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613 챗GPT 인터페이스 이해
Oh, Yes! 오늘 성공! / 활력 넘쳤다! /감사합니다!
"2024년 5월 13일, 오픈AI는 GPT-4o를 발표했습니다. "
"제가 G를 더 잘 활용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기본 기능은
‘재생성, 프롬프트 편집, 대화 공유'
이렇게 세 가지 입니다."
- 《챗GPT 사용설명서 버전업 2024》, 송준용 -
2024년 평단지기 독서 12번째 선정도서는 송준용 《챗GPT 사용설명서 버전업 2024》, 1일차 입니다.
24년 5월 27일 출간된 따끈따끈한 책입니다. 484p로 분량이 되지만, 그림도 많아서 읽는데 불편함은 없어보여요. 술술 읽힙니다. 중간에 필요한 부분만 읽어도 된다고 해요.
Level 1. 최신 업데이트된 챗GPT 스펙 체크
Step 1 챗GPT의 능력 명세표
1-1 나에게 맞는 플랜 찾기
Tip. GPT-4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
Step 2 인터페이스 이해하기
2-1 메인 화면 정복
2-2 사이드바 메뉴 탐구
2-3 대화 중에 사용하는 기능
2-4 설정 파헤치기
Step 3 핵심 기능 세 가지
3-1 재생성(Regenerate)
3-2 프롬프트 편집
3-3 대화 공유
Step 4 챗GPT의 목소리, 보이스
4-1 말하는 챗GPT의 등장
4-2 챗GPT에게 음성으로 말 걸기
4-3 GPT-4o와 함께 영상 보며 대화하기
Level 7가지 있습니다. 오늘은 level 1을 마스터 해봅니다.
3일 전에 챗GPT-4o(옴니Omni: 모든 것) 를 유료 결재했습니다. 2022년 11월 챗GPT가 등장한 이후 처음에 한 두번 테스트 해봤지 제대로 쓴 적이 별로 없었는데 옴니 버젼이 나왔다는 소식과 사람들의 사용 후기를 보니 이제는 제대로 공부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나온 책 중에 하나를 골라 <평단지기 독서법>으로 익혀보려고 해요! 오늘이 1일차! 새벽배송 받은 따끈따끈한 책입니다. 이 책이 왜 경제경영서에 올라와 있을까요! 궁금해하면서 시작해 봅니다.
제가 20년 전에 AI를 공부했던 공학도입니다만... 당시에는 하드웨어가 뒷받침 되지 않아, 점점 사라져갔던 기술이.. 이젠 ㅎㅎ 세상 많이 바꼈다 싶습니다! 활용법 익혀볼게요!
챗 gpt와 읽고, 쓰고, 보고, 그리고, 듣고, 말하기까지 가능하거든요.
처음 유료 버젼을 써보고 "오!" 하고, 무료버젼과 차이가 있구나 느꼈네요. 정보의 퀄리티, 반응 속도, 편집 기능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래서 책을 읽어보고 챗gpt 기술을 얼른 따라 잡아야 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 이유입니다
GPT 화면이구요.
ChatGPT는 '인스타 스레드' 출시 전 가장 빠른 속도로 1억 명의 사용자를 확보한 앱이이었죠. 사용자 수 1억 명에 도달하는 데 단 이틀이 걸린 반면, ChatGPT는 2개월이 걸렸거든요! 다만, 스레드의 사용량은 급격히 감소한 반면 ChatGPT의 사용량은 급증했다고 합니다.
챗GPT 사용유저는 미국이 14.4%, 인도가 6.9%순이네요. 인도 인구가 워낙 많죠!
저는 일단 플러스로 결제했어요. 한달에 29000원입니다. PC대신 모바일에서 결재해서 한국돈으로 결제했어요. 팀을 써야 챗GPT의 모델 학습에 사용하지 않는군요! 플러스까지는 내가 질문하는 내용과 답변을 오픈AI에서 쓰겠다는 말이죠! 팀으로 가야... 하는 군요.. 개인 정보 보호 차원에서는...
무료로 챗gpt 4를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들도 있어요. 이것부터 한 번 활용해 보세요. 저는 유료 결재전에는 빙 코파일럿을 주로 사용했었습니다.
책에 없지만, 국내에서는 뤼튼도 많이 활용하고 있죠.
책을 읽어보니 확실히 이해가 더 잘되네요. GPTs에 대한 기능도 차차 나온다고 하니 기대되구요. 챗GPT를 활용을 위한 기본기는 3가지라고 합니다.
재생성, 프롬프트 편집, 대화 공유
오! G를 제대로 쓰는 법, 기본기 부터 익혀야 한다는 컨셉이 제가 필요한 내용입니다. 한 번 배워 보겠습니다! 제가 G를 제대로 몰랐네요.
재생성 : 다양한 아이디어 받고 싶을 때, G가 어떤 아이디어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어떤 것을 부수적 아이디어라고 생각하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 G의 모범 답안, 편견 확인 가능
프롬프트 편집 : 여러 개의 관점이나 페르소나로 답을 요청할 때에 비해 더 길고 상세한 글 기대
대화 공유 : 피드백 받기, 결과물 페이지 저장하고 재사용
저의 시간을 줄여주는 AI비서로 잘 활용해 봐야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구독 추가해두시면, 내일도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