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이작가 이윤정 Mar 04. 2024

초고와 퇴고 기간, 책 출간하는데 필요한 시간

라이팅코치 글쓰기 수업

초고와 퇴고를 이겨내는 글쓰기를 해야 한다. 나는 얼마의 기간을 가지고 책을 쓸 것인지 구체화하자. - 와이작가 #296 {파이어 북 라이팅} 

와이작가 이윤정 라이팅코치



책 한 권 출간하려면 얼마나 걸리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주의점: 개인적인 성향이나 직업, 하루 중 글 쓰는 시간에 투입가능한 시간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자기의 전문 분야에 대한 경험이나 일상 에세이를 쓰고 싶어 하는 작가를 꿈꾸는 사람은 많습니다. 지금은 글 쓸 실력이 안되니,  경험을 더 쌓아서 책을 쓰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도 얼마나 글 쓰는데 시간이 필요한 지  알아두면 도움이 되시겠지요?


첫째, 직장에 다니면서 쓴 첫 책  《평단지기 독서법》입니다. 


직장 다니면서 글을 쓰다 보니 마땅히 글을 쓸 시간을 내기 어려웠습니다. 마침 주식 애널리스트들은 새벽 4시에 기상한다는 유튜브를 듣고, 아! 나도 그럼 일찍 일어나서 글을 쓰면 되겠구나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도 새벽 4시에 일어나서 한 꼭지씩 쓰기로 했습니다. 


하루에 한 꼭지를 쓰려고 했으나 이틀에 한 꼭지 쓰기도 했고요. 새벽 4시에 쓰지 못한 날은 밤늦게라도 채우려고 했습니다. 매일 쓰려고 했지만 사실상 직장인이다 보니 지방출장 가는 날은 쓸 수 없었고요. 10월 21일부터 써서 2월 2일에 초고를 완성했습니다.  약 100일 정도 되는 것 같네요. 


책은  40개 꼭지정도 씁니다. 이틀에 하나 정도 쓰면서 여유기간을 고려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첫 책이라 잘 몰라서 처음 2장은 10 꼭지씩 썼다가 지운 듯합니다. 


둘째, 직장에 다니면서 쓴 첫 책  《10년 먼저 시작하는 여유만만 은퇴생활》입니다. 퇴사하고 집에 있으니 여유가 생겼죠. 그래서 새벽에 쓰지 않고, 아침 먹고 책상에 앉아서 집필하거나, 잠들기 전에 집필하곤 했습니다. 지금 PC에서 포스팅하고 있지만, 이 초고는 노트북에서 써서 전체 파일에 대한 시간이 없네요. 새벽 2시까지 쓴 적도 있고, 시간이 들쑥날쑥 합니다. 

전체 초고  집필 기간은 첫 책 보다 한 달 뒤에 시작해서 11월 22일부터 23년 3월 13일까지  완성했습니다.  전체 초고 집필 기간은 첫 책과 비슷하지요? 약 100일 정도 걸렸네요.  직장 다니면서 써도, 퇴사하고 시간이 많아져도 집필 기간에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하루 종일 책만 쓰고 있지 않기 때문이에요.



셋째, 세 번째 개인 저서를 집필하고 있습니다. 이 책 또한 100일 정도 걸릴 듯하네요. 계획은 3월 말까지 집필하려고 했지만, 1, 2월 달에 제대로 집중하지 못했습니다. 3월에 몰입해야 할 것 같죠?! 하루 한 꼭지씩 써야 합니다!



개인 성향에 따라 다르지만 제 경우에는 약 100일 정도 초고 집필하는 시간이 필요한 듯합니다. 이후에는 퇴고를 진행합니다. 투고하기 전에 퇴고는 약 두 번 정도 했습니다.  투고까지 여유 있게 잡아서 약 두 달 걸렸습니다.  그리고 투고하고 3~4주 정도 기다렸다가 출간 계약한 후에 다시 퇴고를 합니다. 출판사 의견을 받아들여서 수정하고 탈고하는 데 약 한 달 정도 걸렸습니다. 


정리해 보면, 초고 집필 100일, 퇴고 2회, 2달, 투고 한 달, 탈고까지 한 달이 제가 책을 쓰는 데 필요한 시간입니다. 약 7개월 정도 필요하네요. 그 이후는 출판사 역량에 따라 인쇄되어 책으로 나오는 시간은 다릅니다. 


한 달 만에 초고 집필을 끝내는 사람도 있습니다. 얼마나 책 출간을 빨리 하고 싶은가에 따라 다르겠지만, 글 쓰는 방법과 노하우가 있고, 시간을 내면 책 쓰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자, 그럼 당신은 언제 책을 출간하실 건가요? 역으로 생각해서 책 쓰기를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더 구체적인 방법이 필요하거나, 혼자 쓰기 어려운 분들이라면, 저와 함께 쓰시면 됩니다. 그러면 저도 더 빨리 쓸 것 같아서요^^


《보편의 단어 》 이기주 작가님도 직장생활이 실어서 글쓰기 연습을 강제로 시작하셨다네요. 베스트셀러 작가가 될 줄 어떻게 알았을까요? 아마 직장에 다니면서 글쓰기를 시작했기 때문일 겁니다.  하기 싫은 걸 피하는 방법은 다른 걸 시도하는 방법입니다. 비록 인내심이라는 무게를 견뎌내야 하지만 말이죠! 기간을 이겨내는 인내, 은퇴 후에도 사회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활력 넘치는 직업이 작가가 아닐까 합니다.  


배당투자로 매일 스타벅스 커피 공짜로 마시면서, 카페에서 글 쓰는 삶 어떠세요? ^^ 내일 파이어북 라이팅 책 쓰기 정규과정이 시작됩니다. 올해 안에 책을 출간할 꿈이나 목표가 있다면, 지금 시작하셔야겠죠? 


Write, Share, Enjoy!



+ 함께 보면 좋은 책 (평단지기 독서클럽에서 리뷰해 드립니다)

송민섭, 나는 배당투자로 매일 스타벅스 커피를 공짜로 마신다, 

모건 하우절, 불변의 법칙 (평단지기 독서클럽 3월 선정도서)



1. 북위키 오픈채팅방 (책, 독서 그리고 글쓰기) (참여코드 1220)

2. 평단지기 독서클럽 2024 모집 온라인 독서모임  안내

3. 파이어북 라이팅 3월 책 쓰기 정규과정 안내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347994381

 신청서 바로가기 : https://forms.gle/b7DPLQ3hyFE1U7aL9


와이작가 이윤정 라이팅코치 대표 링크 : https://litt.ly/ywritingcoach













#글쓰기수업 #책쓰기과정 #라이팅코치 #이윤정라이팅코치 #와이작가 #메모하는법 #글쓰기연습 #글쓰기앱 #글쓰기모임 #글쓰기 #책쓰기좋은날 #책쓰기출판 #책쓰기전문 #책쓰기부터책출판까지 #책쓰기강좌 #작가되는법 





                    

매거진의 이전글 수익화 대신 투자하는 콘텐츠 전문 SNS 글쓰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