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의 기원] 자연선택, 점진적인 자기계발

평단지기 독서 2976일차, 찰스 다윈 『종의 기원』

by 와이작가 이윤정

250604 반론이 제기될 수 있다는 걸 부정하지 말기

자기 관리는 도약하지 않는다.

- 와이작가 이윤정 -



2025년 『평단지기 독서법』열 한번째 선정한 책은 찰스다윈의 『종의 기원』 입니다. 14장은 앞에서 설명한 논증에 대해 요약 및 결론을 내리는 부분입니다.

2976_%EC%9A%94%EC%95%BD.png?type=w773

자연 선택을 통해 일어나는 변화를 동반한 계승 이론에 대해 중대한 반론이 많이 제기될 수 있다는 점을 부정하지 않는다.
찰스 다윈, 『종의 기원』, 사이언스 북스
14장 요약 및 결론 : 자연 선택 이론의 난점들에 대한 요약, 일반적/특수한 상황들 요약, 종의 불변성 믿음

찰스 다윈 『종의 기원』 요약 및 결론편이다. 이제 드디어 끝이 보입니다. 찰스 다윈은 일반인이 이 책을 읽고 정리가 안 될 걸 알았는지, 마지막에 친절한 작가 모드로 요약 및 결론을 내려주시네요.


이 책은 문장 길이도 길어서 읽다보면 멍합니다. 아침에 졸린 눈을 비비고 읽다보면 가끔 안드로메다로 다녀올 때도 있었어요. 두 번 세 번 읽은 페이지도 있고요. 왔다갔다 정신없이 읽었습니다.


다행히 2~3일 만에 『종의 기원』을 어떻게 내 삶에 적용할 것인가 고민을 했더니, 자연 선택이론은 SNS 콘텐츠 선택이론이랑 딱 맞아 떨어진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자연 선택을 통해 일어나는 변화를 동반한 계승이론을 저는 'SNS 콘텐츠의 기원'이라는 가제를 만들어 놓고 읽었답니다. 자기계발, 습관, SNS, 재테크 투자까지 종의 기원에 언급된 이론을 활용한다면, 멸종없이 살아가는 존재로 살아남지 않을까 싶어요!


다음에 오디오북으로 한 번 재독하면 놓친 부분이 뭔지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2~3일 만 읽으면 끝날 것 같아요. 요약과 결론도 왜 이리 긴지...ㅎㅎ



글과 책은 짧게 써야겠다는 생각이 문득 듭니다! 연휴를 앞두고 있네요! 벽돌책 한 권 도전해 보는 거 권해드려요!



현재 존재하는 것이든 존재했던 것이든 간에 어떤 기관 또는 본능이 완성되는 데는 점진적인 변화의 단계가 있고 그 단계들은 그것에 이익이 된다고 여겨진다는 점, 모든 기관과 본능은 아주 경미한 정도이기는 해도 변이할 수 있다는 점, 마지막으로, 유리한 구조나 본능의 변화가 보존되도록 이끄는 생존투쟁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나는 이러한 명제들의 진실성 여부에 대해서는 논박의 여지가 없다고 생각한다.
“자연은 도약하지 않는다.” #자연선택 #잡종의 불임 #빙하기 #국지적인변종

독서는 오늘부터 책을 읽을 때, 딱 한 문장만이라도 반드시 기록합니다.

습관은 작은 행동(물 한 잔 마시기, 짧게 스트레칭하기)을 습관 체크리스트에 추가해 실천해봅니다.

글쓰기는 하루 5분이라도 좋으니 SNS에 간단한 글 하나를 올려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기록하는 습관을 시작하는 일입니다.


자연은 도약하지 않습니다. 자기관리도 도약하지 않습니다. 점진적으로 변화가 생깁니다. 찰스 다윈에게 배운 생존투쟁 인생에 적용해 보아야겠죠? 살아남읍시다~



모든 사람의 이야기는 세상을 바꿀 힘이 있습니다.

Write, Share, Enjoy, and Repeat!


파이어족 책 쓰기 코치 와이작가 이윤정

2900일+ 꾸준한 독서, 365독 글쓰기 노하우

책 한 권으로 삶을 바꾸는 실천 꿀팁

6월 책쓰기 수업, 독서모임 더 알아보기

https://litt.ly/ywritingcoach


#온라인독서모임 #송파독서모임 #잠실독서모임 #습관은시스템이다 #파이어북 #하루10분 #책읽는법

#평단지기독서법 #책서평 #책리뷰 #와이작가 #이윤정작가 #독서법 #글쓰기수업 #파이어북라이팅 #평단지기독서클럽 #글쓰기 #책쓰기 #작가 #종의기원 #찰스다윈 #다윈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흔적기관] 불용은 사라짐의 시작, 사용은 진화의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