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단식 5일차 with 책 나는 빚을 다 갚았다
- 소비단식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이 '당신을 행복하고 건강하며 유일무이한 개인으로 만드는 필수적인 물건이나 활동에 더해 매달 내야 하는 고정 비용'으로 정의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 소비단식은 의사 결정을 할 자유를 갖기 위한 기회를 만드는 것이다.
- 소비단식의 미학은 당신의 인생에 맞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 당신을 행복하고, 안정되며, 재미있는 사람이 되게 해주는 모든 활동과 지출을 줄이는 것은 실수다.
-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 목록을 만들 때는 잘라내기 망설여지는 항목들을 신중히 생각하는 데 시간을 쏟아라.
축하한다. 수없이 생각하고, 고민하고, 어려운 결정을 한 끝에 당신은 필요한 것에만 돈을 쓰는 사람이 되기로 약속했다.
- 힘이 되는 친구에게 전화해라. 당신의 소비단식을 지지해주고 "야, 지금 당장 그 가게에서 나와!"라고 말할 친구를 찾아라.
- 잘 먹고, 잘 쉬고, 잘 운동해서 '사는 기쁨'을 궁지에 몰아넣어라. 배고픔, 피곤함, 과한 행복함, 엄청난 슬픔, 외로움, 지겨움, 부러움, 스트레스는 충동적인 쇼핑 반응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당신의 감정을 예의 주시해라.
- 감사 목록을 만들어라. 매일 감사하게 생각하는 것을 최소 5가지 적어라. 만족감은 '내가 원하는 것'에서 '내가 가진 것'으로 사고의 방향을 전환하는데서 온다. 좀 가식적으로 들리지만 효과는 있다.
- 계속 바빠져라. 이 책의 부록 '돈 쓰기 대신 할 수 있는 148가지 일들'을 봐라.
- 여행, 주택 구매, 가정 꾸리기, 경제적 안정감, 죄책감 없는 휴가, 꿈을 현실로 만들기, 자유로운 만끽하기, 도전하고 성공하기 등
경제적 자유 얻고 싶은지 이유를 생각해라.
매달 얼마나 돈을 모았는지 추적할 수 있는 모으기 정복 시트Mater Savings Sheet를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지금의 위치를 감사히 여겨라
쉬면서 그 시간을 취미로 채워라
스스로를 잘 돌봐라
큰 목표를 향해 뛰어들어라
월별 주제를 정해서 실행해라
내가 돈을 쓰지 않아서 다른 누군가가 불행해진다고 생각하면 죄책감 때문에 돈을 쉽게 쓰게 된다. 다른 사람들에게 "나 정말 안돼" 라고 말하거나 노골적으로 거절하는 것은 쉽지 않다.
사람들이 거절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다. 지금은 재정적인 건강을 최우선에 둬야 한다는 생각에 편안해져라. 당신이 나와 비슷하다면, 아마 다음의 상황들을 맞닥뜨릴 것이고, 거절하지 못하는 것이 이득이 안 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예스' 라고 말하게 될 것이다. 인생의 거의 모든 일이 그렇듯 거절하기도 연습하면 더 쉬워진다.
친구들 중 누군가가 당신이 왜 함께할 수 없는지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에게 당신의 상황을 말해줘라. 갈등을 두려워하는 것은 종종 갈등 그 자체보다 더 나쁘다. 갈등을 똑바로 마주 봐라.
소비단식 5일 차다.
이 책에서 하라는 방법 고대로 하진 않을거다.
내 식대로 바꿔서 하고 있다.
오늘은 4900원 지출했다.
확실히 소비단식을 하기 전보다
훨-씬 충동구매나 푼돈쓰기 등을
덜한다.
남은 360일도 파이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