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의 생각법 261- 자기 믿음은 삶의 근거가 된다
여유시간 제로!
사실 목요일은 아티스트데이트 데이입니다. 지난주에 오늘 약속을 만들었거든요. 몇 년 만인지 기억이 잘 안 나지만 오래전에 재테크 카페에서 만난 지인이죠. 파이어북 라이팅 시작할 무렵 책 한 번 써보지 않겠냐고 했던 친구입니다. 강의도 해 왔고, 경험도 충분하니 시작만 하면 바로 책이 나올 수 있는 지인이었어요. 다음에 다음에 하더니 결국 연락이 뜸해졌었어요. 스레드에 그 친구가 나타났길래, 스레드 활용법 정리된 링크를 공유해 주면서 대화를 시도했습니다. 아, 그리고 이번에 나온 신간도 한 권 보내주었습니다. 예전에 그가 추천해 준 <더 시스템>을 읽고 목표보다 시스템이 중요하다는 걸 배웠었거든요. 덕분에 제 신간도 <습관은 시스템이다>가 나오기도 했으니까요. 감사 인사겸 책을 카톡으로 선물했습니다.
직장인이니 바쁘잖아요. 점심시간에 잠깐 보면 되겠다 싶더군요. 제가 근처로 간다고 했지요. 그래서 오늘 약속을 잡았으나, 어제 연락이 왔습니다. 출장이 잡혀서 내일로 연기하면 안 되나고. 내일 일정과 오늘 일정을 바꾸면 가능해 보여서 내일 만나기로 했습니다. 그는 본캐와 부캐 모두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어제 서평단 의뢰 요청했던 담당자와 대화를 주고받다가, 책에서 한 줄 뽑아내는 걸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초등학생이 쓴 책이라 아이들과 독서모임을 시도해 보겠다고 제안해 오셨더라고요. 당연히 좋다고 말씀드리고, 도이 에이지의 <그들은 어디에 밑줄을 긋는가>라는 책이 떠올랐습니다. 2018년 1월에 읽었던 책인데, 저에게 착 달라붙는 한 문장이 담겨 있었거든요. 찾아보니 블로그에 후기를 남긴 적이 없길래, 오래전에 남겨두었던 기록을 소환해 포스팅을 했습니다. 아침에는 주말에 있을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위해 리허설을 하려고 계획하다가 그만 딴 길로 빠져버렸습니다.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727544612
독서 습관을 처음 만들어 갈 때는 책 내용이 대부분 처음 보는 내용들이라 에버노트에 다 옮겨 적으면서 생각을 기록했습니다. 책 한 권 읽고 정리하는 데 몇 시간이 걸렸을 정도였거든요. 다시 찾아보는 일이 많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기록하면서 그 순간에 제 뇌에 각인하는 정도로 끝나버렸죠. 서평을 쓸 때 예전에는 책 내용, 즉 작가의 의견을 더 많이 적었다면, 지금은 책 글귀 한 문장만 고르고, 저의 생각을 더 많이 기록으로 남겨두는 습관이 만들어졌어요.
도이 에이지 작가의 책은 2만 권의 경제경영서를 읽으면서 깨달은 독서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한 권에서 100개의 문장을 밑줄 긋기보다는 100권의 책에서 한 줄의 메시지를 밑줄 긋는 것이 오히려 실용적이라고 이야기하는 책이었더라고요. 덕분에 오래 전의 책 내용을 요약한 걸 다시 읽다 보니 재독 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저는 기록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저의 뇌를 잘 못 믿거든요. 대신 기록한다고 다시 모두 찾아보는 건 아닙니다. 필요할 때마다 '검색'할 수 있게끔 만들어 둘 뿐입니다. 저만의 빅데이터를 쌓아가는 중입니다.
조카의 블로그에 알람이 떴습니다. 제가 조카들에게 해준 조언이 있었는데요. 바로 블로그에 기록을 하라는 조언입니다. 조카 중 한 명이 독서 후기를 남겼더라고요. 다른 조카는 와인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했고요. 조카들은 이제 20대입니다. 천천히 책을 읽고 기록으로 남긴다면, 제가 저 자신에게 투자해야 한 다는 걸 깨달은 마흔 보다 15~20년 이상 빠른 상황입니다. 조카들이 제 나이또래가 되었을 때, 그들이 투자한 성과는 지금의 저를 뛰어넘지 않을까 싶어요. 복리의 힘이란 바로 그런 거니까요. 월급 받으면 미국 주식에 투자하고 있다고 슬쩍 말을 해주더군요. 경제 경영서는 한 달에 한 권씩만 읽으라고 했습니다. 읽다 보면 스스로 더 많이 읽을 테니까 처음에는 한 달에 한 권만 읽어보라고 했습니다. 이십 대라 하고 싶은 게 많을 겁니다. 나머지는 하고 싶은 일 하면서 즐기라고 했어요. 나이 들어서 후회하지 않도록 말이죠. 20대는 경험에 투자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여러분은 어디에 투자를 하고 있나요? 저는 매일 책과 SNS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책을 통해 자산을 불리고, 책을 통해 저의 잠재력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저의 기록은 삶의 근거가 될 겁니다.
10년 후, 당신에게 투자할 사람은 바로 지금의 당신입니다.
"모든 사람의 이야기는 세상을 바꿀 힘이 있습니다!" - 파이어 오거니제이션
Write, Share, Enjoy!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727802533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727622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