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이작가 이윤정 Aug 31. 2023

1%를 읽는 힘, 경제경영 책 제대로 읽는 법

《1%를 읽는 힘》

오늘생각: 개인적으로는 투자자만큼 공부할 마음이 없다면, 개별 기업 투자를 권하지 않습니다. 투자자들이 얼마나 공부를 많이 하는 지 알면, 공부하지 않고 투자한 사람들이 그동안 손실을 보는 게 당연했구나 느낄 수 있습니다. 


메르님 블로그 근황도 챙겨서 꼼꼼히 읽어봐야되겠죠? 책이 출간되려면 초고는 적어도 책 출간 몇 달전에 쓰여집니다. 물론 퇴고하면서 업데이트 되긴 하지만, 디자인 단계로 넘어가면 본문 단락을 통째로 바꾸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책은 어제 나온 따끈따끈한 신간이지만, 통계자료와 책에 나온 본문은 과거의 이야기입니다.


신문을 볼 때도, 책을 볼 때도, 어느 시기에 쓰여졌고, 당시 경제상황과 정책등 배경까지 골고루 보아야 정확하게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경제 신문만 봐서는 안되며, 책과 자료를 통해서 지식을 쌓은 다음에 신문을 읽어야, 문장 사이에 보이지 않는 정보를 우리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관련 분야, 섹터, 기업을 공부하고 분석하고 IR 까지 확인한 다음 미리 투자합니다. 그리고, 신문 기사가 나오는 날 팔아 수익을 챙기죠. 일반인들은 신문기사를 보고, 그 때 앞으로 좋아지는 구나 하면서 사서 물리는 거죠. 투자자와 일반인들의 차이점입니다. 숲을 보고, 기업을 봐야 세상이 연결됩니다. 


메르님 블로그에서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를 검색해봅니다. 메르님 블로그에 알짜 정보들이 있으니까요.책 출간이후에도 지속하여 자료를 공유해 주시니까 책을 먼저 읽고, 최근 자료위주로 발맞춰 공부해나가는 방법을 권해드립니다.


오늘행동: "메르님 블로그 검색하기"


오늘 문장: 

1. 삼성전자의 미래 주가가 15만원이 될지 5만원이 될지를 결정하는 관건은 3나노 수율이 80%에 도달하는 지 여부다. 

2. 배터리 전쟁은 리튬 등의 자원 확보, 수율, 전고체 기술 등의 종합격투기다. 배터리 전쟁의 마지막 승부는 전고체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메르 


"미래가 행복할지 불행할지 결정하는 관건은 바로 지금, 현재 가족이 행복한지 여부다." - 와이어록 171 

{#가족}

#더블유와이랑 #파이어북라이팅 #책쓰기 #글쓰기

작가의 이전글 세상의 정보를 연결해서 보는 법, 《1%를 읽는 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