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마케터 Jul 27. 2019

손님이 없는 가게 VS 손님이 줄을 서는 가게의 이유

정답은 구매를 한 고객 후기에 있다. 

가게 문 앞에서 서성이다가 그냥 가시는 분들, 혹은 들어와서 식사 후 분명 맛있다며 잘 먹었다고 또 올게요! 하면서 갔는데 오랜 시간이 지났는데도 재방문을 하지 않는다면 왜 안 오는지 알 방법이 없다. 떠난 손님한테 물어볼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그저 우리는 안 오는 이유를 추측하고 고민할 뿐이다.


이렇듯 장사가 안돼서 고민이라면 지금 당장 소비자들의 후기들을 살펴보자. 내 매장의 후기들을 먼저 살펴보고 경쟁점의 후기들도 살펴보면서 장사가 안되는 이유는 무엇인지, 경쟁사가 잘되면 잘 팔리는 이유는 무엇인지 힌트를 얻을 수 있다. 구매를 하지 않는 손님, 시험 구매를 했던 손님이 한 달이 지나도 재방문을 하지 않는다면 오지 않기 때문에 알 수가 없다. 그 누구도 왜 안 가는지 이야기를 해주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눈에 보이는 것을 바탕으로 먼저 분석해봐야 한다. 매장에 첫 방문해서 식사를 하고 다시 나갈 때까지의 구매 여정 속에 소비자는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 이들이 소셜미디어에 남긴 후기들을 찾아서 분석하다 보면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자사뿐만이 아니라 경쟁점의 후기도 같이 분석을 하면서 우리 매장의 경쟁력을 찾을 수 있게 된다. 분석을 통해 아! 우리 매장의 경쟁력은 청결과 서비스였구나, 정갈한 음식 담음새였네!. 국내산 식재료만 쓴다는 원산지 표시가 주요했어, 인테리어가 회식 분위기를 만들었네, 등등, 대부분 소비자가 느끼는 가치는 경쟁사와 비교라는 과정 속에서 표현되기 때문에 자사와 경쟁사의 고객 체험 글들을 보면서 자사의 장단점들을 찾아낼 수 있다. 후기글들을 분석하면서 우리 상품이 잘 팔리는 이유는 무엇인지, 경쟁사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은 무엇인지 찾아볼 수 있다.


짧은 업력에도 불구하고 2년 만에 평양냉면 신흥강자로 평가받고 있는 교대역에 위치한 평양냉면 전문점 서관 면옥의 음식이 잘 팔리는 이유도 후기글들을 통해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출처: 서관 면옥 구글 지역 정보 후기글 일부

고객이 체험 후 느낀 후기글들을 통해 소비자가 어떤 느낌을 받았는지, 추천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부정적인 경험을 했다면 어떤 문제인지 내용분석을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많은 소상공인 대표님들이 장사가 안된다고 고민을 하신다. 왜 안 팔리는 걸까? 분석해야 한다. 저 또한 마케팅 대행을 하거나 수강생분들의 매장이 안된다고 하면 같이 분석을 하며 고민을 하며 눈에 보이는 자료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찾으려고 한다. 상품이 어떤 문제가 있어서 가격 대비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지, 어떻게 해야 만 개선할 수 있는지 찾아본다. 잘 팔리는 상품은 더 부각시켜 더 잘 팔리게 하고 안 팔리는 상품은 정리를 하고 대체 상품을 만들도록 코칭을 해드린다. 장사가 안된다면 지금 당장 먼저 눈에 보이는 고객 후기들을 살펴보면서 문제가 무엇인지 찾아봐야 한다. 이를 통해 경쟁사에 비해 강점과 약점을 찾을 수 있다. 정답은 고객의 후기에서 찾을 수 있다. 


<지속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좋아요"와 "구독"은 저에게 큰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