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마케터 Feb 11. 2019

네이버에서 궁금할땐 카카오톡보다 네이버 톡톡

네이버 마케팅에 감초같은 역할을 하는  네이버톡톡


네이버 톡톡은 친구 추가 없이, 앱 다운로드 없이 바로 대화할 수 있는 웹 채팅 서비스이다. 네이버 채널 안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1:1실시간 상담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어 활용도가 높고 네이버 마케팅의 중심이 된다.


"네이버 커넥트 2017"에서 소상공인의 마케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공언하였으며 핵심은 채널과 채널 간의 연결성이었다. 네이버 채널 간의 연결에 중심이 되는 것이 네이버 톡톡히다.



<그림 1>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 연결 모형


네이버 톡톡은 카카오 플러스친구와도 자주 비교되고 있다. 활용도와 소비자의 친숙함에서는 카카오 플러스친구를 쫓아갈 수 없다. 다만 네이버 검색엔진 안에서는 상황이 다르다. 기본적으로 카카오 플러스친구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모두 지원하고 있고 전체 메시지 발송도 가능하다.


다른 플랫폼에서는 몰라도 네이버 플랫폼을 사용하는 입장이라면 네이버 톡톡을 안 쓸 이유가 없다.


네이버톡톡이 네이버에서 유리한 이유

네이버 톡톡을 사용한다면 보통 모두 홈페이지, 스마트 플레이스, 네이버 예약, 블로그에 연동해서 사용이 가능하며 네이버 톡톡 하나로 모든 일대일 상담을 할 수 있다. . 사업자 입장에서는 별도의 비용 없이 1:1상담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다. 특히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프로필 영역과 게시글 본문에도 상담 배너 첨부가 가능하기 때문에 무조건 사용해야 한다.


물론 카카오 플러스친구도 블로그 게시물 본문에 첨부하여 1:1상담과 친구 추가가 가능하다. 다만 외부 URL를 블로그 본문에 계속 반복적으로 삽입한다면 네이버에서 생각하는 블로그 스팸 문서에 걸려 저품질 블로그가 될 수 있다.




<그림 1> 네이버 블로그 본문에 첨부된 톡톡 상담 배너

하지만 네이버 톡톡은 네이버 블로그 자체에서 제작해주는 배너 이미지와 함께 URL이 자동으로 첨부되기 때문에 일대일 상담 링크를 삽입할 때 매우 편리하다.



노출의 시너지 효과

전체적인 기능은 카카오 플러스친구가 앞설 수 있지만 네이버에서 고객에게 노출되는 양은 네이버 톡톡히 압도적이다.



<그림 2>스마트 플레이스에 네이버 톡톡 버튼이 노출된 화면


교대역 평양냉면 전문점 서관 면옥의 스마트 플레이스에서 보는 것과 같이 네이버 톡톡 버튼이 노출되어 실시간 상담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3> 자료: 2016년 네이버 커넥트 2017


2016년 11월 22일 네이버는 비즈니스 콘퍼런스인 Naver Connect 2017을 개최하였다. 이 행사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스몰 비즈니스를 위한 네이버 서비스와 플랫폼 소개 시간이었다.


네이버 마케팅 특강이라고 할 정도로 떨어져 있는 네이버 서비스 채널들을 어떻게 연결하여 활용해야 할지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그림 3>에서 소개한 구조처럼 온라인 마케팅을 준비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네이버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으며 그 중심에 네이버 톡톡이 감초 같은 역할을 한다.



네이버 톡톡 시작하기

네이버 톡톡은 (https://partner.talk.naver.com/)를 통해 가입을 먼저 한 후 채팅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을 한 후 톡톡 약관에 동의한 후 휴대폰 번호 인증까지 마치면 1~3일간의 검수과정을 거친 후 사용이 가능하다. 네이버 톡톡 관리 앱도 있기 때문에 꼭 설치해야 실시간으로 언제 어디서나 상담을 놓치지 않도록 알림을 보내준다.


결론적으로 제안한다면 카카오 플러스친구와 네이버 톡톡 모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매장의 방문과 구매를 결정하는 네이버 검색 플랫폼 상에서는 노출과 연동이 잘 되는 네이버 톡톡을 사용하고 방문한 고객들의 CRM을 위해서는 카카오 플러스친구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각각의 장점만을 사용하는 것이다. 카카오 플러스친구의 경우 네이버에서 노출은 잘 안되지만 카카오 플러스 친구를 맺은 사람들에게 카카오톡 채팅 앱을 통해 그대로 메시지 발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도달률과 메시지 오픈율이 높다. 그러므로 신규 고객 상담은 네이버 톡톡, 재방문 고객 상담은 카카오 플러스친구로 역할을 나누길 권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