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마케터 Dec 28. 2020

마케팅 대행을 줄것인가? VS 직원을 채용할것인가?

(부제) 당신의 부족한 지식을 채워주는 비용은 언제나 비싸다.


어느 장사이건 초기에는 허리띠를 졸라 메야 하기에 사장님이 북도 치고 장구도 치고 노래도 하고 춤도 출 생각을 가져야만 광고비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출 규모가 늘어나면 혼자서 북 치고 장구 치고 다 할 수 없기 때문에 직원을 고용하건 외주에 맡겨야 하는 상황이 언젠가는 오게 됩니다.



이 글을 처음 읽으시는 분들 중에 돈 안 들이고 마케팅하고 싶으시면 아래 1편 글을 먼저 보고 오시면 정보 취득에 좀 더 도움이 되실 겁니다.


돈 안들이고 온라인마케팅 하는 방법 진짜 있어요.


사업 초기에 써야 할 방법은 우선 혼자 북 치고 장구 치면서 북과 장구 치는 효율적인 홍보 방법을 어느 정도 배워놓은 뒤 적당한 사람을 뽑아 그 방법을 가르쳐서 시켜야 합니다. 사장 스스로 전혀 접해보지 않은 분야에 직원을 뽑으면 안 되며 어느 정도 감을 잡은 후에 외주가 되었건 직원을 채용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직원을 고용할 때 당신도 모르는 것을 대신하여 줄 사람은 언제나 인건비가 비쌉니다. 하지만 당신이 알고 있는 것을 대신해 줄 직원의 인건비는 언제나 전자의 경우보다 저렴합니다. 즉 당신의 지식 부족을 메꿔 주는데 사용되는 인건비는 당신의 시간 부족을 메꿔 주는 데 사용되는 인건비보다 언제나 높게 책정된다는 것입니다.




온라인 마케팅도 그렇습니다. 당신의 온라인 마케팅 지식이 백지라면 직원을 뽑을 때 당연히 경력직을 뽑고자 할 것입니다. 그러나 사업 초기에는 업무가 많지 않기 때문에 급여도 넉넉히 주지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당신은 여러 가지 잡무들도 함게 처리해 줄 것을 요구할 것입니다. 월급도 넉넉하게 주지 못하게 되니 직원도 늘 불만을 품고 나갈 시점만 보고 있을 테고 당신도 늘 놀고 있는 거 같아 불만을 가질 것이니까요.




하지만 당신이 기초적인 온라인 마케팅 지식을 직접 공부하며 배운 후 혼자 북 치고 장구 치며 한 바퀴를 돌려보고 흐름을 익힌 후에는 막말로 아무나 채용하여도 가르치면서 일을 해도 될 것이고, 그보다 더 저렴한 자택 알바를 고용해서 업무를 맡겨도 그 직원이 하는 일은 손바닥 보듯이 알 수 있게 됩니다. 직원 입장에서는 일을 배워가는 것이므로 그 과정에서 나름대로의 보람도 느끼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직원이 스스로 알아서 공부하고 관련 업무지식을 자발적으로 증가시켜 나갈 것을 기대하지는 마세요. 사업 초기 핵심은 반복적으로 할 사람을 구하는 것이지 두뇌를 빌리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당신이 마케팅 대행을 줄 때도 그대로 통용됩니다. 예전에 피트니스 업을 할 때 전문 업체에 블로그 체험단과 상위 노출 작업을 요청한 적이 있었는데 가격은 천차만별이었습니다. 블로그 글 하나라도 저렴하면 왜 이게 저렴한지? 비싸면 이유가 뭔지? 이런 전문 업체에 제가 할 수 있는 말이라곤 " 좀 싸게 안됩니까?" 가 전부였습니다.



그런데 내가 우리 매장에 오는 수요층들이 많이 모여있는 타깃 군락지를 알고 그들의 구매심리와 사용하는 키워드를 분석을 할 줄 알며 핵심 키워드는 몇 개이고, 키워드별로 노출해야 하는 콘텐츠나 광고들을 구분할 수 있다면? 이 모든 것에 대한 지식을 당신이 갖고 있는 상태에서 대행을 요청한다면? 최대 절반까지도 줄일 수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온라인 마케팅도 직원 채용과 똑같습니다. 이 모든 것에 대해서 당신이 지식이 없다면 A부터 Z까지 업체에서 전부다 실행해 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결론

사업 초기에 당신이 모르는 일을 고용하는 사람은 비용이 비싸게 책정될 수밖에 없습니다. 비용을 아끼려면 직접 공부하고 배워서 북 치고 장구 치고 하면서 감을 잡아야 합니다. 관련 마케팅 서적을 3권 정도 구매해서 읽으면서 감을 잡아가시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돈 안들이고 온라인마케팅 하는 방법 진짜 있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