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없는 글쓰기와 목표 있는 글쓰기, 글쓰기 설정팁!

이윤정 라이팅코치의 글쓰기 수업

by 와이작가 이윤정

책 출간이라는 목표를 기꺼이 정한 덕분에 기존의 어떤 행동보다 더 경제적이고 계획적이며 달성 가능하다. - 와이작가 336 {파이어 북 라이팅}


더블유와이랑 행복한 동남랜드 블로그에 본격적으로 글을 쓴 건 2018년부터였어요. 그전엔 계정만 있었고 글을 한 번도 쓴 적이 없었거든요. 매일 독서하고, 생각기록을 남겼습니다. 자기 계발서, 경제 경영서, 인문학 책 읽으면서 매일 공유하고 싶은 생각을 적었어요.


이렇게 시작한 이유는 ㅇㅋ출판사 대표님 글쓰기 특강을 듣고 100일 동안 블로그를 해보라는 조언에 그냥 시작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글쓰기 습관 장착이 목표였던 것 같아요. 내가 뭘 잘하는 지도 모르고, 내가 할 수 있는 것도 모르겠고, 내가 쓴 글에 누가 악플 남기는 거 아닌가 걱정되고, 나보다 전문가가 훨씬 많은데, 누가 내 글을 읽을까 싶었습니다. 핵심 독자도 없이 그냥 내 이야기만 주야장천 썼었죠. 누구는 노출되기 쉽도록 키워드 공부하고 그러는데, 저는 일부러 노출이 안되길 희망하면서 쓰기도 했던 것 같네요. 지금까지 이전 블로그에 공개된 글은 4698개가 되었네요. 그 덕분인지, 악플이 달리기보다는, 공감도, 댓글도 별로 없는 블로그입니다. 목표 없는 글쓰기였습니다.


image.png?type=w773


우리는 목표가 있는 글쓰기를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꾸준히 글을 계속 발행하기 위함입니다. 처음에는 두렵던 글쓰기 습관이 장착되더라도 중간에 멈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감과 댓글이 있다면, 글 발행하는 동기부여가 됩니다! 처음 블로그 시작하는 이웃의 블로그를 보니 글쓰기 발행 옵션을 놓치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pc화면 블로그 발행설정

image.png?type=w773 허용! 허용! 허용!


모바일 화면 블로그 발행 옵션, 글쓰기 설정



image.png?type=w386
image.png?type=w386
발행 버튼을 눌러 글쓰기 설정으로 이동하세요. 그리고 초록색이 되도록 허용하면 됩니다.


재밌게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공감과 댓글을 '허용'으로 하셔야 해요!


그러면, 여러분이 쓰는 글에 좀 더 애정을 갖고 글을 쓰게 됩니다. 글을 쓸 때는 나를 위한 글보다는 나의 글을 읽어주는 '이웃' 한 명을 선정하여 그 이웃에게 해주고 싶은 말을 쓰면 좀 더 글쓰기가 수월해집니다. 대화하듯 글을 쓸 수 있죠!


제가 쓰는 오늘 이 글도 제 이웃에게 도움주기 위해 쓰는 글입니다. 지금 발행하는 블로그는 목표가 있는 글쓰기 블로그로 설정하고 매일 글을 쓰고 있습니다.


작가 이윤정입니다, 파이어 북 라이팅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

와이작가 블로그 여기를 클릭하면 바로 이웃추가됩니다.


책 출간이라는 목표를 기꺼이 정하세요! 지금 전문가가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당신은 곧 전문가가 될 예정이니까요. 전문가가 된 이후가 아니라, 지금부터 글을 쓰면 전문가가 됩니다. 왜냐하면, 이웃을 위해 더 많이 공부하고, 더 많이 아웃풋을 시작할 거니까요.


책 출간이라는 목표를 정하고 '전문'분야를 하나 골라보세요. 누구를 위해 쓸 건지 딱 한 명 정해 보세요. 주변에서 내가 도와주고 싶은 사람을 한 명 고르면 제일 좋습니다. 글 써서 공유해 주면 되거든요. 경제경영, 마케팅, 부와 돈, 자유, 자기 계발, 시간관리, 인간관계, 육아, 정리, 가정, 감정, 업무, 직업, 책, 독서 등과 관련된 분야에서 정하면 충분합니다. 그리고 매일 단 몇 줄이라도 포스팅하면 됩니다.


책 출간이라는 목표가 있으면, 핵심독자, 주제가 정해집니다. 그리고 핵심독자가 좀 더 나아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글을 쓰면, 당신의 블로그는 곧 책의 초고가 될 거예요. 찐 팬도 생길 거고요!


책 출간이라는 목표를 기꺼이 정한 덕분에, 잡다한 글쓰기보다는 한 분야게 송곳처럼 뾰족한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더 경제적이고, 더 계획적이므로 당신의 다른 행동보다 더 목표 달성 가능성이 높아지는 방법이에요.

20240517%EF%BC%BF150519.jpg?type=w773


글을 쓰면요,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르니까요.


참! 공감과 댓글 허용을 해두되, 공감과 댓글이 없어도 실망하지 않고 계속 쓰는 게 포인트입니다. 그게 바로 Write, share, enjoy! 의미입니다. 글쓰기 배우면서 글을 쓴다면 더 경제적이고, 더 계획적이며, 책 출간을 더 빨리 앞당길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제목과 목차를 정하고 기획하고 글을 쓰기 때문입니다!


Write, Share, Enjoy!
336- 목표-이윤정 라이팅코치.jpg



부담없이 그리고 꾸준하게 나의 일상에서 삶을 배운 순간을 책으로 만들고 싶다면!


6월 책쓰기 정규과정 / 무료특강 ↓↓↓↓↓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449490623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442245759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구체적인 글쓰기, 보편적인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