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팅코치 정희도의 한 줄 인사이트 & 독서모임 논제!
<오늘은 일일 독서>
눈먼 자들의 도시/주제 사라마구 /해냄/p135~226
독서모임 당일 완독하지 못해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그렇지만 짬짬이 몰입해 절반가량 읽었고, 이번 독서모임에서 나눈 논제들이 무척 흥미로웠다.
의사 아내는 과연 어떤 선택을 할지 궁금했다. 제한되고 억압되었으며 희망이 없는 공간 속에서 변해가는 사람들의 세밀한 심리묘사를 따라가기 바빴다.
<나만의 한 줄 인사이트>
비상사태를 바라보는 관점
공포와 패닉 상황에서 논리와 인권은 어디로 갔을까? 코로나, 국가비상사태등을 겪다보니 남일처럼 느껴지지 않았던 155페이지
<7/26(토)독서모임 논제>
1.절망적인 상황 속에서 인간이 얼마나 쉽게 야만적으로 변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인간성을 지키기 위한 노력의 의미는 무엇인지 나눠볼까요?
=>절망적이지 않은 상황에도 아버지가 아들을 총으로 쏘고, 자식이 부모님께 위해를 가하고, 아무 연관도 없는 지인에게 묻지마 범죄를 행하는 세상이다. 절박한 상황이라면 굳이 더 말할 수 있을까? 인간성을 지키기 위해선 인간애, 연기법적 세계관,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어진 현실을 인정하고 빠르게 적응하기 등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다. 아마 모두 다 해당되지 않을까?
2.만약 당신이 의사의 아내였다면 어떻게 행동했을까요?
-처음부터 남편을 따라 수용소로 갔을까요
=>처음 든 생각은 정부의 지침을 당연히 따라야 하지 않을까?였는데 그러게 믿었다가 오히려 사고가 난 사례들이 떠올랐다. 사랑하는 이와 함께라면 당연히 따라갔겠지만 아내만큼의 재치를 보일 수 있었을까?
-살인은 정당방위일까요
=>어떤 이유에서도 살인을 정당화 할 수는 없다. 하지만 복수심이 아닌 제2,3의 피해자를 막기 위해서는 보호의 차원에서 그럴 수 있다고 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인에 대한 판정이 필요하다면 죽음에 대한 일부 책임은 져야한다는 의견.
-의사의 아내처럼 리더의 역활을 했을까요
=>성격상 무엇인가 정리하고 컨트롤 하려고 했을 것이다. 하지만 보인다고 말할 수 있었을까..? 글쎄!
논제에 대해서 다양한 시선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시간들이 참 좋았다. 어서 남은 부분도 완독해보자.
논제에 대한 독자님들의 의견도 궁금하네요. 다양한 시각과 의견들 댓글로 남겨주셔요!
책 읽기와 글쓰기를 시작하면 우리 인생은 변할 수 있습니다.
시작은 어렵고, 혼자는 힘들지만 함께라면 할 수 있습니다.
시작부터 끝까지 평생 함께하겠습니다.
읽고 쓰는 삶! 여러분의 인생에 후회 없는 선택이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독자님들과 예비 작가님들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함께 성장하는 글쓰기 여정!지금 시작하세요!!
✍️ 8월 정규 수업 안내
2025년 8월 5일(화) 개강 예정
오전 10시 /오후 9시 (온라인 2회 진행)
자이언트 인증 라이팅 코치 정희도와 함께하는 1기 책쓰기 정규 수업이 시작합니다!
<신청서> https://forms.gle/mJ7vBoFVeWZPY88t5
#눈먼자들의도시 #주제사라마구 #일일독서 #매일독서 #독서인증 #독서리뷰 #고전소설 #추천도서 #라이팅코치정희도 #정희도코치 #글쓰기코치 #책쓰기코치 #글쓰기
#책쓰기 #독서모임 #글쓰기강의 #책쓰기강의 #작가되기 #인간성 #인사이트 #독서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