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이작가 이윤정 May 17. 2024

목표 없는 글쓰기와 목표 있는 글쓰기, 글쓰기 설정팁!

이윤정 라이팅코치의 글쓰기 수업

책 출간이라는 목표를 기꺼이 정한 덕분에 기존의 어떤 행동보다 더 경제적이고 계획적이며 달성 가능하다.  - 와이작가 336 {파이어 북 라이팅}


더블유와이랑 행복한 동남랜드  블로그에 본격적으로 글을 쓴 건 2018년부터였어요. 그전엔 계정만 있었고 글을 한 번도 쓴 적이 없었거든요. 매일 독서하고, 생각기록을 남겼습니다.  자기 계발서, 경제 경영서,  인문학 책 읽으면서 매일 공유하고 싶은 생각을 적었어요. 


이렇게 시작한 이유는 ㅇㅋ출판사 대표님 글쓰기 특강을 듣고 100일 동안 블로그를 해보라는 조언에 그냥 시작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글쓰기 습관 장착이 목표였던 것 같아요. 내가 뭘 잘하는 지도 모르고, 내가 할 수 있는 것도 모르겠고, 내가 쓴 글에 누가 악플 남기는 거 아닌가 걱정되고, 나보다 전문가가 훨씬 많은데, 누가 내 글을 읽을까 싶었습니다. 핵심 독자도 없이 그냥 내 이야기만 주야장천 썼었죠. 누구는 노출되기 쉽도록 키워드 공부하고 그러는데, 저는 일부러 노출이 안되길 희망하면서 쓰기도 했던 것 같네요. 지금까지 이전 블로그에 공개된 글은 4698개가 되었네요. 그 덕분인지, 악플이 달리기보다는, 공감도, 댓글도 별로 없는 블로그입니다. 목표 없는 글쓰기였습니다. 



우리는 목표가 있는 글쓰기를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꾸준히 글을 계속 발행하기 위함입니다. 처음에는 두렵던 글쓰기 습관이 장착되더라도 중간에 멈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감과 댓글이 있다면, 글 발행하는 동기부여가 됩니다! 처음 블로그 시작하는 이웃의 블로그를 보니 글쓰기 발행 옵션을 놓치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pc화면 블로그 발행설정

허용! 허용! 허용!


모바일 화면 블로그 발행 옵션, 글쓰기 설정



발행 버튼을 눌러 글쓰기 설정으로 이동하세요. 그리고 초록색이 되도록 허용하면 됩니다.


재밌게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공감과 댓글을  '허용'으로 하셔야 해요!


그러면, 여러분이 쓰는 글에 좀 더 애정을 갖고 글을 쓰게 됩니다. 글을 쓸 때는 나를 위한 글보다는 나의 글을 읽어주는 '이웃' 한 명을 선정하여 그 이웃에게 해주고 싶은 말을 쓰면 좀 더 글쓰기가 수월해집니다. 대화하듯 글을 쓸 수 있죠!


제가 쓰는 오늘 이 글도 제 이웃에게 도움주기 위해 쓰는 글입니다. 지금 발행하는 블로그는 목표가 있는 글쓰기 블로그로 설정하고 매일 글을 쓰고 있습니다. 


작가 이윤정입니다, 파이어 북 라이팅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

와이작가 블로그 여기를 클릭하면 바로 이웃추가됩니다.


책 출간이라는 목표를 기꺼이 정하세요! 지금 전문가가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당신은 곧 전문가가 될 예정이니까요. 전문가가 된 이후가 아니라, 지금부터 글을 쓰면 전문가가 됩니다. 왜냐하면, 이웃을 위해 더 많이 공부하고, 더 많이 아웃풋을 시작할 거니까요.


책 출간이라는 목표를 정하고 '전문'분야를 하나 골라보세요. 누구를 위해 쓸 건지  딱 한 명 정해 보세요. 주변에서 내가 도와주고 싶은 사람을 한 명 고르면 제일 좋습니다. 글 써서 공유해 주면 되거든요. 경제경영, 마케팅, 부와 돈, 자유, 자기 계발, 시간관리, 인간관계, 육아, 정리, 가정, 감정, 업무, 직업, 책, 독서 등과 관련된 분야에서 정하면 충분합니다. 그리고 매일 단 몇 줄이라도 포스팅하면 됩니다. 


책 출간이라는 목표가 있으면, 핵심독자, 주제가 정해집니다. 그리고 핵심독자가 좀 더 나아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글을 쓰면, 당신의 블로그는 곧 책의 초고가 될 거예요. 찐 팬도 생길 거고요!


책 출간이라는 목표를 기꺼이 정한 덕분에, 잡다한 글쓰기보다는 한 분야게 송곳처럼 뾰족한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더 경제적이고, 더 계획적이므로 당신의 다른 행동보다 더 목표 달성 가능성이 높아지는 방법이에요. 


글을 쓰면요,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르니까요. 


참! 공감과 댓글 허용을 해두되, 공감과 댓글이 없어도 실망하지 않고 계속 쓰는 게 포인트입니다. 그게 바로 Write, share, enjoy! 의미입니다. 글쓰기 배우면서 글을 쓴다면 더 경제적이고, 더 계획적이며, 책 출간을 더 빨리 앞당길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제목과 목차를 정하고 기획하고 글을 쓰기 때문입니다!


Write, Share, Enjoy!



부담없이 그리고 꾸준하게 나의 일상에서 삶을 배운 순간을 책으로 만들고 싶다면!


6월 책쓰기 정규과정 / 무료특강   ↓↓↓↓↓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449490623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442245759


매거진의 이전글 구체적인 글쓰기, 보편적인 글쓰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