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재나 Nov 08. 2023

노무사 합격 공부법 #1

- 노무사 합격을 위한 1차 공부법

 노무사 수험생활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댓글이 있어서 예전 노무사 수험생활 카페에 작성했던 합격수기를 수정해서 올립니다.




  저는 40대, 일 병행(주 5회 6시간 근무에서 21년 4월부터 주 2회 근무)하면서 이번에 생동차로 합격했습니다.


 다시 수험을 할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예상치 못한 합격 소식에 얼떨떨하기도 하고

 저보다 수험기간이 긴, 수험생분들께 미안한 마음도 들었습니다.     


‘어떻게 내가 10개월 만에 노무사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을까’ ‘운이 정말 좋았다’도 맞는 말이지만 합격했기 때문에 생각해 볼 수 있는, 합격할 수 있었던 비결을 생각하다가 수험생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을까 해서 합격수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1. 수험 시작 전 객관적인 저의 위치


 저는 영문과를 졸업했습니다.  법학이나 경영학과는 거리가 먼 전공이었습니다.


 비록 제가 공부와는 거리 있는 생활을 했었지만 책을 항상 읽고 있던 사람이었고 독서모임과 글쓰기 모임도 꾸준히 했었습니다. 텍스트를 읽어내는 능력은 어느 정도 있다는 믿음에,

늦은 나이에 노무사 시험에 도전하게 했습니다.


그리고 체력적인 면에서 러닝을 꾸준히 해 왔고 마라톤 대회 경험도 있어서 체력면에서 자신이 있었습니다. 실제로 이번 수험 생활을 하면서 잠을 많이 줄인 상태에서 버텨낼 수 있었던 것도

러닝으로 준비된 체력 때문이었습니다.    



2. 수험 기간과 공부 방법


 2020년 3월에 서울로 와서 노무사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5월에 영어점수를 만들었지만 취업을 하게 되어 적응하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노무사 공부를 할지 말지 마음을 잡지 못하고 있다가 10월에 P법학원의 반값 노동법 강의가 있어서 등록했고 그때쯤 다시 실강이 가능해져서 일요일에 처음으로 대학동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노동법에 대해서 전혀 모른 상태에서 어느 정도 진행된 실강 강의에 앉아 있으니 고역이었습니다. 그리고 일요일에 실강만 들을 뿐, 공부를 못 하다가

2020년 11월 9일에 대학동 원룸을 얻어 살면서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11월부터 12월까지 4과목 0기 강의를 빠르게 들었고 코로나로 출근 못 하던 기간이 중간에 있어서 공부시간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공부를 하면 할수록 주어진 물리적 시간이 너무 부족함을 인식하게 되일을 점차적으로 줄여나가서 2021년 4월부터는 주 2회 출근을 하면서 공부에 집중했습니다.     



3. 1차 공부 방법, 기간


 민법은 신OO 선생님의 무료 조문 특강, 신OO 기출문제, 7개년 기출문제, 4days 들었고 56점으로 과락은 면했습니다.  1차를 치면서 느낀 점은 민법의 난이도가 올라가고 있어서 기본 이해 없는 기출문제만 풀기는 이제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민법 과목을 채점하면서 40점 이하의 점수로 과락이 될까 봐(2차 시험의 자격이 주어지지 않음) 지옥과 천당을 왔다 갔다 했습니다.


 노동법은 2차 공부와 잡법 특강으로, 사보법은 개념 강의 빠르게 듣고 기출, 경영학은 2차 경영조직 베이스와 4days 기출문제로 공부했습니다.


 1차만 온전히 집중해서 공부한 기간은 1차 시험 전 2주 정도였습니다. 평균 68점이었고 결과적으로 효율적인 공부였지만 다시 한다면 이렇게 할지는 의문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전략적으로 공부해서 2차 시험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공부했고,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노무사 2차 공부를 먼저 시작했고, 민법은  매일 시간을 할당해서 공부했습니다. 5월 초 시험이라서 시험을 3월부터( 1차 과목 노동법은 2차 공부로 가늠함) 1차 공부를 시작했고, 2차 과목과 1차 과목의 비중을 비슷하게 유지하다가, 1차 시험 직전 2주부터는 1차 시험공부만 했습니다.


<#2에서 계속>


매거진의 이전글 노무사 합격 공부법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