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에서 집단지성 극대화하는 법, 뭉쳐야 산다.

평단지기 독서2506일, 《히든포텐셜》, 9일차

by 와이작가 이윤정

240221 친화력 좋은 팀에서 아이디어를 도출했다.

Oh, Yes! 오늘 성공! / 활력 넘쳤다! /감사합니다!


"친화적 기량은 집단을 팀으로 바꾸는 접착제다."

260p, 《히든 포텐셜》, 애덤 그랜트, 한국경제신문, 24.1.25



2024년 평단지기 독서 다섯 번째 선정도서는 애덤 그랜트의 《히든 포텐셜》 9일차입니다.


8장 황금캐기- 팀에서 집단 지성 발굴하기 편에서는 2010년 8월 칠레의 사막에서 금과 구리 광산이 붕괴해 33명이 광산안에 갇혔습니다. 그들은 69일 후 하나도 빠짐없이 가족과 재회했어요. 당시에는 광부에 초점이 맞춰졌지만, 그들을 구조한 구조팀의 집단지성의 힘 덕분이었다는 이야기가 실려 있습니다.


기회를 만드는 문과 창문은 친화력, 경청으로 열어 두고, 다양한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수용해서 더 나은 결과를 도출하는 데 있습니다.




가장 똑똑한 팀은 가장 똑똑한 개인들로 구성되지 않았다.

집단지성은 사람들의 인지적 기량보다 친화적 기량에 좌우된다.

아무팀이나 성과를 내지는 않는다. 258p



사회 심리학자 리처드 해크먼은 대부분의 팀워크는 환상적인 결과를 낳는 데 실패하고 악몽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의 제자 아니타 울리와 함께 팀에 관한 공동 연구를 통해 결과를 발표했는데, 가장 똑똑한 팀은 가장 똑똑한 개인들로 구성된 게 아니라, 친화적인 기량에 좌우된다고 합니다.


2024년 팀 피치트리 활동으로 20명과 함께 협업을 하고 있는데요. 친화력이 어마무시 합니다. 누군가 아이디어를 제시합니다. 바로 함께 하자는 대답이 나오구요. 바로 공지합니다. 그리고 시작이죠. 집단 지성의 힘이 어디에서 나오는지 곁에서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집단 지성은 친화력이 가장 중요하군요.



팀이 비교적 상부로부터의 지시에 반응하는 성향이면, 외향적인 사람이 최고의 결과를 견인한다.


팀이 주도적이어서 여러 가지 아이디어와 제안을 내놓을 때 그들을 이끌어 더 큰 성취를 하도록 하는 지도자는 내향적인 지도자다. 내향적이 지도자가 아래로부터의 제안에 훨씬 수용적인 태도를 보인다고 인식되고 따라서 더 나은 아이디어에 접근하고 팀이 더 동기 유발되도록 해준다. 스펀지들로 구성된 팀에서 최고의 지도자는 가장 말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 가장 남의 말을 잘 경청하는 사람이다.

266p



팀 리더가 무조건 외향적이 좋다는 이야기가 아니네요. 내향인들이 오히려 타인의 말을 더 경청하기 때문에 주도적으로 무언가 이끌어 내야 하는 별동부대 상황에서는 i 성향이 더 큰 성취를 얻어낸다고 합니다. 남의 말 잘 들어주는 i인 저도 팀 리더가 될 수 있다는 용기를 낼 수 있겠는걸요! 북위키 리더입니다! 제가 ㅎㅎ. 아이디어 주시면 제가 받겠습니다.


북 위키피디아! 책 관련, 도서관련 아이디어 있으면 북위키 오픈채팅방으로 오세요~ 좀 더 적극적으로 수용하겠습니다.



거절할 핑계를 찾고 있어서가 아니라 제안을 받아들일 이유를 찾으려 경청하고 있었다.

수천 송이의 꽃이 만게하게 하라. 275p


경청은 받아들이겠다는 마음으로, 들어야 하네요. 거절할 이유를 찾지 말고 받아들이려는 생각을 하면 아이디어가 솟아납니다.



우리가 회의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의 주장에만 귀를 기울이면 나머지 사람들이 제시하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놓치게 된다.

깊은 터널 속의 불빛 283p



단체 브레인 스토밍이 안 좋을 때도 있나봐요. 회의를 하면 목소리 큰 사람이 이기는 경우가 많죠. 의도하지 않는 결과로 마무리될 때도 있습니다. 내향인들은 서면으로 제출합시다. 개인이 서면으로 제출할 때 아이디어가 훨씬 많고 더 나은 결과가 나타난다고 해요.


똑똑한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만 찾아갈 필요가 없겠습니다. 친화력 높은 곳에서 아이디어를 팡팡 터트릴 수 있는 곳! 벤치마킹하면서 친화력 높여봐야겠어요! 무엇보다 F 성향을 키울 수 있는 소설책도 좋을 듯 합니다. 오늘은 3초 표현 책을 골라봤어요.


《사람과 돈이 따르는 센스 있는 3초 표현》 아소 사이카



44658183618.20231216070834.jpg



8장 황금 캐기: 팀에서 집단 지성 발굴하기

아무 팀이나 성과를 내지는 않는다 : 친화적 기량에 좌우된다.

내가 세상의 중심이 아니다 : 지도자를 잘 못 뽑는 경향 by 수다효과 , 목소리 큰 사람, TEAM, 외향적

뭉치면 산다 : 광업 엔지니어 소가레트 구조대 지도자, 팀 리더의 성향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 혼자 고민하면 더 많은 (더 나은) 아이디어를 얻는다, 서면으로 의견 제출

수천송이의 꽃이 만개하게 하라: 경청

고참에게 도전하는 신참 : 사다리 체제 vs. 격자형 체제(W.L. 고어, 일릯서Elixir 기타줄)

깊은 터널 속의 불빛: 프로에스타키스, 장관에게 아이디어 전달, 인형 집게 기계, 나머지 사람들의 아이디어



https://litt.ly/ywritingcoach


keyword
작가의 이전글모든 아이가 앞서가는 사회, 학교 체제, 색다른 휴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