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일 독서] 눈먼 자들의 도시/주제 사라마구

라이팅코치 정희도의 한 줄 인사이트 & 독서모임 논제!

by 라이팅코치 정희도

<오늘은 일일 독서>

눈먼 자들의 도시/주제 사라마구 /해냄/p135~226


눈먼자들의도시1.jpg


독서모임 당일 완독하지 못해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그렇지만 짬짬이 몰입해 절반가량 읽었고, 이번 독서모임에서 나눈 논제들이 무척 흥미로웠다.

눈먼자들의도시2.jpg
눈먼자들의도시3.jpg
눈먼 자들의도시 p135~226

의사 아내는 과연 어떤 선택을 할지 궁금했다. 제한되고 억압되었으며 희망이 없는 공간 속에서 변해가는 사람들의 세밀한 심리묘사를 따라가기 바빴다.


<나만의 한 줄 인사이트>

눈먼자들의도시p155인사이트.jpg 눈먼 자들의 도시 p155

비상사태를 바라보는 관점

공포와 패닉 상황에서 논리와 인권은 어디로 갔을까? 코로나, 국가비상사태등을 겪다보니 남일처럼 느껴지지 않았던 155페이지 


<7/26(토)독서모임 논제>

눈먼자들의도시_독서모임논제.jpg

1.절망적인 상황 속에서 인간이 얼마나 쉽게 야만적으로 변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인간성을 지키기 위한 노력의 의미는 무엇인지 나눠볼까요?

=>절망적이지 않은 상황에도 아버지가 아들을 총으로 쏘고, 자식이 부모님께 위해를 가하고, 아무 연관도 없는 지인에게 묻지마 범죄를 행하는 세상이다. 절박한 상황이라면 굳이 더 말할 수 있을까? 인간성을 지키기 위해선 인간애, 연기법적 세계관,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어진 현실을 인정하고 빠르게 적응하기 등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다. 아마 모두 다 해당되지 않을까? 


2.만약 당신이 의사의 아내였다면 어떻게 행동했을까요?

-처음부터 남편을 따라 수용소로 갔을까요

=>처음 든 생각은 정부의 지침을 당연히 따라야 하지 않을까?였는데 그러게 믿었다가 오히려 사고가 난 사례들이 떠올랐다. 사랑하는 이와 함께라면 당연히 따라갔겠지만 아내만큼의 재치를 보일 수 있었을까?


-살인은 정당방위일까요

=>어떤 이유에서도 살인을 정당화 할 수는 없다. 하지만 복수심이 아닌 제2,3의 피해자를 막기 위해서는 보호의 차원에서 그럴 수 있다고 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인에 대한 판정이 필요하다면 죽음에 대한 일부 책임은 져야한다는 의견.


-의사의 아내처럼 리더의 역활을 했을까요

=>성격상 무엇인가 정리하고 컨트롤 하려고 했을 것이다. 하지만 보인다고 말할 수 있었을까..? 글쎄!

눈먼자들의도시_독서모임.jpg 독서모임 당일 영문도 모른 채 난 범생1이 되어있었다.

논제에 대해서 다양한 시선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시간들이 참 좋았다. 어서 남은 부분도 완독해보자.

논제에 대한 독자님들의 의견도 궁금하네요. 다양한 시각과 의견들 댓글로 남겨주셔요!


책 읽기와 글쓰기를 시작하면 우리 인생은 변할 수 있습니다.

시작은 어렵고, 혼자는 힘들지만 함께라면 할 수 있습니다.

시작부터 끝까지 평생 함께하겠습니다.

읽고 쓰는 삶! 여러분의 인생에 후회 없는 선택이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라이팅코치정희도.jpg 글쓰기 코칭, 책쓰기 컨설팅, 독서습관을 선물 드립니다.

독자님들과 예비 작가님들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함께 성장하는 글쓰기 여정!지금 시작하세요!!


✍️ 8월 정규 수업 안내

2025년 8월 5일(화) 개강 예정

오전 10시 /오후 9시 (온라인 2회 진행)

자이언트 인증 라이팅 코치 정희도와 함께하는 1기 책쓰기 정규 수업이 시작합니다!

<신청서> https://forms.gle/mJ7vBoFVeWZPY88t5




#눈먼자들의도시 #주제사라마구 #일일독서 #매일독서 #독서인증 #독서리뷰 #고전소설 #추천도서 #라이팅코치정희도 #정희도코치 #글쓰기코치 #책쓰기코치 #글쓰기

#책쓰기 #독서모임 #글쓰기강의 #책쓰기강의 #작가되기 #인간성 #인사이트 #독서토론




keyword
작가의 이전글대프리카의 폭염보다 더 뜨거운 작가님들의 열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