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6차 《가장 완벽한 투자》, 4일 차 평단지기 독서법 2674
240808 개별 주 대신 인덱스 펀드, ETF 투자하기
오늘은 생각지도 않았던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사람들은 누구나 당연히 주식 포트폴리오의 관리를 전문가에게 맡겨야 한다고 생각한다."
《가장 완벽한 투자》, 니콜라 베루베
3장 정당한 몫에 대한 이야기는 주식 투자 시 거래 수수료와 인덱스 펀드에 관한 이야기군요! 니콜라 베루베는 인덱스 펀드를 사이클에서 '펠로톤'에 비유해서 설명해 주었습니다.
펠로톤이란 사이클에서 상위 그룹인데, 레이스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유망한 선수들의 그룹이라고 하네요. 공기역학과 몇 가지 서로 도움이 되기 때문에 그룹으로 사이클을 탄다고 합니다. 그 그룹에 들어왔다가 누군가 이탈하여 앞서 나가는 선수가 레이스의 승자가 된다고 하네요.
우리가 주식에 투자할 때 누가 1등 할 것이냐를 점쳐보지만, 쉽지 않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펠로톤 그룹 자체에 투자하는 게 옳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게 바로 인덱스 펀드라고 이야기합니다.
투자는 2가지 선택이 있습니다. 운용할 사람을 찾아 투자하는 일입니다. 내가 직접 운용할지, 다른 사람에게 맡길지 선택해야 하고요. 두 번째는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는 거라고 해요.
물론 개별주를 공부해서 1등을 맞추면 수익률이 높습니다. 다만, 언제까지 주식 공부만 하고 있을지 모르는 일이더군요. 개별주식 공부하는 사람들 보니 제가 예상했던 것 이상으로 기업공부, 산업공부를 하는 듯 보였거든요. 주식 공부가 너무 재미있어서 다른 건 쳐다보지 못하겠다 하는 분들에게만 추천드리고요.
월가의 영웅 피터린치도 월스트리트의 똑똑한 바보들이라며 펀드매니저를 지칭하기도 했었죠.
우리 같은 평범한 사람, 여유를 즐기고 싶은 사람은 인덱스 펀드나 ETF 투자를 해야 마음이 여유롭습니다. 투자해 놓고 우리는 그냥 딴짓(?)하면서 여유를 부리면 되죠!
뮤추얼 펀드 거래 수수료와 인덱스 펀드의 수수료는 약 10배 이상 차이가 나는데요. 2.5%와 0.02%~0.03% 이게 처음엔 별차이 안나 보이지만 시간이 길어지면 그랜드 캐년 협곡만큼이나 거대해진다고 합니다.
버턴 말킬이 <랜덤워크 투자수업>에서 인덱스 펀드를 추천했지만, 월스트리트는 말도 안 되는 쓰레기라고 했답니다. 존 보글은 통해서 인덱스 펀드가 알려졌다고 해요.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에서 “자신이 시장보다 더 많이 안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그건 진실이 아닙니다.”라고 말합니다. 존 보글이 운영하는 S&P 500 지수 인덱스 펀드에 투자한 고객은 투자 수익을 확인하고는 이탈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버턴말킬, 랜덤위크 투자수업
존 보글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어제 읽은 모건 하우절 칼럼이 생각납니다. "좋은 제품은 많은 마케팅이 필요 없다."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539661539
투자종목에서는 크다고 늘 좋은 건 아닌 듯합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주식포트폴리오의 관리를 전문가에게 맡겨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그런 미신에서 벗어나야 우리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대형 금융기관을 직원들과 회사가 먹고사는 건 우리가 지불하는 수수료 때문이라는 사실을 명심합시다.
인덱스 펀드와 ETF의 장점 중 하나는 그것이 추종하는 지수 내에 포함되는 기업의 리스트가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니, 그냥 수수료 저렴한 ETF에 묻어둡시다.
월배당 ETF 운용 펀드 수수료는 금융투자협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용사에서 이야기하는 총보수가 끝이 아닙니다. "국내 ETF 총비용 = 총 보수 + 기타 비용 + 매매중개수수료" 거든요!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370648758
https://dis.kofia.or.kr/websquare/index.jsp?w2xPath=/wq/main/main.xml#!
한국 포스증권이 우리 종합금융과 함께 우리 투자증권으로 24년 8월 1일부터 통합되었습니다.
펀드에 관해서는 '펀드 슈퍼마켓'을 애용하는 분이 많았습니다. 저도 계좌를 만들었었는데,
요즘은 그냥 미국주식 ETF를 직접 사고 있습니다.
https://fundsupermarket.wooriib.com/main.do
펀드랭킹에서 연도별로 수익률 조회가 가능하고요. 물론 과거 수익률이 미래 수익률을 보장하는 건 아니란 것!!!
수익률 상위, 판매액 상위, 조회 상위, 유입액 상위, 연령별 가입 상위로 조회가능하니, 자신의 취향대로 선택해 보세요!
펀드 찾기에서 펀드 고수 따라 하기가 있습니다. 보유상위, 매수 금액 상위, 매수 상위, 환매금액 상위, 한매 상위가 있네요.
일반펀드, 연금펀드, 펀드규모순, 총보수순으로 정렬해서 찾아보면 됩니다. 이왕이면 같은 종목들이라면 총보수순 낮은 게 좋을 듯합니다.
난 게으른 사람이다 싶으면, 수수료 낮은 회사를 찾아 자동 이체 적립식 투자
난 좀 부지런하다 싶으면, 미국주식 ETF 수동으로 직접매수
선택은 자유지만, 주식 한 주 사보면, 여러분도 경제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내 돈이 들어가면 들리는 것, 보이는 게 달라집니다!
Write, Share, Enjoy!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234520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