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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롲벚과 장빈둥 Oct 04. 2023

에피소드 업로드는 어디에서 어떻게?

팟캐스트 제작기 ep.7


안녕하세요.


팟캐스트 편집 단계에서의 노하우들을 알아본 여섯 번째 글에 이어, 이번 일곱 번째 글에서는 팟캐스트 업로드 시에 도움이 될만한 꿀팁들을 다뤄보려 합니다.


녹음과 편집을 마친 데서 뿜어나온 희열 때문에 종종 업로드를 별 생각 없이 하시는 제작자분들이 계신데요, 여러분들의 생각보다 훨씬 많은 업로드 관련 요소들이 청취자분들의 선택에 영향을 미친답니다.


때문에 오늘은 이와 같은 송출 과정에서 알아두면 좋을 비결들을 논해보려고 해요. 오늘도 역시 아래와 같은 순서로 차례차례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랫폼별 특징 (1) - 팟빵 / 애플 팟캐스트

플랫폼별 특징 (2) - 오디오클립 / 플로 / 스포티파이

업로드 노하우 (1) - 요일 및 시간

업로드 노하우 (2) - 빈도 및 기간

업로드 노하우 (3) - 제목 및 썸네일

업로드 노하우 (4) - 관련 일정 관리




플랫폼별 특징 (1)
팟빵 / 애플 팟캐스트


우선, 에피소드를 업로드할 수 있는 팟캐스트 플랫폼들을 알아볼게요.


현재 국내에서 이용자가 가장 많은 플랫폼은 팟빵과 애플 아이튠즈 팟캐스트입니다.


그중 애플 팟캐스트는 가장 먼저 팟캐스트 서비스를 런칭한 플랫폼이에요. ep1에서 다뤘던 것과 같이, 일부 스타 채널들의 성장에 힘입어 2010년대 초중반 국내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죠.


애플 팟캐스트의 모습!


저는 아이폰이 아니라 웹으로만 볼 수 있답니다...


물론 현재도 아이폰을 사용하는 많은 청취자분들이 애용하는 플랫폼입니다. 특히나 경쟁 플랫폼인 팟빵을 설치하고 가입하는 것이 은근히 번거로운 일이기에, 기본으로 내장된 애플 팟캐스트 플랫폼을 그냥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제작자 입장에서는 애플 팟캐스트가 그렇게 매력적이진 않습니다. 물론 절대적인 이용자가 많아 파급력이 큰 편이지만, 플랫폼 구조상 에피소드와 관련된 피드백을 쉽게 얻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전체 리뷰만 남길 수 있는 애플 팟캐스트!  더블디투님 감사해요...!


위와 같이, 애플 팟캐스트에서는 해당 팟캐스트 채널에 대한 전체적인 리뷰만 남길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각각의 에피소드에 대한 세세한 피드백을 얻기가 어려울뿐더러, 제작자와 청취자가 소통을 하는 것 또한 쉽지가 않죠.


이러한 부분을 해결해주는 플랫폼이 바로 팟빵인데요.


팟빵은 제작자와 청취자가 소통하기 쉽도록 플랫폼 구조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런 구조가 오랫동안 유지되어 왔기에 제작자들과 소통을 하고 싶어 하는 적극적인 청취자분들이 여전히 많이 남아계신 편이고요.


팟빵은 이렇듯 에피소드마다 댓글을 남길 수 있어요!


대부분의 팟캐스트 제작자분들은 본인들이 만든 콘텐츠에 대한 피드백으로 힘을 얻습니다. 아무래도 팟캐스트를 통해 직접적인 수익을 얻는 것이 무리가 있다 보니, 이러한 부분을 결코 무시할 수가 없죠. 때문에 팟빵을 메인 플랫폼으로 활용하신다면, 이러한 면에서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다만 팟빵의 경우 서비스를 오래 유지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변화가 적은 편입니다. 제작자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이벤트나 프로모션 같은 시도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죠. 그렇다 보니 신규 채널이 팟빵 플랫폼만으로 성장을 하고 자리를 잡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플랫폼별 특징 (2)
오디오클립 / 플로 / 스포티파이


다음은 네이버 오디오클립입니다.


네이버 오디오클립의 모습!


오디오클립은 네이버에서 서비스하는 플랫폼이기에, 네이버 검색으로 인한 유입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사실 그것만으로도 다른 플랫폼에 비해 막강한 포지션을 차지할 수 있죠.


또한 오디오클립의 경우 창작자를 위한 지원금을 제공해왔습니다. 구독자 수에 따라 지원금을 차등 지급했고, 3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채널 중 일부 조건을 만족할 경우 최대 200만 원까지 지원해주었죠. 특히나 서비스 초반에는 구독 관련 이벤트를 많이 진행했기에, 구독자를 늘리는 것이 상대적으로 수월한 편이었습니다.


다만 그 이후로는 마땅한 이벤트를 열지 않아 신규 채널들이 구독자 수를 늘리기가 상당히 어려워졌고, 창작자를 위해 제공하던 지원금 제도 역시 2023년 3월 모두 중단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안타깝게도 현재로선 검색으로 인한 유입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만이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플로는 요렇게 생겼어용


다음은 sk의 자회사인 드림어스컴퍼니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플로(FLO)입니다.


플로는 2021년부터 팟캐스트 서비스를 시작했는데요, 서비스 초창기에 팟캐스트 제작자들을 위한 지원과 행사 등을 적극적으로 유치해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또한 애플 팟캐스트와 팟빵으로 양분된 국내 팟캐스트 시장에 오랜만에 도전장을 낸 플랫폼이어서 더욱 관심이 갔죠.


하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사용 연령층과 음원 서비스를 메인으로 하는 데서 오는 여러 한계점 때문에 채널의 전체적인 풀이 아직까지는 넓지 않은 편입니다. 주로 10~20대 초반 청취자분들이 좋아하는 주제들이나, 음악과 관련된 주제들을 다룬 일부 채널들만이 인기를 얻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은 스포티파이!


마지막은 스포티파이입니다.


스포티파이는 전 세계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팟캐스트 플랫폼인데요. 2021년에 우리나라에서도 음원 서비스를 런칭했고, 2022년 말부터는 팟캐스트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올해 초에는 스마트폰만으로 쉽게 녹음과 편집이 가능한 '스포티파이 포 팟캐스터 (Spotify for Podcasters)'라는 서비스를 도입했는데요. 위와 같은 편리함뿐만 아니라 제작자가 에피소드와 관련된 질문을 던지고 투표를 진행할 수 있다는 차별화된 기능이 존재합니다.


다만 녹음과 편집에 이미 익숙하거나 제공하는 여러 기능이 특별히 필요하지 않은 제작자들에게는 큰 메리트가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무엇보다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스포티파이 서비스 이용자 자체가 적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서 오는 한계점도 쉽게 무시할 수 없죠.


그렇담 어떤 플랫폼으로...?


그래서 위 플랫폼들의 장단점을 제작자 입장에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애플 팟캐스트 : 많은 이용자 수, 큰 파급력

팟빵 : 많은 이용자 수, 청취자와의 소통 용이

오디오클립 : 검색으로 인한 유입 가능

플로 : 선점 효과를 노릴 수 있음

스포티파이 : 다른 플랫폼에 없는 다양한 기능


단점

애플 팟캐스트 : 청취자와의 소통이 어려움

팟빵 : 플랫폼 내에서의 지원이 적음

오디오클립 : 서비스 실사용자가 적음

플로 : 고객층이 제한되어 있음

스포티파이 : 서비스 구독자 파이 자체가 적음


물론 대다수의 팟캐스트 채널들은 위에서 다룬 모든 플랫폼을 활용합니다. 아무리 위와 같은 단점이 있다고 해도 업로드를 함으로써 조금이라도 얻는 효과가 훨씬 크게 다가올뿐더러, 업로드를 진행하는 과정이 그렇게 번거롭거나 어렵지 않기 때문이죠.


다만 모든 플랫폼에 업로드를 하는 것과는 별개로, 어느 플랫폼을 채널의 본진으로 활용할 것인지는 신중하게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메인 플랫폼을 어디로 가져가느냐에 따라 채널의 방향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죠. 위에 적은 장단점을 충분히 고려하시어 현명한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저희 개교환센은 현재 팟빵이 본진이랍니다




업로드 노하우 (1)
요일 및 시간


이제 업로드와 관련된 노하우를 하나씩 얘기해볼 텐데요. 첫 번째는 요일과 시간에 관한 내용입니다.


팟캐스트 콘텐츠는 언제 올려야 가장 반응이 좋을까요? 보통 유튜브 콘텐츠의 경우 사람들이 퇴근을 한 18~19시에 올리는 것이 가장 좋다는 얘기가 많은데요. 팟캐스트는 유튜브와는 특성이 꽤나 다릅니다.


물론 상세하게 공개된 통계 수치는 없기에 명확히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제가 그동안 여러 팟캐스트 플랫폼 종사자분들에게 들은 바로는 출근 시간과 퇴근 시간 즈음에 가장 많은 이용률을 보인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출퇴근 시간에 이동하며 팟캐스트를 듣는 분들이 많기 때문이겠죠.


피곤함을 이겨내려 팟캐스트를 들어시는 걸까요...?


하지만 제가 직접적으로 체감한 바로는 그 차이가 그렇게 크진 않습니다. 물론 전체적으로 따지면 평일 출퇴근 시간에 이용자 수가 가장 많을 순 있겠지만, 채널마다 특성이 다르고 고객층이 다르기에 그 편차가 크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업로드 요일과 시간이 전혀 무의미하다고 볼 수는 또 없는데요. 특히나 저희 채널이 메인 플랫폼으로 이용하고 있는 팟빵의 경우 업로드 당일에 한해서 빨간색으로 표시가 뜨고, 그 표시가 랭킹 순위에도 보여지기 때문에 이러한 플랫폼의 특성을 잘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런 모습으로 표시가 된답니다!


또한 어느 정도 콘텐츠가 누적되다 보면 본인 채널의 상세 통계를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거기서 오는 자료에 맞춰 높은 청취율을 보이는 요일과 시간을 선택한다면 분명 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겁니다.




업로드 노하우 (2)
빈도 및 기간


다음은 업로드 빈도와 기간입니다.


보통은 1주 1회 업로드를 진행하는 제작자분들이 가장 많은데요. 아무래도 가장 좋은 것은 훌륭한 콘텐츠를 자주 업로드하는 것이겠지만, 제작에 따르는 여러 과정을 고려할 때 1주 1회 업로드가 가장 안정적이기 때문에 많은 제작자분들이 그렇게 업로드를 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만일 협업 및 분업으로 그 이상을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당연히 1주 2회 혹은 1주 2회 업로드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업로드를 할수록 여러 루트를 통해 노출될 확률도 높아지고 그로 인한 유입 역시 비례해서 늘어나기 때문이죠.


일단 다양하게 질러보세요!


다만 그러한 형태를 얼마만큼 유지할 수 있는지는 한번 고민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작 초기에는 의욕이 넘치는 게 당연하기 때문에, 본인의 성격과 팀의 상황을 모두 고려하셔서 그 빈도의 유지 가능 기간을 냉정하게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만일 그 기간이 길지 않을 것 같다면, 최소한 6개월 이상 오래 유지할 수 있는 형태로 업로드 빈도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로드 빈도를 줄이는 방식으로 변화를 주게 되면 그만큼 제작자의 열정이 줄어든 것처럼 보여질 수 있기 때문이지요.


여러분의 열정을 보여주셔야 해요


또한 거기에 더해 본인이 무리 없이 제작을 이어갈 수 있는 기간을 설정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기간을 두어 방송의 시즌을 나누는 것이죠. 이러한 구분 없이 무작정 방송을 이어가다 보면 분명 과부하가 걸리는 시기가 올 겁니다.


물론 그런 시기가 찾아왔을 때 방송을 쉬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제 경험상으로는 1차 유지 기간을 마음속으로 미리 정해 놓는 것이 상당한 도움이 되었습니다. 중간중간 여러 어려움이 찾아오더라도 사전에 합의한 그러한 결정이 결국 모두를 버틸 수 있게 하는 힘이 되어준답니다.




업로드 노하우 (3)
제목 및 썸네일


다음은 제목과 썸네일입니다.


흔히 콘텐츠의 제목과 썸네일은 어그로를 위한 용도로 많이 쓰이지요. 다만 팟빵과 같은 팟캐스트 플랫폼에서는 그 공식이 조금 다른데요.


유튜브에는 이러한 제목들이 많죠!


특히나 위와 같이 제목에 여러 단어를 나열했을 때 알고리즘에 의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유튜브와 달리, 팟빵에서는 그러한 효과를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애초에 팟빵에는 AI에 의한 알고리즘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더욱이 키워드 검색에 의해 유입되는 경우 또한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에, 차라리 콘텐츠의 특성을 명확하게 나타낼 수 있는 간결한 제목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 제목이 청취자분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제목이면 더더욱 좋겠죠.


저희의 제목들은 어떤 편일까요...?


썸네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메인 홈 화면, 추천 탭, 관련 영상 탭 등에서 썸네일 위주로 다양하게 노출되는 유튜브 영상과 달리, 팟빵과 같은 팟캐스트 플랫폼에는 그러한 구조가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썸네일로 인한 유입 역시 막대한 효과를 기대하기가 어렵죠.


다만 그렇다고 해서 썸네일을 아예 제작하지 않고 업로드하는 것은 그닥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그렇게 되면 채널 내에서 쭉 나열된 에피소드들이 잘 구분되지 않아 청취자분들의 선택에 있어 하나의 장벽이 되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아무리 썸네일로 인한 효과가 미미하다고 해도, 채널의 브랜딩 차원에서 도움이 되는 측면이 분명 있기에 썸네일 제작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채널의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일관적인 디자인이면 더 좋겠죠.


팟빵의 추천 에피소드 탭을 참고해보세요!


더욱이 위와 같이 팟빵의 추천 에피소드 탭의 경우 썸네일이 없는 에피소드보다 썸네일이 있는 에피소드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니, 이러한 부분도 고려해두시면 좋을 듯합니다.




업로드 노하우 (4)
관련 일정 관리


다음은 업로드 관련 일정을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보통의 경우 1주 1회, 고정된 요일 고정된 시간에 업로드를 하는 채널이 대부분이죠. 그리고 이러한 방법이 청취자로 하여금 그 채널을 계속 찾게 하는 하나의 큰 요인이 됩니다. 각자의 루틴에 팟캐스트를 듣는 행위가 자연스럽게 더해지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1주 1회 업로드를 한다고 해도 고정된 요일과 고정된 시간에 업로드를 하지 않으면 위와 같은 효과를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아무리 1주 1회 업로드라고 해도 언제 올라올지 모를 콘텐츠를 마냥 기다리고 있는 것이 청취자 입장에서 그렇게 유쾌한 경험으로 다가오지도 않을 테고요.


하지만 현실은 비정기 업로드...


하지만 제작자 입장에서 고정된 요일 고정된 시간에 업로드를 하는 것은 그렇게 만만한 일이 아닙니다. 제가 직접 해보니 그런 업로드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제작자분들이 정말 대단하게 느껴지더군요 흑흑.


제작에 들어가는 수많은 작업들이 어쨌든 시간을 요하는 일이기에 상황에 따라 변수는 늘 생길 수 있습니다. 다만 보다 중요한 것은 그렇게 생긴 변수를 청취자분들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안내하느냐겠죠.


혼나기 전에 미리미리 얘기해야 해요...


그러므로 정해진 시간에 정확히 올리는 것이 무리가 있다고 판단이 되면 애초에 양해를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로드가 예상되는 요일이나 시간의 범위를 길게 잡아서 방송과 공지를 통해 말씀드리면 되겠지요. 이러한 과정 없이 업로드를 그냥 마음 내키는 대로 하게 되면 청취자의 신뢰를 얻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리고 만에 하나 그렇게 잡은 범위마저 벗어날 경우에는 SNS 채널, 플랫폼 댓글 창 등을 활용하여 한번 더 안내를 드리면 됩니다. 물론 이러한 행태가 밥 먹듯이 반복되면 문제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제작자의 상황과 변수를 청취자분들께서도 충분히 이해해주실 겁니다.





오늘은 이렇게 에피소드 업로드와 관련된 여러 이야기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제 팟캐스트 제작기 연재도 거의 마지막을 향해 가고 있는데요. 아직 읽고 계신 것 맞으시지요...?


거기 계시죠...?


다음 ep8에서는 청취자분들과 올바르게 소통하는 방법에 관해 얘기해보려 해요. 개인적으로는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파트이므로, 많이 많이 읽어주시면 좋을듯 합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또 뵙겠습니다 :-)


고맙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bd_rozbud

*글의 내용과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인스타그램을 통해 언제든 연락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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