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단지기 독서 2909일째, 《환율의 대전환》, 오건영
250330 단기 변동성, 중장기 우상향 - 포트폴리오 조정
오늘은 생각지도 않았던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중장기 관점에서 바라보면 책 출간을 버킷리스트에 담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 와이작가 이윤정 -
2025년《평단지기 독서법》 여덟 번째 책은 글로벌 마켓 전문가 신한 금융 오건영 단장의 책 《환율의 대전환》입니다. 오랜 만에 실용 경제서로 돌아왔네요. 트럼프 2.0 정부가 들어서면서 환율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측면, 중장기적 측면을 나누어 바라봐야하겠습니다.
08 트럼프 2.0이 만들어 낼 달러 변동성
-트럼프 제2기 행정부의 핵심 정책 ‘감세’와 ‘관세’
-트럼프의 강달러 정책, 시장의 반응은?
-트럼프 제2기, 제1기와는 다른 환율 정책이 필요하다
-미국의 무역 적자 해소, 미국만으로는 안 된다
-닷컴버블의 교훈
09 달러원 환율의 미래
-단기 변동성 확대
-달러원 환율의 밴드 상향 조정
-중장기적으로 달러원 환율 완만한 우상향
"달러원 환율처럼 단기 변동성이 심한 투자 대상에 접근할 때는 순환적인 주기를 따라가는 것보다 긴 호흡의 추세를 바라보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217p
"중장기 관점에서 바라보면 달러를 포트폴리오에 담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만 중간에 수많은 주기가 만들어 내는 변동성을 견뎌내야 하기에 너무 큰 비중이 아니라 자산의 일부를 정해두고 접근해야 하겠죠." 219p 《환율의 대전환》, 오건영
저자는 트럼프 제 2기 행정부는 달러원 밴드를 크게 넓힐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환율의 상단이 높아질수도 있지만 달러원 환율이 큰 폭으로 하락하는 높은 변동성을 보일 수도 있다고 설명합니다. 트럼프 2기 행정부는 감세정책을 통해 달러 강세, 환율 상승을 기대하고, 관세를 통해 해외에서 많은 세금을 걷어들이는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에서 관세 정책에 대응하는 정책들이 나오는 중입니다. 감세와 관세 정책이 트럼프 제 2기 행정부의 바램대로 진행이 될수 있을까요? 환율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상하방 떨림이 크게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추세와 주기
다만, 이는 단기적인 측면일 뿐이고, 중장기전망으로 봐서은 우상향하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경우 단기조정과 달러원약세가 맞물릴 경우 손실이 두 배로 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겠네요. 다만 중장기적으로봐서는 우상향한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달러원 환율 초장기 추이 (1964-2022년)
포트폴리오는 나이에 따라서, 자산의 규모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필요한 돈, 중장기적으로 투자할 돈을 구분해야겠어요. 트럼프 2.0 시대가 트럼프 1.0 시대와는 다르겠고, 글로벌 국가들도 전과 같지는 않다는 점 함께 지켜봐야할 듯 합니다.
예전엔 환율평균 1250원이 기준이었는데요. 하방과 상방이 어떻게 움직이는 지 지켜보니 다르긴 합니다.
기존에는 환율이 오르면 주가가 내렸고, 환율이 내리면 주가가 오르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미국 주식 투자할 때는 환율에 상관없이 투자했습니다. 환율과 주가가 동시에 하락할 경우 손실이 생길 수 있으니 단기적으로 필요한 자금의 경우에는 포트폴리오 조정이 필요할 수 도 있을 듯 합니다. 다만 10년, 20년, 30년 장기 투자는 큰 의미 없을 것 같아요!
모든 사람의 이야기는 세상을 바꿀 힘이 있습니다.
Write, Share, Enjoy, and Repeat!
파이어족 책 쓰기 코치 와이작가 이윤정
2900일+ 꾸준한 독서, 365독 글쓰기 노하우
책 한 권으로 삶을 바꾸는 실천 꿀팁
4월 책쓰기 수업, 독서모임 더 알아보기 https://litt.ly/ywritingcoach
#환율의대전환 #환율 #달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