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단지기독서 2456일,《무한능력》
240102 재구성의 달인이다.
Oh, Yes! 오늘 성공! / 활력 넘쳤다! /감사합니다!
4050 활력넘치는 파이어족 양성 라이팅코치 작가 이윤정입니다.
성공일기로 느껴보는 하루로 시작합니다.
"우리가 해석의 틀이나 상황을 바꾼다면 그 의미가 순식간에 바뀐다."
《무한능력》, 토니로빈스, 2023.11 (2008)
2024년 평단지기 독서 첫 번째 선정도서는 토니로빈스의 《무한능력》을 이어갑니다. 16장,재구성, 관점의 힘에 관한 내용이에요. 제 기억 DB에 담는 검색 키워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과거의 경험, 신호(발소리) = 배우자 귀가 소리? 침입자의 소리? , 재구성 reframing, fly, 늙고 추한 여자, 예쁜 어린 딸, 석유 미운오리 새끼, 루돌프 코, 석유 톱밥 상황 재구성, 펩시 챌린지, 비범한 예지력을 가진 소년, 리더스 다이제스트, 남편 요리, 아내 칭찬, 유연성, 가능성
2024년 저는 이렇게 저를 재구성했어요!
4050 은퇴자를 돕기 위한 파이어 북 라이팅 대표 라이팅 코치 작가 이윤정입니다!
사람을은 지금까지 알고 있는 경험을 바탕으로 상황을 판단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리고 자기 중심적으로만 생각하기 때문에 사람들 인간 관계에 더 오해가 생깁니다. 이번 챕터에서는 남편이 요리를 하는 데 아내가 맛있다는 말을 안해 줘서 남편이 속상해 하는 사례가 나옵니다. 아내는 너무 맛있게 먹느라 아무 말없이 먹는 상황인데, 남편은 겉으로 표현을 안해주는 아내 때문에 속상해 하는 거죠. 그럴 때는 혼자 끙끙거리지 말고 아내에게 직접 물어보면 됩니다.
상대방과의 오해가 생기는 이유는 바로 '소통'방식에 차이가 있어서 입니다. MBTI에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내가 생각하는 관점과 상대방이 생각하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상대를 좀 더 이해하기 위해 공부하고 관심을 가지는 것일 수도 있겠죠?
예전에는 혼자 끙끙거리면서 남편W에게 원하는 것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요즘은 내가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요청하는 방식으로 바꼈어요.
12월 31일에 바람쐬러 하남 스타필드에 가기로 했는데요. 차가 막힌다고 네비계이션에서 알려주며 평소 다니던 길과 다른 길을 안내해주더군요. 낯선 길을 가느라 과속정지 카메라가 있는 곳을 모른 상태였어요. 갑자기 신호가 황색으로 바뀌는데, 카메라가 있어서 급 브레이크를 밟았습니다. 지나갔어야 했는데, 타이밍을 못잡고 정지선을 약 30센티 지나서 멈춰섰습니다. 남편은 뒤로 빼라고 계속 이야기하는데, 뒤에 차가 한대 있어서 뒤로 빼다가 박을 것 같다는 생각에 그냥 멈춰 있었거든요. 몇 초 후에 전광판에 제 차량 번호가 떴어요. 그러자 남편은 빼라고 했는데, 안뺐다고 속상해 하면서 정지선 위반 범칙금이 얼마다, 벌점이 얼마다하면서 계속 짜증을 냈습니다. 저는 살짝 지났으니까 괜찮지 않을까? 범칙금 나오면 그 때 속상해 하자, 굳이 미리 속상해 할 필요가 있겠냐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그러다 범칙금 안나오면 우리만 손해다 라고 말했죠.
"성동구 관계자는 “구청이 정지선 위반에 대한 벌금을 부과할 권한은 없다”면서도 “위반 차량에 경각심을 불러일으켜 정지선 위반이나 사고를 줄이는 데 상당한 효과를 보고 있다”고 밝혔다." -조선일보
지금 찾아보니 이런 기사가 있네요. 다행입니다!
아무튼, 스타필드 하남으로 가려고 했는데, 주차장 입구 도로변부터 네 방향에서 진입하려는 차들이 있습니다. 안 되겠다 싶어서 차를 돌려 근처 만두집에 들려서 식사를 하고 왔어요. 그런데 배가고파서 그냥 지나가다 들린 처음 방문한 만두집인데 사람이 바글바글하더군요. 만두전골도 1인분에 1만원으로 송파에 비해 가격도 저렴하다 싶었습니다. 육수도 개운하고 맛있었구요. 양도 푸짐해서 절반은 포장해 올 정도였습니다. 저희 부부 둘다 집에 와서도 맛있었다. 개운했다. 가성비도 너무 좋다 이야기 하게 되었습니다. 식당까지 가기 전까지는 차도 막히고 정지선 미준수 건으로 스트레스를 받다가 맛있는 식사를 오랜만에 했더니 기분이 좋아졌어요. 어떻게든 남편의 짜증을 좋은 상황으로 재구성해볼까 노력했었는데, 만두집이 다했더라구요!
집 주차장에 와서 남편이 차에서 내릴 때와 밤에 잠들기 직전까지 "(범칙금이 아니라 )오늘 만두 맛있었다!" 라고 마무리 했던 하루였습니다. 범칙금 , 나오면 그 때 내면 되지 이미 지나간 일 때문에 속상할 필요 있나요? 경각심을 확실하게 주입시켜 준 전광판 번호! 안전운전 하세요!
재산세, 종부세, 양도 소득세가 많이 나온다고 투덜거리기 보다는, 와! 올해 내가 돈을 많이 벌었구나. 많이 벌어서 세금을 더 내자!라고 생각하는 것도 재구성, 관점의 힘입니다.
저는 고등학교 때 큰 수술을 한 뒤로, 모든 삶에 감사하게 되었어요. 아무런 기구 없이 숨쉴 수 있는 것, 호흡할 수 있는 것, 시원한 물을 입으로 벌컥벌컥 마실 수 있는 것, 화장실에 혼자 가서 볼일을 시원하게 보고 오는 것, 그것 조차 감사합니다.
배우자가 짜증내서 속상하신가요? 배우자의 존재 만으로도 감사한 걸요. 병원에 입원해서 수술하고 누워있을 때와 차 보조석에 앉아서 짜증나는 말을 하더라도, 옆에 있는 게 얼마나 감사한데요. 항상 배우자에게 이야기 합니다. "고맙다"고요. 그러면 배우자는 "뭐가?"라고 되물어요. 그럴 때 마다 저는 " 존재만으로도 고마워."라고 이야기 합니다.
이렇게 제 마인드가 남편과 다른 이유는 바로, 제가 독서와 글쓰기 덕분에 삶을 바라보는 관점이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재구성! 글쓰기 해보면 그 효과를 금방 체득할 수 있어요. 우리가 해석의 틀이나 상황을 바꾼다면 그 의미가 순식간에 바뀔 수 있습니다.
레고 블럭을 재구성해서 다른 걸 만들 수 있는 재구성 비결은 마이클하얏트, 메건 하얏트 밀러 <초마인드>를 참고하세요.
https://blog.naver.com/hlhome7/223220596510
파이어 북 라이팅에서 여유만만 독서와 글쓰기 프로젝트 함께해요!
여러분의 삶을 독서와 글쓰기로 재구성 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 북 라이팅 책쓰기 과정에서 한 번 배워 보시겠어요? 오세요! 제가 쉽게 알려드릴게요.
오늘 밤 무료 특강에서 만나 뵐게요! 강의 시작 30분 전에 줌 링크 '문자'로 보내드립니다!
1. 북위키 오픈채팅방 (책, 독서 그리고 글쓰기) (참여코드 1220)
2. 평단지기 독서클럽 2024 모집 온라인 독서모임 신청하기
3. 제 8회 파이어 북 1월 2일(화) 책쓰기 무료 특강 신청하기
4. 제8기 파이어 북 라이팅 : 24년 1월 책쓰기 정규과정(1/9(화) 개강) 신청하기
"작은 것을 있는 그대로 볼 줄 알고 유약한 것을 그 힘 그대로 받아들이고, 어두운 것을 그 빛으로 삼으면 만사가 잘 풀릴 것이다. 이것을 자연스러운 행동이라고 한다." - 노자 《도덕경》
358p 우리는 잘못한 행동에 초점을 맞출 수 있고, 배운 것에 초점을 맞추고 경험을 재구성할 수도 있다. 어떤 것에 초점을 맞추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모든 경험에는 여러 가지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