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단지기독서 2457일, 《무한능력》
240103 손을 이용한 자극고정으로 상태를 바꿨다.
Oh, Yes! 오늘 성공! / 활력 넘쳤다! /감사합니다!
"자극고정을 사용하면
어떤 상황에서든 원하는 상태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일관된 촉발 장치를 만들 수 있다. "
379p 《무한능력》, 토니로빈스, 2023.11 (2008)
2024년 평단지기 독서 첫 번째 선정도서는 토니로빈스의 《무한능력》을 이어갑니다. 17장, 성공비법 : 자자극 고정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직장생활하다가 상사에게 지적을 받으면 순식간에 자존감이 낮아 집니다. 이럴 때 바로 기분이 좋아지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오래 걸리지 않아요!
첫째, 이 또한 지나가리라 생각하면서, 당사자 앞에서 메모하세요. 몇 년에 한 번 부장이 바뀌었어요. 부장이 바뀌면 기존에 하던 업무 스타일이 달라져요. 이전 부장님은 결제 문서를 올리면, 1분도 지나지 않고 결제 승인을 해줬어요. 새로 바뀐 부장은 업무 파악이 잘 안되니 문서를 올릴 때 마다 전화가 왔습니다. 부장실에 가서 건건이 설명을 해야만 했죠. 수정해 달라고 하는 언급하는 내용을 보이도록 적었어요.
그리고, 결제 문서를 올릴 때 마다, " 아, 또 전화 오겠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아니나 다를까 너무 많은 결제 문서가 올라가니 한 두달 지나자 바뀌시더라구요.
둘째, '내가 어디가서 이런 걸 배우겠어!'라고 생각해보세요. ' 이 사람은 다른 사람에 자신이 설명할 수 있도록 재해석해서 정리를 하는 구나. 이렇게 볼 수도 있구나, 역시 서울대 출신은 다르네.'라고 생각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향상 시키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셋째, "좋아! 한 번 해보자!" 라고 혼자 자리에 앉아서 주먹 불끈 쥐고 작게 외쳐보세요! 기분이 가라앉을 때는 "좋아!" 하면서 주먹을 쥐는 것만으로도 자신감이 생긴답니다.
넷째, 오른 손으로 자신의 왼쪽 어깨를 토닥토닥하면서 "잘 하고 있구나!" 라고 말해 해주세요. 누군가 칭찬해줬을 때 기분을 느끼면서 말이죠! 바로 셀프 칭찬 입니다.
다섯째, 잠시 사무실이 아닌 밖으로 나가서 내면 소통을 하세요. 즉 호흡 '4초-4초-8초'를 3회 반복합니다. 4초간 숨을 천천히 들이쉬고, 4초간 멈췄다가, 8초간 숨을 천천히 내쉬는 겁니다. 마지막 8초가 중요해요.
여섯째, 화장실에 가서 거울을 보고, 먼저 웃어 주세요. 내가 먼저 웃으면 상대방이 웃거든요. 꼭 거울 보고 시도해보세요. 그리고 1분간 틈새운동을 해보세요. 태권도 하듯이 양 손을 교차로 밀었다 당겼다해보세요.
일곱째, 왼손에는 부장얼굴, 오른손에는 좋아하는 사람 얼굴을 놓았다고 상상해보세요. 먼저 싫어진 부장 얼굴을 먼저 보고, 다음 좋아하는 사람, 싫어하는 사람, 좋아하는 사람을 반복해서 봅니다. 이 과정을 점점 더 빠르게 진행하다보면, 누가 좋아하는 사람인지 구분할 수 없어진데요. 그런 다음 두 손을 맞대고 심호흡을 하면서 잠시 기다려 보세요. 그리고 좋아하지 않는 사람을 생각해 봅니다. 그를 좋아하게 되거나 그에 대한 나쁜 감정이 사라질거에요...
그래도 안되면요! 동료랑 달달구리 커피한 잔 하세요! 주먹을 쥐면서 " 아!!!! 윽!!!!" 소리내면서 이야기 하세요~
시간이 지나면 모든 게 경험이더라구요. 저는 '언젠가 끝이 나겠지...'라는 생각을 자주 했어요. 그러면 시간이 지나고 다 끝나 있더라구요. 연초부터 업무가 바뀌고, 사람들이 바뀐 환경에서 일하게 되신 분들, 타인에게 영향 받는 자존심을 낮추고, 나 자신의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활용해 보세요.
우린 언제나 "잘 하고 있어요!" 여러분의 손을 활용해서, 당장 기분 좋아지는 방법 알려드렸습니다.
더 많은 꿀팁은 < 10년 먼저 시작하는 여유만만 은퇴생활>을 참고하세요.
파이어 북 라이팅에 함께하셔서 여유만만 독서와 글쓰기 프로젝트 함께하면 여러분의 자존감 팍팍 올라갑니다. 같이 해요~!!!
1. 북위키 오픈채팅방 (책, 독서 그리고 글쓰기) (참여코드 1220)
2. 평단지기 독서클럽 2024 모집 온라인 독서모임 신청하기
3. 제8기 파이어 북 라이팅 : 24년 1월 책쓰기 정규과정(1/9(화) 개강) 신청하기
네이버 블로그에서 가장 빠르게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이웃추가하고 챙겨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