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쌤 Dec 06. 2018

봉사 어떤 마음으로 했나요?   (상)

당신에게 봉사의 의미는 무엇이었나요?

봉사를 스펙을 쌓는 용도로 생각하고, 자신을 돋보이게 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이글을 보고 불편할 것이다.


 이들은 ‘남을 위해 봉사를 하지만, 스스로 보람을 느끼면서 스스로를 위한 봉사’라고 봉사라는 단어를 정의한다.


 스스로를 위한 봉사도 결과론적으로 남에게 도움이 된다며 자신의 행위가 옳다고 주장할 지도 모른다.


 하지만 봉사라는 행위는 그 대상, 즉 봉사자가 아닌 피봉사자 기준으로 생각해야한다.


 다른 말로 봉사활동이후, 자신의 성찰과 발전이 부수적으로 따라와야하는 것이지, 성찰 침 발전을 위해 봉사를 한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주객이 전도된 것이다.



 

 ‘자원봉사(自願奉仕)’의 사전적 의미는 ‘스스로 원해서 나라나 사회 또는 타인을 위해서 자신의 이해를 돌보지 않고 몸과 마음을 다하여 헌신하는 행위.’이다.


 이러한 사전적인 의미로 자원봉사를 하는지와, 학교에서 이를 위한 이루어지고 있는 자원봉사교육이 진행되는지 의문이다.


한국의 봉사풍토는 ‘질보다 양’이라는 표현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일부 사회단체 및 지자체를 제외하고는 봉사의 의미를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 곳이 거의 없다.


 보통 봉사를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교에서 처음 봉사활동교육을 받고 의무적으로 봉사를 한 다음 성인이 되어서 개인적 차원으로 봉사를 하거나 기업체 및 단체에서 종속되어 봉사활동을 한다.


 

 이러한 과정에에서 ‘학교에서 하는 봉사교육’은 봉사의 정의에 대해 ‘수박 겉핥기식’으로 간단하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고, ‘평가의 내용’도 ‘남을 위해 자신을 헌신하는’ 봉사의 의미를 담지 못한다.


 학생부에 담을 ‘스토리를 중시하는 봉사’나 그 외에는 ‘봉사시간만을 중시하는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다.


 마찬가지로 개인 및 단체에서 봉사를 하는 경우도 ‘봉사를 하는 자체’보다는 ‘외적으로 홍보’하는 것에 급급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이는 ‘학교(중, 고등, 대학교 포함)에서 체험한 봉사’가 명확한 봉사에 대한 가치관의 확립없이 진행된 것이기 때문이다. (다음 글에서 계속.)


작가의 이전글 수능 국어 31번을 위한 변호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