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의 기원]SNS 콘텐츠 생존 전략:알고리즘 시대

평단지기 독서 2977일차, 찰스 다윈, 『종의 기원』

by 와이작가 이윤정

250606 SNS 콘텐츠 생존 전략 세우기

오늘은 생각지도 않았던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똑같은 삶은 다시 만들 수 없다.

- 와이작가 이윤정 -


2025년 『평단지기 독서법』열 한번째 선정한 책은 찰스다윈의 『종의 기원』 입니다. 14장 요약 및 결론, 이틀 째. 끝날 것 같으면서도 끝나지 않는 벽돌책이네요. 하루 더 봐야할 것 같습니다.

2977_%EC%83%9D%EC%A1%B4%ED%88%AC%EC%9F%81.jpg?type=w773
인간은 가변성을 만들어 낼 수 없다.

모든 유기체들을 집단으로 묶을 수 있다.

거대한 집단에 속하는 우세종들은 새로운 우세한 형태들을 탄생시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규모가 큰 집단은 더욱더 커지는 동시에 형질 면에서 더 다양해진다. 627p

찰스 다윈, 『종의 기원』, 사이언스 북스

찰스 다윈은 『종의 기원』에서 인간은 무심코 유기체를 새로운 환경에 노출시킬 뿐이고, 그 유기 조직에 작용해 변이를 유발하는 것은 그 이후 자연이 하는 일이라고 언급합니다. 콘텐츠도 비슷하죠.


우리는 콘텐츠를 플랫폼에 발행하지만, 그 콘텐츠가 어떤 환경에 노출될지는 '플랫폼 알고리즘'이라는 자연이 결정하니까요. 즉, 조회수와 구독은 자연과 알고리즘이 이끕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에 의해(? 제가 요즘 쇼츠 몇 개 올리고, 유튜브 시작에 관심을 보였더니) 유튜브 알고리즘이 바뀌었다는 영상을 보여주네요.


이전에는 유튜브 구독자가 많을 수록 유리했지만, 지금은 콘텐츠 자체의 '형질', 즉 관심 키워드, 시청자 반응, 시청 지속 시간 등이 '변이'를 일으키고 노출을 해준다고 합니다. 즉, 콘텐츠 자체를 다양하고 구독자가 관심있는 것에 맞게 아주 사소하게 맞춤화된 환경으로 바뀌었다고. 우리는 콘텐츠를 제작해서 플랫폼에 던지면, 그 이후 결과는 자연 선택, 즉 알고리즘에 맡기는 일인 거죠.


SNS 콘텐츠 생산은 언제나 지금이 기회입니다. 시작하고, 차별성을 갖고, 지속할 수 있다면, SNS 생존투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언어로 콘텐츠 제목을 바꿔봅니다. 썸네일도 바꿔보고요. '나의 브이로그 3탄' 대신 ' SNS 피로감, 이렇게 이겨냈습니다."


둘째, 댓글이나 조회수, 시청 유지율, 검색 단어로 '변이의 힌트'를 파악합니다. 조회수 보다는 나의 라이프 스타일이 무엇인지에 반응을 분석해 보는 거죠. 검색어를 찾아보면 트렌드가 보입니다. 사람들이 나의 어떤 콘텐츠에 관심이 있는지. 제 경우 요즘은 '독서모임' 키워드가 조회수가 잘 나오더라고요.


셋째, 하루 하나, 사소하더라도 콘텐츠 실험해보기입니다. 어제는 북토크 참여 공지를 인스타그램 릴스, 유튜브 쇼츠에 올릴 수 있는 숏폼을 기획해서 제작했거든요. 스레드, 블로그에 모두 올렸습니다. 어떤 환경이 반응하는 지 관찰해 보려구요.


원 소스 멀티 유스(한 개 만들어서 다양한 플랫폼에 올리는 것)라도 그 플랫폼마다 성격이 달라서 반응이 다릅니다. 그러니 꾸준히, 다양하게, 실험정신으로 시작해 봅니다.


그 안에서 살아남는 형질이 생기고, 우세종(콘텐츠)가 생길거라 믿으면서요!

요즘, 유튜브 지금 시작하라고 유튜브가 저에게 동기부여 영상을 계속 보여줍니다. ㅎㅎ


2025년 유튜브 새로 시작한다면 저는 이렇게 할거에요- 드로우앤드류

지금 유튜브 싹다바뀌었습니다. 구독자보다 중요해진 1가지 - 라이프 스타일!-커밍쏜

거대한 집단에 속하는 우세종들은 새로운 우세한 형태들을 탄생시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규모가 큰 집단은 더욱더 커지는 동시에 형질 면에서 더 다양해진다. 627p

거대한 집단은 지금 유튜브죠. 규모가 큰 집단이 더 커지고 다양해 진다고 하니, 일단 무선 마이크 부터 하나 사야겠어요!


모든 사람의 이야기는 세상을 바꿀 힘이 있습니다.

Write, Share, Enjoy, and Repeat!


파이어족 책 쓰기 코치 와이작가 이윤정

2900일+ 꾸준한 독서, 365독 글쓰기 노하우

책 한 권으로 삶을 바꾸는 실천 꿀팁

7월 책쓰기 수업, 독서모임 더 알아보기

https://litt.ly/ywritingcoach


#온라인독서모임 #송파독서모임 #잠실독서모임 #습관은시스템이다 #파이어북 #하루10분 #책읽는법

#평단지기독서법 #책서평 #책리뷰 #와이작가 #이윤정작가 #독서법 #글쓰기수업 #파이어북라이팅 #평단지기독서클럽 #글쓰기 #책쓰기 #작가 #종의기원 #찰스다윈 #다윈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종의 기원] 자연선택, 점진적인 자기계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