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나와 함께 일해야 하는 이유

평단지기 독서 2642일, 《돈은, 너로부터다》, 8일차

by 와이작가 이윤정

240706 무형 자산 최대한 활용해 브랜딩 하기

Oh, Yes! 오늘 성공! / 활력 넘쳤다! /감사합니다!


"사람을 자기 시스템으로 끌어들이는 것은 그 이름이 전부예요. 무형 자산을 최대한 활용하세요.."

159p - 《돈은, 너로부터다》, JB 김종봉, 제갈현열



오늘은 인선의 이야기, 배상의 이야기 부분을 읽었습니다.


먼저, 인선의 이야기에서는 이 문장이 눈에 들어오네요.

"사람이 살아간다는 건, 결국 살아남는 것을 넘어, 살아가는 것을 지나, 살아 남기는 것이니까."

image.png?type=w773


매슬로의 욕구 5단계라고 들어보셨나요? <스틱>에 따르면 " 페가수스의 주방장은 음식이 아니라 군인들의 사기를 책임진다"라는 사명감을 가져야 행동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위대한 사람은 우리를 상상하기에 우리의 미래를 위해 행동하는 동기부여를 하게 되죠. 매슬로 욕구 계층에서 자기실현을 넘어 '초월'의 단계가 바로 살아 남기는 것에 해당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039.jpg?type=w773
2303_-%EC%8A%A4%ED%8B%B1_%EC%B9%A9%ED%9E%88%EC%8A%A4_-%EB%8C%84%ED%9E%88%EC%8A%A4-040.jpg?type=w773



여러분은 지금 어떤 단계에 있으세요?


저의 이십 대, 삼 십 대는 생존하기 위해 어떻게든 살아남기 위해 생리적 욕구를 채우고 학교와 직장이라는 소속감을 갖고 있었던 것 같아요. 삼십 대는 살아가는 것에만 신경 쓰며 살았어요. 직장 생활하면서 결혼까지 이어졌습니다. 마흔이 되면서 드디어 살아가는 게 안정화되었던 것 같아요. 문득 그때부터 '삶'에 대한 고민이 시작되었죠. 무엇을 남길 것인가. 제가 살아왔다는 증거를 회사가 아닌 온라인상에 남기기 위해 노력하기 시작했어요. 즉, 투자를 직장이 아닌 저와 가족에게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죠. 직장 밖에서 투자와, 자기 존중에 대해 배우고, 제2의 인생을 학습하기 시작했습니다. 자기실현으로 이어졌죠. 생존과 살아가는 것을 넘어 살아 남기는 것으로 넘어가는 시기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전 사명감을 갖고 있어요. 저와 연결된 이웃 동료, 직장인들에게 제2의 삶의 활력을 나눠주겠다는 사명감이죠. 그게 저를 책 출간하는 작가로 이어지게 만들었습니다. 평단지기 독서법과 10년 먼저 시작하는 여유만만 은퇴생활, 실속 있는 독서의 힘, 글쓰기를 시작합니다, 글쓰기 어쩌다 노하우, 템플릿이 콘텐츠다라는 책을 출간하며 살아 남기고 있어요!



두 번째, 배상의 이야기입니다. 인선은 배상에게 "과연 그들도 배상을 원하는가"라는 질문을 했습니다.


배상이 동업을 했는데 홀라당 망했거든요. 동업 계약서에는 일이 잘 되지 않았을 때 각자 어떤 책임을 질 것인가에 대해 기록하라고 조언합니다. 우리가 놓치지 쉬운 것들이죠. 내가 만나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가 되돌아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우수한 사람이 나와 함께 할 이유를 스스로 만들라고 합니다. 특히 배상에게는 무형 자산, 즉 아버지 주변에 있는 것을 충분히 활용하고 연결하여 이용하라는 조언이 있었어요.


작가가 출간계약할 때 '출판권 설정 계약서'를 작성하게 되는데요. 대부분 '인세'가 얼마나 되는지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실 저도 그랬고요. 하지만 그건 책이 많이 팔렸을 때 이야기였어요. 저작권과 내가 그 창작물을 어디까지 활용할 수 있는지, 강연과 제2 창작물은 어떤 비율로 배분하는지 관심 가져야 합니다. 계약 종료 후에는 어떻게 진행되는지도 포함하고요. 출간 도서는 1년 정도 지나면 서가행이 되거나 온라인에서만 판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일부를 업데이트해서 전자책으로 활용가능하도록 출판사와 협의해 보는 것도 팁이었습니다. 자이언트 북 컨설팅 이은대 대표님이 두 번째 책 출간할 때 이 점을 조언해 주셨었습니다.


저의 무형자산은 어떤 게 있을까요?


첫째, 저는 블로그, 인스타, 스레드, 브런치, 유튜브 영상편집까지 다룰 수 있는 IT 능력자인 점, 대학원 때 인공지능 신호처리를 전공했다는 점, 강남 4구 부동산과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파이어족 작가라는 점, 16년 차 정부출연연구소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책임연구원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했다는 점, 사십 대라는 점, 이은대 대표님처럼 8년째 하루도 빠짐없이 책 읽고 쓰고 있는 꾸준함, 잠실 교보문고 근처에 사는 점이 차이점인 것 같습니다. 물론 책도 출간해 본 경험도 있고요. 출판 에디터도 참여해 봤고, 1인 출판 강의도 수강해 봤고요. 인스타그램 북스타그램으로 활동하며 인플루언서 인친 들, 작가와의 만남을 수십 차례 가져봤다는 것도 도움이 될까요?


둘째, 아래 책 표지 저자의 특강을 오프라인에서 들어봤다는 거죠. 온라인과 달리 오프라인에서는 작가의 모습을 날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이 작가가 진짜인지 가짜인지 사실을 확인하는 편입니다. 다양한 북토크와 강의에 참여했기 때문에 공식적으로는 말씀드리기 곤란하지만, 어떤 책을 공부하면 저자처럼 되는지 저만의 책 고르는 노하우가 생겼습니다.


image.png?type=w773
image.png?type=w773


셋째, 제가 운영하는 책 쓰기 출판 프로젝트, 파이어북 라이팅 책 쓰기 수업 컨설팅은 자이언트 북 컨설팅 600호 이상 작가를 배출한 이은대 대표님의 공식 인증 코치 자리입니다. 제가 모르는 건 이은대 대표님 이하 73명의 라이팅코치들과 상의하여 답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즉, 책 출간에 관련된 모든 답변을 해드릴 수 있다는 거죠.


image.png?type=w773



넷째, 제가 소통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이 찐입니다. 왜냐하면 8년 전 함께 공부를 시작했던 동료들이거든요. 지금까지 살아남아 강사가 되고, 인플루언서가 되고, 작가가 된 사람들입니다. 숨은 고수라고 볼 수 있겠죠. 밖으로 드러내 놓지 않는 사람들. 처음 재테크 강의를 들었을 땐 멘토가 전부다라고 생각했었는데요. 시간이 지나 보니 동료들이 그분들 보다 더 뛰어난 사람이었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요즘은 당시 멘토 대신 저의 동료들과 소통하며 지냅니다. 멘토라 생각했던 분들이 이젠 제 동료에게 물어보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다섯째, 신뢰가 전부입니다. FAITH, Family, Action, I, Thought, happiness. 저의 인생 가치관이에요. 그리고 배움이 있습니다. 죽을 때까지 배우고 익힐 거니까 무형 자산은 지금이 전부가 아니고, 앞으로 배워나가는 지식까지 포함되어 있다고 봐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 꾸준함도 갖고 있습니다. 당신이 포기하고 싶을 때, 아니 잠시 쉬다가 다시 돌아왔을 때도 반갑게 맞이해 줄 수 있는 버티는 힘이 저에겐 있으니까요.


인선의 조언에 따라 제가 가진 무형재산을 공개해 봤습니다. 저는 저만의 브랜딩, 이름을 쌓아가는 중입니다. 더 나서서 드러내지 않아 대중은 잘 알지 못하지만, 이웃님들에게는 저 믿고 함께 해주셔도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저의 가치를 알아봐 준, 사람 보는 눈이 있으신 여덟 명이 공저참여를 신청해 주셨습니다. 제 이름값 보고 두 명만 더 오시면 바로 착수할 예정입니다. 당신에게 사람 보는 눈이 있으시다면, 제가 만든 시스템으로 들어오세요. 최대한 활용하세요.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470174338


마흔에 새로운 삶을 준비하는 시기는 저에게 유리한 위치였습니다. 처음엔 그걸 몰랐었는데요. 이젠 압니다. 성공한 사람들에게 돈은 부가 조건이고, 결국은 사람이 전부라는 것을요. 저를 통해 당신도 함께할 이유가 만들어졌기를 바랍니다. 저와의 연결 시작해 보시겠어요? 여전히 오늘도 제 수준을 높이기 위해 매일 공부하고 있습니다. 살아 남기겠습니다.

Write, Share, Enjoy!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503115226 인선과 배상의 깊은 이야기는 블로그에 이어서.

https://litt.ly/ywritingcoach 와이작가 이윤정 라이팅코치 무형자산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자기가 투자한 시간만큼 돈을 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