면 조급한 마음이 든다.


런태기 이후의 나의 달리기는 다행히 꾸준하게 이어졌다. 컨디션이 안 좋다고 느끼고 달린 날짜를 헤아려 보면 달린지 5일을 넘긴 후였다. 그럴 때는 주저 없이 운동화 끈을 묶고 밖으로 나가서 1km 됐든 얼마가 됐든 뛰었다. 그러면 언제 그랬냐는 듯 컨디션이 회복됐다. 매일 운동하는 사람을 이해하지 못했는데 오래 안 뛰다가 뛰면 확실히 기량이 많이 줄어듦을 느끼게 되었다. 어느 정도 기량을 유지하려면 꾸준히 운동할 수밖에 없겠구나 싶었다.


올해 상반기부터 새로운 취미 생활을 시작했는데 전혀 경험이 없는 분야다. 이미 그 분야에서 앞서 나가는 사람이 있었고 그 환경에 있으면서 나의 부족함을 절절히 깨달았다. 그리고 그들을 따라잡지 못해 안달 난 나의 모습을 마주하게 됐다.


달리기를 처음 시작할 때도 그랬다. 체력이 전혀 안돼서 1분 뛰는 것도 힘들어하고 이제 막 달리기를 시작했는데 마음은 벌써 풀코스 마라톤에 도전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 한다.

몇 주 뛰지도 않고 '속도가 나지 않는다.', '왜 이렇게 힘들기만 한지 모르겠다.'는 마음의 소리가 올라온다. 내 옆을 스쳐 지나가는 멋지고 실력 있는 러너들을 보면 나의 부족한 실력을 한심스러워한다. 당연한데 욕심을 내고 조바심이 나서 어쩔 줄 몰라한다. 그렇게 비교하기 시작하면 끝이 없다.


인생이 마라톤과 닮은 점은 '내 페이스를 잃지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라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새로운 취미를 하면서도 그때의 교훈을 생각했다.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 나는 내 페이스대로 간다.' 이제 막 시작한 초보자가 벌써 뛸 생각을 하면 안 된다. 나보다 먼저 시작해서 잘 뛰는 사람을 봐야 할게 아니라 당장 내 앞에 있는 길을 한 발 한 발 묵묵하게 밟아 나가야 한다. 그렇게 기초 체력을 쌓고 나만의 페이스에 맞춰 뛰다 보면 쉬지 않고 30분을 달릴 수 있는 순간이 반드시 왔던 것처럼 내가 목표한 바를 반드시 이룰 것이다. 나도 모르게 그런 생각이 내 안에 확고하게 자리 잡아졌다. 옳은 방향을 선정하고 포기하지 않고 그 방향대로 꾸준하게 간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 믿음.


처음 달릴 때처럼 달리는 일이 흥분되지는 않지만 여전히 꾸준하게 달린다. 흥미의 영역에서 내 인생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무엇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습관이 어떤 일을 새로 시작할 때 조급한 마음을 붙잡아 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러너스 블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