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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꿈꾸는마케터 Sep 04. 2023

외식사업자를 위한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 마케팅 가이드

구매여정속 블로그의 역할 이해하기 

외식사업자 분들이  온라인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블로그 체험단 마케팅을 꾸준히 하고 계시지만 효과가 떨어진다고 느껴지는것은 왜 그럴까요? 2023년 기준으로 네이버 플레이스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블로그의 영향력이 떨어진 것은 사실이에요. 


네이버 블로그는 이제 음식점 마케팅의 역할을 잘 하지 못한다?  



정답은 "그렇다"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네이버 블로그는 맛집을 위한 홍보 수단으로 수명을 다했나?



정답은 "그렇지 않다"입니다.  


하지만  블로그 그 자체만으로  그 역할이 있기 때문에 버릴수 없는 카드이기도 합니다.  


어떻게 하면 블로그 마케팅을 통해 최상의 마케팅 결과를 도출할수 있는지 3가지 포인트를 알려드릴게요.   


1. 발견과 탐색: 구매여정속에 네이버 블로그의 역할 이해하기

네이버 블로그는 고객 구매여정의 검색과 구매 고려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검색 이용자가 맛집 검색 시 탐색형 검색과 [지역 + 맛집] 정답형 검색 [업체이름]을 할때 플레이스 정보와 리뷰를 확인하는데 구매 고려 단계에서 블로그의 정보가 방문을 결정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2. 블로그체험단에는 어떤 정보가 담겨야 할까요?

서비스, 역사성, 공간분위기, 음식의 맛, 플레이팅, 콘셉트, 주문 팁, 메뉴의 구성, 오시는길 안내가  필요합니다. 



이때 제공되는 정보가 구매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큰 영향력을 미치게 되거든요.  


대니얼 카드먼의 생각에 관한 생각 책에도 소개 된 행동경제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객은 자신의 결정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정당화 하기 위한 확증편향 심리가 있다고 합니다.  먼저 경험하고 후기를 남긴 블로거의 글은 그 단서가 되어 줄것입니다.  

3. 블로그 체험단의 수량은 몇개가 적당할까요?

정해진 법칙이나 수량은 없습니다.  업종과 업체의 규모와 상권, 그리고 시기에 따라  적절한 수량으로 운영하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고객의 다양한 검색 니즈에 대응하고 우리매장과의 징검다리 역할을 블로그로 활용하려면  세부 키워드에 최대한 많이 깔아두기를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컨설팅을 진행하게 될 경우에도 블로그 키워드는 최소 10 ~ 30개까지 뽑고 체험단의 노출 키워드를 체크하면서  점점 확장해 가는 블로그 마케팅 전략을 쓰고 있습니다.  

3가지의 정보를 잘 취합해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블로그 체험단 마케팅 가이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제 3자인 블로거가 온라인에서 검색 노출과 관심을 집중시키고 공감대를 형성하여 최상의 마케팅 결과를 도출할 수 있게 할것인지 말이죠.  

마치며...

정리하자면  이제 의도적인 블로그 상위노출 작업은 어려워졌습니다. 상위노출 보다는 고객이 탐색하면서 네이버 플레이스 목록에서 발견된 매장의 방문을 조금 더 심도 있게 고민하는 단계에서 블로그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정보는 구매 고려 단계에서 제 3자의 리뷰 콘텐츠입니다.  따라서 음식점의 구매여정 관점에서 고려 단계를 잘 선점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체험단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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