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단지기독서 2443일,《무한능력》
231220 이미 가지고 있는 모든 정보를 사용하는 긍정적 내적상태로 들어갔다.
Oh, Yes! 오늘 성공! / 활력 넘쳤다! /감사합니다!
슈퍼 울트라 마스터 라이팅 코치 스테디셀러 작가 이윤정입니다.
성공일기로 느껴보는 하루로 시작합니다.
"우리가 취하는 행동은 내적 상태의 결과다.
어떤 내적 상태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행동할지는
우리의 세계관, 즉 저장된 신경학적 전략에 따라 결정된다."
《무한능력》, 토니로빈스, 2023.11 (2008)
2023년 평단지기 독서 26번째 토니로빈스의 《무한능력》로 3일차 입니다.
키워드 : 무의식, 신경생리학적 상태, 기쁨, 불안, 구체적인 신념, 1분 경력, 내적상태로 들어가 골프 15타 줄였다. 하와이 플라잉 왈렌다스 공연단 칼 왈렌다 스토리, 17년만의 보물선 발견, 생각, 모델링, 내적표상+ 생리체계->내적상태-> 행동, 성공할때까지, 숯불걷기, 기분을 좋게 하는 내적상태로 바꾸는 법
사람들은 꾸준히 지속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누구는 무언가를 꾸준히 해서 원하는 목표, 성공에 다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이들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에 대해 이번 장에서 설명하고 있어요. , 자신의 기분을 좋게하는 내적 상태로 가는 다른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중간에 포기하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이번 챕터에서는 내적 표상과 생리체계를 직접 변화시키는 방법을 알려 줍니다.
다이어트를 해본 적 있으신가요? 저는 몇 년 전에 함께하는 다이어트를 통해 체중감량을 해본 적이 있었어요. 야채 챙겨먹고, 식사 사진을 공유하고, 매일 운동하고, 사진찍어서 변화를 관찰하는 과정이었습니다. 이 과정을 계속해내면 다이어트에 성공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체중감량도 되고, 나 혼자 할 수 있겠다 싶어서 혼자해보겠다고 그만두었는데요. 그 뒤로 계속 살이 조금씩 찌더라구요. 함께 할 때 강제성이라는 요소가 누락된거죠.
며칠 전 다시 훌라후프를 시작했습니다. 몇 개월만에 다시 하다보니 훌라후프 안쪽에 나온 돌기부분 때문에 배와 옆구리 허리가 다 아파왔습니다. 안되겠다 싶어서 두꺼운 점퍼를 걸쳐입고 다시 시작했습니다. 조금 나아지더라구요. 문제는 이틀째였어요. 이틀째가 더 아픕니다. 어제 자극받은 신체 부분이 더 아파옵니다. 다시 점퍼를 입고 조금씩 나눠서 훌라후프를 했어요. 3일차, 조금 근육이 생기는 듯 합니다. 어제보다 덜 아프기 시작했구요. 첫날엔 25분을 했는데, 3일차에는 20분밖에 못했습니다. 4일차에는 훌라후프를 25분까지 돌렸습니다. 전자책 들고 읽으면서 멀티플레이를 했죠. 조금씩 감각이 무뎌지기 시작했어요. 5일차. 드디어 점퍼를 벗고 오늘 아침 28분이나 훌라후프에 성공했습니다. 이제는 꾸준히 해내기만 하면 배와 옆구리, 허리부분에 근육이 생길거라고 확신합니다. 이 방법을 처음 훌라후프를 샀을 때도 경험했던 일이었고, 다시 시작해도 그 과정을 견뎌내면 성공할 수 있다는 걸 압니다. 그렇기 때문에 꾸역꾸역 계속 해내는 거죠. 그 성공의 맛을 알기 때문에요.
제가 참여했던 다이어트 모임은 아니었지만, 비슷한 시스템으로 책을 써준 지중공님의 <이건 다이어트 책입니다, 하지만>이 있어서 소개드립니다.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34645688628
다이어트를 하거나, 음식을 많이 먹기 시작하면 제 경우에는 약 2주 정도 뒤에 반응이 나타나더라구요. 성과가 나타나지 않는 2주를 견뎌야 성공을 만날 수 있습니다.
<평단지기 독서법>에 저만의 성공공식들이 담겨 있어요. 독서를 성공하는 법, 다이어트를 해내는 법, 틈새운동을 하는 법. 방법을 알지만 하지 않는 것은 아마 그걸 이루고 났을 때의 성취감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거나 지금의 우선순위가 더 낮아서일거에요.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33822347628
무한능력에 나오는 숯불걷기 도전은 저도 두려움이라는 부정적 내적상태가 먼저 떠오르는데요. 어떻게 숯불을 걸을 수 있는지 신기합니다. 성공한 사례들을 찾아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 유재석도 해낸 적이 있네요.
1. 숯불 걷기는 평평한 바닥을 걷는 것이 아니다.
2. 실제 발바닥과 숯이 접촉되는 면은 그리 넓지 않다.
3. 숯불 위를 걸을때, 숯의 온도가 발로 전해지는 찰나
4. 빠르게 발을 떼서 다음 걸음으로 옮긴다.
5. 그 사이에 숯불의 열기로 발바닥에는 땀이 생기고
6. 땀은 수증기층을 형성해서 발로 온도가 전해지는 걸 막는다.
7. 그래서 실제로 느껴지는 숯의 온도는 그리 뜨겁지가 않다.
8. 즉, 빠른 걸음으로 발을 옮겨서 걷는다면 화상을 입을 정도가 되지는 않는다.
9. 그런데, 이때 발 아래를 보고 심리적 두려움을 느껴 주저하는 마음이 생기면
10. 발걸음의 속도는 느려지고, 화상을 입을 확률은 높아진다.
출처: https://www.i-boss.co.kr/ab-1486505-36975
상상 속 숯불걷기 방법을 소개한 <내 마음과 거리두기>, 설기문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32467642720
성공할 때까지 그냥 합니다.17년 만에 보물선을 발견한 보물 사냥꾼 멜 피셔처럼, 오늘 보물을 발견할 것이다라고 시작하고, 저녁에는 내일은 보물을 발견하는 날이다라고 하면서 내적 상태를 긍정적으로 만들어야 겠어요!
2023년 최인아 책방에서 북콘서트를 할 거다라고 목표를 올해 초에 써두었었는데요. 갑자기 그 꿈이 희미하게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상상해보려고 합니다. 될때까지 긍정적 내면상태를 만들어 가면 성공한다는 것 알고 있으니까요~
평단지기 독서법 2023-26차, 2443일째
토니로빈스 《무한능력》, 3일차
2022 끈기프로젝트_독서편 #day430
Share! *Write! * Enjoy! = 파이어 북 라이팅
라이팅코치 작가 이윤정 입니다.
1. 북위키 오픈채팅방 (책, 독서 그리고 글쓰기) (참여코드 1220)
https://open.kakao.com/o/gY4PACme
2. 평단지기 독서클럽 2024 모집 온라인 독서모임 신청하기
3. 제 8회 파이어 북 1월 2일(화) 책쓰기 무료 특강 신청하기
4. 제8기 파이어 북 라이팅 : 24년 1월 책쓰기 정규과정(1/9(화) 개강) 신청하기
무한능력 3장. 내적 상태의 힘
내적상태 구성 요소 :
(1) 내적 표상, : 우리는 마음 속에서 무엇을 어떻게 그리는가? 무엇을 말하고 듣는가?
(2) 생리체계: 자세, 생화학 작용, 신경 에너지, 호흡, 근육 긴장/이완
--> 행동 : 입-말하기, 몸-행동하기, 표정변화, 호흡
숯불걷기는 사람들이 가능성에 대한 새로운 내적 표상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성공할 것이라는 내적 표상을 형성하면 내부 자원들이 생겨나면서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는 내적 상태에 이르게 된다.
인간의 행동은 자신이 처한 내적 상태의 결과라는 점을 명심하라. 71p
성공적인 결과를 얻은 적이 있다면, 그때와 동일한 정신적 신체적 행동을 취함으로써 성공을 재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