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경문 Feb 27. 2021

[Glassdoor 2021] 미국 최고의 직업 10

데이터 사이언티스트(Data Scientist) 연봉

안녕하세요 브런치 작가 정발산입니다.


첫 번째 책

[ 퍼스널 마인드 트레이닝 ] personal Mind Tranining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1개월 무료 PT가 아닌 마음 챙김" 이 '30부작 브런치 북'  출간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제 계획대로 본업에 관련된 이야기를 시작해볼까 합니다.

그간 취업 준비하는 분들과 현업분들로부터 On/Off line으로 문의를 많이 받았습니다. 어떤 궁금증이 있는지 알기에 아주 쉽게 이야기를 풀어볼까 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




글래스도어(Glassdoor)는 회사 직원의 익명 리뷰에 기반한 직장 및 상사 평가 사이트입니다.

우리나라로 따지면 블라인드(Blind)와 사람인(Saramin)의 종합판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글래스도어에서는 매년 급여(Salary), 직업만족도(Job Saticefaction), 채용환경(Job Opening) 5점 만점으로 평가하여 최고의 직업군 50선을 선정 발표하고 있습니다.


올해 2021.2월 발표된 따끈따끈한 '미국 최고의 직업 10' in 2021입니다.


'미국 최고의 직업 10' in 2021


위에 보시는 바와 같이 미국 최고의 직업 1위는 자바 개발자입니다. 자바에 대해 생소한 분이 계실 텐데, 자바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비롯 다양한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쓰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2위였던 자바 개발자는 올해는 직업 만족도 4.2점을 기록하면서 1위로 뛰어올랐습니다.


평균 연봉은 지난해보다 상승한 9만 830달러입니다. 반면 채용공고는 1만 103건으로 지난해보다 감소하긴 했습니다.


한 가지 짚고 넘어가는 포인트 중에 10위가 치과의사입니다.

우리나라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의 미국입니다. 의대보다는 실리콘 밸리를 필두로 한 개발자/공학도가 사회적으로 잡 포지션도 많고,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 중점적으로 설명드릴 직업은 2위 Data Scientist입니다.


사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2016, 2017, 2018, 2019년까지 미국 최고의 직업 1위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불과 10년 전에는 존재하지도 않았던 직업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어떻게 5년 최상위 권에 랭크될 수 있었을까요? 우리 주변의 변화로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연봉은 약 11.3만 달러로, 우리나라 원화로 계산하면 1억 3천만 원 정도가 됩니다. 여기서 미국과 우리나라의 직업 및 연봉에 대해 설명드리고 싶은 사항이 하나 있습니다.


미국은 직군별로 연봉이 차이가 납니다. 같은 회사에 다니더라도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제너럴 엔지니어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예) 중소기업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분들 연봉 > 대기업 일반 엔지니어


반면 우리나라는 회사별로 차이가 납니다. 대기업을 다닌다고 가정하면 직군별로 연봉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같이 입사한 동기들은 무슨 일을 하던지 간에 같은 초임 연봉으로 시작됩니다.


 특별한 스타트업이나 직업을 제외하면 연봉은 대> 중> 소 기업 순으로 정리가 됩니다.

미국의 연봉 문화와 우리 문화의 다른 점입니다. 개인적 판단은 담지 않겠습니다.


그러면 같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직업이 우리나라에서 받는 연봉은 어느 정도일까요?아래는 실제 글라스 도어에 등록된 연봉정보를 캡처한 사진입니다.

대한민국 서울에서 구할 수 있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연봉

역시나 대기업 군이 상위에 추천되고 있습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평균(Average) 이므로 위에서 중앙값(Median)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둘의 차이는 나중에 쉽게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연간/월간 급여의 차이점은 감안하고 봐주셔야 합니다.

대한민국 주요 기업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연봉정보


지금까지 [Glassdoor 2021] 미국 최고의 직업 10부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 대한 연봉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취업과 진로가 고민인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4차 산업혁명기술은 어디까지 왔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