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 간 불평등이 아니라 같은 세대 내 격차

평단지기 독서 2615일, 《부자의 마지막 가르침》,9일차

by 와이작가 이윤정

240609 전 세계인이 가족이고, 젊은이들 모두 내 자식이다.


"문제는 세대 간의 불평등이 아니라 같은 세대 내의 격차였던 것이다. " 166P

《부자의 마지막 가르침》, 다우치 마나부




2024년 평단지기 독서 11번째 선정도서는 다우치 마나부 《부자의 마지막 가르침》, 9일차 입니다.


5 사회에 대한 수수께끼 - 미래에는 증여밖에 할 수 없다.


미래의 외상이 되지 않는 빚 : 학자금 융자, 가정의 빚
안쪽과 바깥쪽에서 일하는 사람들 : 가정의 빚은 가정 바깥쪽 사람들에게 돈을 지불해서 일하게 만들지만, 나라가 빚을 내서 도로를 만들면 나라 안쪽에 있는 사람들이 일을 한다.
탐내는 예금과 거부하는 빚 : 예금의 증가는 돈 빌려주고 빌리는 횟수의 증가를 의미, 정부의 빚은 마이너스, 개인이나 기업의 예금은 플러스, 돈의 플러스 마이너스는 상쇄, 이전 세대로부터 이어받고 있다. 플러스만 원하고 마이너스는 필요없다는 것은 자신에계만 유리한 행동
똑같은 세대 내의 격차: 전 세계인이 가족, 젊은이들은 모두 내 자식, 세대간의 불평등이 아니라 같은 세대 내의 격차가 문제


예전에 <부의 인문학><부의 본능> 저자 우석님이 했던 이야기가 생각납니다. 본인도 젊었을 때 집도 없었지만 상사는 집도 있고 여유로워 보였다는 글이요. 세대간 격차에 분노했었지만, 나이가 들어보니 그게 아니더라, 그 나이대가 되어 보니 집도 사게 되고 했다는 내용이 연결되네요.


32441619066.20230620100819.jpg
32492209699.20221019142217.jpg

지금은 윗세대에서만 누리는 것 처럼 보이지만, 다우치 마나부가 재정리해주니 이해가 됩니다. 세대간 격차는 당연하고, 그들은 젊은 세대들에게 증여를 해줍니다. 그러니 세대간 격차대신 같은 세대내 격차가 문제라고.


비교는 비슷한 사람끼리 해야 하죠. 지금 동료들에 비해 내가 조금 더 열심히 살면 됩니다.


대학교 1학년에 입학한 조카에게 이런 말을 해준 적이 있어요. 입학하면, 공부를 조금만 더 해라. 친구들 다 술먹고 노느라 정신 없을 때, 네가 조금만 노력하면 격차가 확 나니까. 남들보다 성적이 좋을거라고요. 제가 학교 다녀보니 그렇더라고요. 저는 술을 안마셔서 고등학교 때처럼 대학입학해서도 공부했고, 남자 아이들은 PC방, 당구장 다니면서 노느라 정신 없더라고요. 제 학점이 4점대가 나와서 놀랐던 경험이 있었거든요. 그 때 알았죠. 남들 놀 때 같이 놀면 안된다는 거.


투자도 마찬가지죠. 남들 다 놀러 다닐 때 나도 똑같이 놀러다니면 안된다는 거. 그렇다고 놀지 말라는 건 아니에요. 적당히 놀되, 10%만 더 투자하자는 거죠. 다른 동년배들보다요. 그게 시간이 지나면 격차가 생기거든요. 30대에 월급을 처음 받으면서 50% 정도 저축했어요. 나머지는 생활비로 쓰고, 여행도 다니구요. 결혼하니 맞벌이. 돈이 두 배가 되더라구요. 1년간 호텔 멤버쉽에도 가입해 본 적 있고요. 매년 해외여행가자 하면서 놀러도 다녔습니다. 그리고 40대가 되니 이사갈 수 있는 나이가 되더라구요. 10년 모았거든요. 약간의 빚을 떠안고 살고 싶은 동네에 집을 살 수 있었습니다.


그러니 저보다 어린 분들(아래 여러분), 40대 중반아래는 미래에 대한 불안을 너무 걱정하지 않으면 좋겠어요. 여러분이 제 나이가 되면 잘 살고 있을 테니까요. 아마 제 글을 읽는 분이라면 더더욱 열심히 살고 계신 분들일거에요. 조금 여유를 갖고 미래를 준비하면 어떨까 해요. 여러분이 제 나이가 되면 더 부자로 살고 있을거니까요. 저는 여러분 나이에 아무생각 없이 그냥 저축만 했으니까요. 공부도 안했거든요. 마흔에 경제경영서 공부하면서 돈에 대해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5년 만에 운이 좋아 원하는 걸 이룰 수 있었죠.


한 달에 한 권 정도만 경제서 공부하면 충분할 거에요. 우린 평생 공부해야 하니까. 너무 열심히 공부만 하지 마시길. 나중에 후회한다니까요. 젊을 땐 건강할 때 놀고 싶은 것 놀 되, 투자는 남들보다 조금만 더 하면 됩니다. 그게 초격차를 만들어 낼테니까요. 젊을 때 투자하려면 돈이 부족해요. 10년 정도 모으면, 복리로 성장합니다. 마흔 즈음이 되었을 때 시작해도 늦지 않아요. 50부터 해도 늦지 않아요. 남들은 공부를 안한다니까요.^^


경제 경영서 꼭 읽으세요. 어렵지만 해내야 하는 일입니다. 독서하면 답이 보여요! <평단지기 독서법> 일독 권해드립니다. 꼭 공부하세요. 평생 공부할 거니까. 양치하듯, 세수하듯 하랍니다. 숨쉬듯 하래요. 물마시듯 하면 됩니다. 친구보다 조금만 더 공부합시다.


저도 60되면 자산을 사회에 환원하려고 하니까요! 열심히 공부해서 자산 불려 두겠습니다. 전 100억을 기부해야 하니까!!! 먼저 경험한 현자분들이 책을 남겨주셨으니, 많이 배우고 익힙니다. 저도 저의 경험과 노하우를 책에 모두 담아보겠습니다. 자식같은 젊은 세대들 덕분에 우리가 편하게 살수 있을거니까요. 다 공유할게요!


와이작가 블로그 이웃추가 바로가기

%ED%8C%8C%EC%9D%B4%EC%96%B4%EB%B6%81%EB%9D%BC%EC%9D%B4%ED%8C%85.png?type=w773


Write, Share, Enjoy!
image.png?type=w773
image.png?type=w773


http://litt.ly/ywritingcoach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470174338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