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에게도 국제 원유가격 주요 영향과 요인이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정리해달라고 물어보니,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다. 단순히 공급과 수요 변화로는 국제 유가 예측이 쉽지 않은 이유다. 지난해, 국제 원유가격로 인해 미국의 에너지 부분에서 특히 CPI 지수가 상승했던 시기였다. 당시 내년 (2023년)에는 국제 유가가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기에, 올해 미국의 CPI 지수가 내려갈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예측되어, 인플레이션이 조금은 잡힐 수 있다고 말씀해 주셨던 분의 한마디가 기억난다.
이번 챕터는 우석님의 <부의 인문학> 에 나오는 슈퍼 스타 도시 전성시대 키워드가 떠올랐다. 조선업 설계팀의 우수한 인재들, MZ 세대들이 더이상 지방도시와 조선업계 문화에 적응하지 못한다는 사실. 경상남도 지역과, 삼성전자 평택 공사까지 연결되어 있다는 점을 배울 수 있었다. 평택 지역과 거제도 지역을 연계해서 부동산 인구이동도 함께 연결시켜 보면 어떨까.
짜파게티에 들어가는 고기가 사실, 배양육으로 만들어진 고기라고 들었다. 배양육에 관심이 있었고, 앞으로 건강을 고려하는 사람들이 대체육으로 몰릴까라는 의문이 들었는데, 아직 식감이 천연 고기 맛을 따라잡기 어렵다고 했다. 2021년에 비욘드 미트를 한 주 산 적이 있었는데, 아직은 시기 상조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현재 축산으로 만들어지는 고기는 프리미엄 고급육으로 분류되어, 돈 있는 사람들은 현재 처럼 축산으로 생산되는 육류를 먹고, 서민은 배양육을 먹는 구조가 될 거라고 예상하는 부분을 보니, 향후 판매량과 사람들의 심리, 반응도 함께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메르의 블로그에 배양육 관련 글은 2건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